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및 자아탄력성이 현실충격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Ego-Resiliency on Reality Shock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648 - 657  

박동영 (구미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현실충격 정도와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자아탄력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현실충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자아탄력성은 현실충격과 상관관계가 있었다. 회귀분석 결과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자아탄력성은 현실충격을 27.1%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자아탄력성이 현실충격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으로 확인되어 간호대학생의 현실충격을 완화하기 위해서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자아탄력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추후 간호대학생의 현실충격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 위해 조사대상을 확대하여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investigation into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egree of the reality shock and the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ego-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and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ir reality shock. The study shows that self-efficacy, social support, and ego-resili...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간호인력에 대한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반면 신규간호사의 이직이 증가하고 병원을 떠나는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졸업 후 간호사로 근무하게 될 간호대학생의 현실충격을 감소시키는 전략이 매우 중요하며, 간호대학생의 현실충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연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현실충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에서 간호사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현실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4학년 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자아탄력성이 현실충격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에서 간호사로 이행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현실충격을 감소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대상자의 현실충격 정도는 4점 만점에 2.
  • 본 연구는 간호대학 4학년 학생의 현실충격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 4학년 학생의 현실충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지역 간호대학 4학년 학생의 현실충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 및 결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가 환자를 다루는 능력을 키우기 위해 간호대학에서는 요구하는 것은? 최근 의료기관에서는 간호인력 부족으로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임상현장에 빠르게 적응하여 전문화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에 간호대학에서는 이론적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을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병원이라는 새로운 조직에 적응하여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으며,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대학생이 실제 환자의 간호문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1]. 그러나 최근 간호학과 신ㆍ증설과 간호학생 수가 증가하면서 실습기관의 부족으로 우수한 실습기관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체계적인 실습교육보다는 실습기관에 맞추어 임상실습을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실충격이란 무엇인가? Kramer는 이와 같은 불안감을 ‘현실충격(reality shock)’ 개념으로 설명하였다. 현실충격은 일상적으로 경험하는 단순한 스트레스나 심리적 갈등과 구별되는 심리적 충격으로 이는 이상과 실제의 가치의 차이로 개인이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을 정도의 심각한 반응이라고 하였다[3]. 따라서 대학을 갓 졸업한 간호사들이 역할 적응 초기과정에서 경험하는 불안과 불확실, 불안정 등 심리적 충격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간호사가 되어가는 과정 중에 있는 간호대학생을 준비시킴으로써 신규간호사가 되었을 때 나타나는 어려움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최근 의료기관에서는 간호인력 부족으로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임상현장에 빠르게 적응하여 전문화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요구하여 간호대학에서 교육하는 것은? 최근 의료기관에서는 간호인력 부족으로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임상현장에 빠르게 적응하여 전문화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에 간호대학에서는 이론적 지식과 임상수행능력을 체계적으로 준비하여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병원이라는 새로운 조직에 적응하여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으며, 1,000시간 이상의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대학생이 실제 환자의 간호문제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하고 있다[1]. 그러나 최근 간호학과 신ㆍ증설과 간호학생 수가 증가하면서 실습기관의 부족으로 우수한 실습기관 확보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체계적인 실습교육보다는 실습기관에 맞추어 임상실습을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The manual of accreditation for nursing education in college, 2018. 

  2. J. S. Park and Y. S. Park, "Preceptees'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 the Clinical Practice with Preceptorship: "Being refined while taking a firm stand with lack," J. Korean Acad Soc Nurs Educ, Vol.24, No.2, pp.168-180, 2018. 

  3. M. Kramer, Reality shock; why nurses leave nursing, Saint Louis, C. V. Mosby, p.249, 1974. 

  4. W. S. Lee, J. Y. Uhm and T. W. Lee, "Role Transition of Senior Year Nursing Students: Analysis of Predictors for Role Transition," J. Korean Acad Nurs Adm, Vol.20, No.2, pp.187-194, 2014. 

  5. J. M. Newton and L. McKenna, "The transitional journey through the graduate year: A focus group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44, No.7, pp.1231-1237, 2007. 

  6. S. Y. Lee and S. R. Suh,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work environment and Reality Shock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4, pp.317-324, 2017. 

