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1, 2016년, pp.376 - 385
최명희 (강릉시 정신건강증진센터) , 이하나 (한중대학교 간호학과)
This paper aims to understand the conceptual definition and the characteristics of reality shock in new graduate nurses. We analyzed the data using the hybrid model, initially introduced by Schwartz-Barcott and Kim. The data used in this study were collected from six recently graduated nurses who w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이번 연구에서 정리한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 정의는 무엇인가? | 인지적 영역은 현실충격을 일으키는 요인을 인지하는 것이며, 정서적 영역은 현실충격을 일으키는 상황을 직면한 후 나타나는 부정적인 정서 반응이며, 상황적 영역은 현실충격을 일으키는 상황을 말한다. 즉,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 정의는 신규간호사는 (i) 학교에서 배운 것과 실무와의 차이, (ii) 이상과 현실의 가치 차이를 인지하고 (iii) 선임 간호사들의 전문성 부족, (iv) 간호사로서 존중받지 못하는 현실, (v) 생각했던 것보다 역할가중을 경험하게 되면서 무력감, 관계의 어려움, 혼란, 압박감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의 개념을 정립함으로 인해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을 경감할 수 있는 전략에 실제적인 밑거름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 |
Environmental Reality Shock Instrument Issues and Concerns에서 현실 충격을 묻는 문항에는 무엇이 있는가? | 한편 Kramer, Brewer와 Maguire는 신규간호사의 현실 충격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도구 Environmental Reality Shock Instrument Issues and Concerns (ERS-RIC)를 개발하였다. 신규간호사에게 현실충격을 물어보는 문항으 로는, ‘근무하는 병동에서는 내가 학교에서 배웠던 대로 시행되지 않는 것을 우려한다.’, ‘생각했던 것보다 내 역할이 더 가중한 것을 우려한다.’, ‘임상은 마찰도 많으며 비난을 받거나 잘못을 지적당함을 우려한다.’ 등이 있다. 다시 말하면, 현실충격이란 학교에서 배웠던 대로 하지 않는 임상현장, 생각했던 간호사의 역할보다 가중된 간호사의 역할, 비난, 지적당함, 존중받지 못하는 분위기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충격인 것이다[26]. | |
현실충격이란? | 현실충격의 사전적 정의는 현재 실제로 존재하는 사실이나 상태에서 뜻밖의 사건 따위로 마음에 받은 심한 자극이나 영향을 뜻한다[8]. 또한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단순한 스트레스나 심리적 갈등과는 구별되는 심리적 충격으로[9], 갈등은 대인관계 속에서 나타나며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긍정적인 해결을 볼 수 있는 반면[10] 현실충격은 이상과 실제의 가치의 차이로 개인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을 정도의 심각한 반응을 말한다[11]. |
The Ministry of Healthcare Resources Policy Division. Reorganization nursing workforce system. References to deliberate. Sejong: Ministry of Health & Welfare [Internet]. Seoul: The Ministry of Healthcare Resources Policy Division, 2013 [cited 2015 January 24]. Available from: http://www.mohw.go.kr/front_new/sch/index.jsp (accessed Aug, 10, 2016)
H. N. Lee, A torrent of surgery, would it pull out it to have to pull out leaving the 'white angels' [Internet]. Seoul: Media Today; 2013 [cited 2015 January 24]. Available from: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Print.html?idxno112143 (accessed Aug., 10, 2016)
J. H. Park, I. S. Jeon, "The lived experience of newly employed nurses: Phenomenological study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for newly employed nurs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Qualitative Research, vol. 9, no. 2, pp. 99-110, 2008.
K. O. Park, J. K. Kim, "A study on experience of transition from new clinical nurse to competent step purpose: This study aimed to describe nurses'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594-605, 2008.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94
K. N. Jeong, H. J. Lee, H. J. Kwon, "The Effects of Fear of Negative Evaluation, Cognitive Emotional Regulation on Field Adaptation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0 pp. 6895-6904,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10.6895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Internet]. Seoul; Naver linguistic dictionary; 2014 [cited 2014 December 18]. Available from: http://stdweb2.korean.go.kr/main.jsp (accessed Aug, 10, 2016)
H. A. Kim, study of reality shock and teacher efficacy among inservice teachers: Focus on early childhood and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7, No. 2, pp. 151-173, 2012.
