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아주대학교 간호대학 |
연구책임자 |
송미숙
|
참여연구자 |
안옥희
,
김영희
,
김현숙
,
배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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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9-03 |
주관부처 |
보건복지가족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07341 |
DB 구축일자 |
2015-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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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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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연구결과
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전담인력의 직종별 평균 연령을 살펴보면, 간호사 38.0±8.2세, 물리치료사는 32.0±7.1세, 영양사는 34.0±11.3세, 치위생사는 27.3±6.1세로 나타났다.
: 전담인력 직종별 근무경력 분포를 살펴보면, 간호사의 경우 10개월 이상 근무경력을 갖고 있다고 응답한 간호사가 39명(56.5%)으로 절반을 조금 넘었고, 9개월 이하 근무경력을 갖고 있다고 응답한 간호사는 30명(43.5%)으로 상당히 많은 수의 전담간호사들이 연속고용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
Ⅳ. 연구결과
가.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전담인력의 직종별 평균 연령을 살펴보면, 간호사 38.0±8.2세, 물리치료사는 32.0±7.1세, 영양사는 34.0±11.3세, 치위생사는 27.3±6.1세로 나타났다.
: 전담인력 직종별 근무경력 분포를 살펴보면, 간호사의 경우 10개월 이상 근무경력을 갖고 있다고 응답한 간호사가 39명(56.5%)으로 절반을 조금 넘었고, 9개월 이하 근무경력을 갖고 있다고 응답한 간호사는 30명(43.5%)으로 상당히 많은 수의 전담간호사들이 연속고용이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알 수 있었다. 물리치료사와 영양사는 10개월 이상 근무경력을 갖고 있다고 응답한 대상자가 각각 62.5%, 100.0%인 반면에 치위생사는 33.3%이었으며, 9개월 이하 근무경력을 갖고 있다고 응답한 물리치료사는 37.5%인 반면에 치위생사는 66.7%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전담인력의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근무경력을 직종에 따라 보건소 유형별로, 보건소 업무수준별로 조사한 결과, 평균 12.25±6.04개월로 보건소 유형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농촌형 보건소에 비해 도시형 보건소에 근무하는 전담간호사의 근무경력이 다소 긴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물리치료사의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평균 근무경력은 11.13±5.19개월, 영양사는 16.50±2.13개월, 치위생사는 9.00±7.94개월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 전담간호사가 본 사업을 담당하기 이전의 임상 근무경력, 보건소 근무경력, 그리고 기타업무 근무경력을 직종에 따라 보건소 유형별로 조사한 결과, 임상 근무경력이 있다고 응답한 간호사는 87.0%로서 평균 근무경력은 88.7±66.8개월이라고 응답하였다.
: 전담인력들이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에 대한 직무만족도를 5점 척도로 조사한 결과, 전담간호사의 경우 ‘매우 만족’ 또는 ‘매우 불만족’ 이라고 응답한 대상자는 없었으나, ‘만족한다’고 응답한 전담간호사가 과반수 정도였으며, 보통이라고 응답한 전담간호사는 39.2%,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전담간호사도 10.1%나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물리치료사의 경우에는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25.0%, ‘보통이다’ 혹은 ‘만족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각각 37.5%인 것으로 나타났다. 영양사의 경우에는 ‘만족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100.0%이었으며, 치위생사의 경우는 ‘불만족한다’고 응답한 사람이 33.3%, ‘보통이다’고 응답한 사람이 66.7%로 나타났다.
: 전담인력들이 대상자 가정을 방문하기 위해 주로 이용하는 교통수단은 보건소 차량이었으며, 그 다음이 전담인력 자신의 차량, 걸어서, 대중교통, 동료차량, 자전거 순으로 나타났다.