  7. Y. J. Lee and J. H. Yeo, "Effects of Self-Resilience and Social Support on Reality Shock among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23, No.1, pp.45-52, 2017. 

  8. E. H. Boo, efficacy promoting program on the new staff nurse's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al socialization outcome,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6. 

  9. J. Y. Ha and Y. E. Kim, "The Effects of Variables on Expectation of Reality Shock of Pre-service Childcare Teacher: Focusing on Individual Characteristics, Resilience, Self-efficacy and Perfectionism,"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ol.11, No.5. pp.333-353, 2015. 

  10. J. S. Song and S. Y. Huh, "Moder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esilience and Burnout: Focusing on Nurses' Experiences,"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Vol.38, No.4, pp.544-570, 2018. 

  11. A. S. Lee, C. K. Yoon, and J. K. Park,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Ego-resilience on Nursing Performance of Hospital Nurses," Korean J Occup Health Nurs, Vol.21, No.3, pp.283-289, 2012. 

  12. H. S. Park, Y. J. Bae, and S. Y. Jung, "A Study on Self-esteem, Self-efficacy, Coping Methods, and the Academic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Vol.11, No.4, pp.621-631, 2002. 

  13. H. J. Park, M. Y. Kim, and D. Y. Jung, "The Effect of Stress,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on the Mental Health of Female Undergraduate Students," J. Korean Acad Fundam Nurs, Vol.15, No.4, pp.513-521, 2008. 

  14.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nd A. Buchner,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39, No.2, pp.175-191, 2007. 

  15. Y. S. Park and I. C. Kim,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Students: Indigenous Psychological 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7, No.1, pp.37-54, 2003. 

  16. M. Sherer, J. 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and R. W. Roger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51, No.2, pp.663-671, 1982. 

  17. U. Schulz and R. Schwarzer, "Long-term effects of spousal support on coping with cancer after surgery," Journal of Social and Clinical Psychology, Vol.23, No.5, pp.716-732, 2004. 

  18. J. W. Park, A Study to development a Scale of Social Support,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985. 

  19. E. C. Klohnen, "Conceptual analysis and measurement of the construct of egoresilienc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5, pp.1067-1079, 1996. 

  20. J. Block and A. M. Kremen, "IQ and ego-resiliency: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0, No.2, pp.349-361, 1996. 

  21. S. K. Yoo and H. W. Shim, "Psychological Protective Factors in Resilient Adolescents in Korea,"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6, No.4, pp.189-206, 2002. 

  22. M. Kramer, B. B. Brewer, and P. Maguire, "Impact of healthy work environments on new graduate nurses' environmental reality shock," Western Journal of Nursing Research, Vol.35, No.3, pp.348-383, 2013. 

  23. M. S. Choe and H. N. Lee, "Concept Analysis of Reality Shock in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1, pp.376-385, 2016. 

  24. K. M. Sin, J. O. Kwon, and E. Y. Kim, "Factors associated with New Graduate Nurses' Reality Shock," J. Korean Acad Nurs Adm, Vol.20, No.3, pp292-301, 2014. 

  25. Y. J. Choi, G. W. Lee, C. H. Jung, and A. R. Lee, "The effects of self-disclosure and rational-emotive training on communication ability, stress coping behavior,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18, No.2, pp.186-196, 2009. 

  26. J. H. Kim and E. O. Park, "The Effect of Job-stress and Self-efficacy on Depression of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21, No.2, pp.134-144, 2012. 

  27. M. MacAllister and J. McKinnon, "The importance of teaching and learning resilience in the health disciplines: a critical review of the literature," Nurse Education Today, Vol.29, No.4, pp.371-379, 2009. 

  28. Y. J. Lee and M. H. Lee, "Effect of workplace bullying and job stress on turnover intention in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22, No.2, pp.77-87, 2013. 

  29. Y. S. Eo, "Path analysis of empowerment, social support, organizational commitment, burnout, and turnover intention among nurses,"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17, No.38, pp.1683-1697, 2015. 

  30. S. Wangensteen, I. Johansson, and G. Nordstrom, "The first year as a graduate nurse: an experience of growth and development," Journal of Clinical Nursing, Vol.17, pp.1877-1885, 2008. 

  31. S. Y. Jeon,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health status,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ollege,"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ol.11, pp.93-115, 201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