D. Zapf, C. Gross, "Conflict escalation and coping with workplace bullying: A replication and extension," European Journal of Work and Organization Psychology, vol. 10, no. 4, pp. 497-522, 2001. DOI: http://dx.doi.org/10.1080/13594320143000834
M. Kramer, "Reality shock; why nurses leave nursing," American Journal of Nursing, vol. 75, no. 5, p. 891, 1975. DOI: http://dx.doi.org/10.2307/3423480
K. C. Cho, "Concept development of client advocacy using Hybrid model," Unpublished Docto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1996.
D. Schwartz-Barcott, H. S. Kim, An expansion and elaboration of the hybrid model of concept development. In: Rodgers BL, Knafl KA, editors. Concept development in nursing: Foundations, techniques, and applications. 2nd ed. pp. 129-159. Philadelphia, Saunders, 2000.
K. R. Shin, J. W. Hwang, S. J. Shin, "Concept analysis on the clinical critical thinking ability in nursing," Journal of Korean Adult Nursing, vol. 20, no. 5, pp. 707-718, 2008.
S. Veenman, "Perceived problems of beginning teacher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54, pp. 143-178, 1984. DOI: http://dx.doi.org/10.3102/00346543054002143
E. Corcoran, "Transition shock: The beginning teachers' paradox,"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 32, no. 3, pp. 19-23, 2008. DOI: http://dx.doi.org/10.1177/002248718103200304
G. Muller-Fohrbrodt, B. Cloetta, H. D. Dann, De praxisschock bei junger Lehrern (Reality shock of young teachers), Stuttgart: Klett, 1978.
N. D. Weinstein, "Preservice teachers' expectations about the first year of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vol. 4, no. 1, pp. 31-40, 1988. DOI: http://dx.doi.org/10.1016/0742-051X(88)90022-4
R. Hertel, "Burnout and the med-surg nurse," Medsurg Matters, vol. 18, no. 3, pp. 1-6, 2009.
B. M. Jennings, Work stress and burn out among nurses: Role of the environment and working condition. In Hughes RG. editor: Patient safety and quality: An evidence based handbook for nurses, Rockville. (MD),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pp. 136-158, 2008.
M. J. Kim, "Panel discussion: Biculturalism in nursing -Reality shock,"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20, no. 4, pp. 63-65, 1981.
S. Y. Hwang, E. J. Lee, D. M. Na, G. S. Lee, G. S. Sun, G. S. Lee, "The Clinical experiences of newly-qualified nurses,"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8, no. 2, pp. 261-271, 2002.
J. Y. Kim, I. S. Kim, "Experience of preceptorship for newly employed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 10, no. 2, pp. 75-88, 2005.
M. Kramer, B. B. Brewer, P. Maguire, "Impact of healthy work environments on new graduate nurses' environmental reality shock,"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vol. 35, no. 3, pp. 348-383, 2013. DOI: http://dx.doi.org/10.1177/0193945911403939
M. S. Yoo, "Concept analysis of moral distress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0, no. 1, pp. 49-62, 2004.
C. Bowles, L. Candela, "First job experiences of recent RN graduate: Improving the work environment,"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35, no. 3, pp. 130-137, 2005. DOI: http://dx.doi.org/10.1097/00005110-200503000-00006
K. E. Kim, "(An) Analysis of the Factors affect in Nurse's Intension to Leave The Job,"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Seoul, 2004.
H. S. Park,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nursing care role orientation, job characteristics, and turnover among nurse," Unpublished master's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2002.
C. S. Yoo, J. H. Kim, M. Y. Kim, S. J. Kim, Y. S. Kim, J. A. Kim, et al. "Factors related to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f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ol. 18, no. 2, pp. 239-250, 2012.
H. H. Park, "The Effect of Changes in the Reality Shock of the New Nurses on Turnover Intention," Unpublished doctor's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