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임상간호연구 =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v.26 no.1, 2020년, pp.26 - 46
윤희제 (서울대학교병원) , 정은희 (서울대학교병원) , 정운선 (서울대학교병원) , 이상림 (서울대학교병원) , 권영옥 (서울대학교병원)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stablish the role of and to analyze the job of nurses in a regional emergency center using the Developing a Curriculum(DACUM) process, a job analysis technique. Methods: The DACUM committee was organized, and three workshops were held from June 1st to July 4th, 2016. 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DACUM 기법의 장점은? | 해당 직무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현장의 우수 수행자들을 위원회로 구성하여 워크숍을 진행하며, 직무 수행을 위한 임무(duty), 일(task), 일의 요소(task element)를 도출한 후 현장의 요구도를 조사해 교육과정 개발에 반영하는 방법이다. 다른 교육과정 개발 기법에 비해 질적으로 우수하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인식되어 있으며, 신속하고 비용 효율적이라는 장점이 있어 기업이나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8]. 국내에서도 다양한 분야에서 DACUM기법을 직무분석과 교육과정 개발에 사용해 왔으며[9-12], 간호 분야에서도 지속적으로 활용하고 있다[13-16]. | |
DACUM 기법이란? | 직무분석방법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1960년대 캐나다에서 개발된 Developing A Curriculum (DACUM) 기법으로 1970년대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직업 교육을 위한 직무 분석에 사용하면서 여러분야로 전파되었다[7]. 해당 직무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현장의 우수 수행자들을 위원회로 구성하여 워크숍을 진행하며, 직무 수행을 위한 임무(duty), 일(task), 일의 요소(task element)를 도출한 후 현장의 요구도를 조사해 교육과정 개발에 반영하는 방법이다. 다른 교육과정 개발 기법에 비해 질적으로 우수하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인식되어 있으며, 신속하고 비용 효율적이라는 장점이 있어 기업이나 대학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8]. | |
전문적 간호을 제공하기 위해 응급간호사가 갖추어야 하는 것은? | 중증의 응급 환자부터 비응급 환자까지 다양한 수준의 문제를 가진 대상자들이 응급실을 방문하는데, 응급간호사는 대상자들의 다양한 요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면서도 체계적이고 신속한 사정과 분석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러한 전문적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 응급간호사는 광범위한 전문 지식과 기술, 의사소통 능력 등을 갖추어야 한다[1,2]. 응급간호가 전문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응급간호실무의 표준’을 개발하는 것이 그 출발점으로[1],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1990년대부터 응급간호사의 업무를 규명하기 위한 여러 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
Kim KJ. The basic role and communication of the emergency nurse specialist. The Korean Nurse. 1994;33(1):20-29.
Kim BJ, Lee EN, Kang KH, Kim SS, Kim SA, Sung YH, et al. A study of job analysis of the emergency room nurs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06;12(1):81-95.
Kim KJ, Lee HY, Kim KB. A study on the job activities of the emergency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5;25(4):709-728. https://doi.org/10.4040/jnas.1995.25.4.709
Baik SY, Cho EH, Kim YA, Choi MN. Emergency department nursing activities: Retrospective study on data from electronic nursing record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019;31(5):496-506. https://doi.org/10.7475/kjan.2019.31.5.496
Th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designated 20 more reg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s [Internet]. Seo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2015 [cited 2016 Apr 4]. Available from: http://www.mohw.go.kr/react/al/sal0301vw.jsp?PAR_MENU_ID04&MENU_ID0403&CONT_SEQ329168.
Norton RE. DACUM handbook. 2nd ed. Columbus(OH): Ohio State University; 1997.
Choi W. Development cases of a course structure in corporate training program: A comparison between DACUM and CBC.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02;18(2):91-121. https://doi.org/10.17232/KSET.18.2.91
Kim SY, Son KC, Lee C. Job analysis of horticultural therapist using DACUM. Horticulture Science and Technology. 2010;28(Special I):47.
Kim HP, Kim YY, Kim HS. Job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based on the DACUM method.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006;25(2):55-77.
Bae ST. Job analysis of container crane operators by the DACUM method.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2009;25(4):285-302.
Kim IG, Jo NJ.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raining and ongoing education curriculum of professional school counselor using DACUM method.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2011;28(4):41-60. https://doi.org/10.24211/tjkte.2011.28.4.41
Yoo MR, Yu JA. Curriculum development of nursing officer's advanced course(OAC) based on DACUM(developing a curriculum).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011;29(2):19-38.
Kim IS, Shin SD, Choi HK, Yu JS, Shin SH, Lee JY, et al. Epidemiology of patients using the resuscitation room in an emergency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009;20(3):245-255.
Lee EN, Kim BJ, Kang KH, Kim SS, Kim YS. Development of an in-service education program for emergency room nurses according to their career ladder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08;14(1):99-111.
Ryu EJ, Choi KS, Kwon YM, Joo SN, Yun SR, Choi HS, et al. Analysis of nursing interventions done by MICU and SICU nurses using NIC.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8;35(4):457-467. https://doi.org/10.4040/jkan.1998.28.2.457
Park HY, Choi EJ, Lee EN. Intention to report child abuse of emergency room nurse.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2013;6(2):1-11.
Cheon SJ, Lee BS. Length of stay and related factors of patients in a regional emergency medical center. Keimyung Journal of Nursing Science. 2012;16(2):65-75.
Kim MH. Actual condition of caring emergency department nurses working [master's thesis]. Seoul: Hanyang University; 2004. p. 1-86.
Kim HY, Ahn SA, Kim MH, Kong JH. A study on knowledge, preparedness, core competencies of disaster nursing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2019;9(10):39-47. https://doi.org/10.22156/CS4SMB.2019.9.10.03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