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648 - 657
박동영 (구미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is a descriptive investigation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the reality shock and the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ego-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and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ir reality shock. The study shows that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ego-resil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가 환자를 다루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간호대학에서는 요구하는 것은? | 최근 의료기관에서는 간호인력 부족으로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임상현장에 빠르게 적응하여 전문화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에 간호대학에서는 이론적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을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병원이라는 새로운 조직에 적응하여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으며,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대학생이 실제 환자의 간호문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1]. 그러나 최근 간호학과 신ㆍ증설과 간호학생 수가 증가하면서 실습기관의 부족으로 우수한 실습기관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체계적인 실습교육보다는 실습기관에 맞추어 임상실습을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 |
현실충격이란 무엇인가? | Kramer는 이와 같은 불안감을 ‘현실충격(reality shock)’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현실충격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단순한 스트레스나 심리적 갈등과 구별되는 심리적 충격으로 이는 이상과 실제의 가치의 차이로 개인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을 정도의 심각한 반응이라고 하였다[3]. 따라서 대학을 갓 졸업한 간호사들이 역할 적응 초기과정에서 경험하는 불안과 불확실, 불안정 등 심리적 충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간호사가 되어가는 과정 중에 있는 간호대학생을 준비시킴으로써 신규간호사가 되었을 때 나타나는 어려움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 |
최근 의료기관에서는 간호인력 부족으로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임상현장에 빠르게 적응하여 전문화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요구하여 간호대학에서 교육하는 것은? | 최근 의료기관에서는 간호인력 부족으로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임상현장에 빠르게 적응하여 전문화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에 간호대학에서는 이론적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을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병원이라는 새로운 조직에 적응하여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으며,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대학생이 실제 환자의 간호문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1]. 그러나 최근 간호학과 신ㆍ증설과 간호학생 수가 증가하면서 실습기관의 부족으로 우수한 실습기관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체계적인 실습교육보다는 실습기관에 맞추어 임상실습을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The manual of accreditation for nursing education in college, 2018.
M. Kramer, Reality shock; why nurses leave nursing, Saint Louis, C. V. Mosby, p.249, 1974.
J. M. Newton and L. McKenna, "The transitional journey through the graduate year: A focus group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44, No.7, pp.1231-1237, 2007.
E. H. Boo, efficacy promoting program on the new staff nurse's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utco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6.
J. S. Song and S. Y. Huh, "Moder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esilience and Burnout: Focusing on Nurses' Experiences,"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38, No.4, pp.544-570, 2018.
H. S. Park, Y. J. Bae, and S. Y. Jung,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Vol.11, No.4, pp.621-631, 2002.
H. J. Park, M. Y. Kim, and D. Y. Jung, "The Effect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on the Mental Health of Female Undergraduate Students," J. Korean Acad Fundam Nurs, Vol.15, No.4, pp.513-521, 2008.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nd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No.2, pp.175-191, 2007.
Y. S. Park and I. C. Kim,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Students: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7, No.1, pp.37-54, 2003.
M. Sherer, J. 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and R. W.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51, No.2, pp.663-671, 1982.
U. Schulz and R. Schwarzer, "Long-term effects of spousal support on coping with cancer after surge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23, No.5, pp.716-732, 2004.
J. W. Park,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985.
E. C. Klohnen,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5, pp.1067-1079, 1996.
J. Block and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 pp.349-361, 1996.
S. K. Yoo and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6, No.4, pp.189-206, 2002.
M. Kramer, B. B. Brewer, and P. Maguire, "Impact of healthy work environments on new graduate nurses' environmental reality shock,"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Vol.35, No.3, pp.348-383, 2013.
Y. J. Choi, G. W. Lee, C. H. Jung, and A. R. Lee,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rational-emotive trai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stress coping behavior,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8, No.2, pp.186-196, 2009.
M. MacAllister and J. McKinnon, "The importance of teaching and learning resilience in the health disciplines: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Nurse Education Today, Vol.29, No.4, pp.371-379, 2009.
Y. J. Lee and M. H. Lee, "Effect of workplace bullying and job stress on turnover intention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22, No.2, pp.77-87, 2013.
Y. S. Eo, "Path analysis of empowerment, social support, organizational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nurses,"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7, No.38, pp.1683-1697, 2015.
S. Wangensteen, I. Johansson, and G. Nordstrom, "The first year as a graduate nurse: an experience of growth and development,"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17, pp.1877-1885, 2008.
S. Y. Jeon,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health status,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ol.11, pp.93-115, 20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