: 전담인력의 주요 직종은 간호사이지만, 의사, 물리치료사, 치위생사, 영양사, 사회복지사, 운동지도사 등의 여러 직종이 참여하여 포괄적인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었다. 그리고 보건소 유형에 따라 혹은 보건소 업무수준에 따라 전담인력 구성을 조사한 결과, 도시형에 비해 농촌형 보건소들은 다 직종의 인력을 구성하고 있는 보건소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 건강 및 질병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중소도시형 보건소 전담간호사는 대도시형이나 농촌형 보건소의 전담간호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3.2±1.9개 기관(부서)으로 연계하고 있는 반면에 농촌형 보건소 전담간호사는 5.3±1.4개 기관(부서)에, 대도시형 보건소는 4.2±2.2개 기관(부서)에 연계하 전담간호사가 4.4±1.7개소로 연계하고 있어 도시형 보건소에 비해 적극적으로 연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나. 전담인력의 직무기술서 작성
: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간호사의 직무는 「대상자 건강관리」와 「업무환경관리」의 2개 임무(duty)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상자 건강관리」임무에서는 ‘건강문제 확인 및 요구조사’, ‘건강관리 서비스 계획’, ‘상담 및 지지’, ‘환경관리’, ‘직접간호’의 5개 과업(task)에 대한 46개 과업요소(element)를 확인하였다. 「업무환경관리」임무에서는 ‘방문 전 관리’, ‘대상집단 선정’, ‘업무계획 수립’, ‘의뢰 및 연계체계 구축’, ‘물품관리’, ‘홍보 및 교육’, ‘실적관리 및 평가’, ‘기록 및 전산관리’, ‘역량강화’, ‘평가’, ‘근무환경관리’의 11개 과업에 대한 41개 과업요소(element)를 확인하였다.
다. 전담인력의 평균 관리가구수와 과업요소별 소요시간 및 빈도
: 전담간호사들의 일일 방문패턴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신규가구는 1가구, 재방문은 평균 6~7가구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대도시에 비해 농촌형이, 그리고 보건소 업무수준이 높은 보건소의 전담간호사가 낮은 보건소의 전담간호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가구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의 근무경력에 따라서 일일 방문가구 수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이 시작된 지 겨우 20개월에 불과하여 근무경력에 따른 직무수준의 차이는 일정 기간이 지난 후에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 물리치료사, 영양사, 치위생사는 전담간호사와 마찬가지로 신규가구는 일일 1가구, 재방문 가구는 일일 4~5가구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이들의 방문당 소요시간이 간호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 전담간호사의 평균 관리가구수는 중소도시형 보건소의 전담간호사가 대도시형이나 농촌형 보건소의 전담간호사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재방문 가구수가 보건소 유형과 업무수준에 따라 1.5~2.0배의 차이를 보이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 전담간호사의 대상군별 방문시간은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양적 그리고 질적인 면 모두를 설명할 수 있는데, 대상자의 요구도가 높을수록 방문시간은 길었으며, 2, 3군의 경우 재방문에 비해 신규방문 시 방문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었다. 이는 방문건강관리사업 내용이 가구접근 방법이므로 첫 방문 시 대상자와 그 가족 구성원의 건강관리 요구도를 파악하고 초기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최소한 40여분 이상을 소요하고 있어 이들의 적정 업무량을 산정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 본다.
: 전담인력들의 주요 업무영역별 일일 평균 소요시간과 그 구성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전담인력들이 대상자의 건강관리에 소요하는 시간과 그 구성비가 가장 높은 것이 공통적이었으나, 전담간호사들이 물리치료사, 영양사, 치위생사에 비해 기록 및 전산입력과 의사소통에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있는 것을 볼때, 물리치료사, 영양사, 치위생사는 자신들의 전문성에 국한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반면에 전담간호사들은 대상가구의 건강정보를 관리하고,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관련 부서간 의사소통을 위한 업무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그리고 물리치료사, 영양사, 치위생사는 전담간호사에 비해 이동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직종별로 이용하는 교통수단과 관련성이 있을 것으로 보며, 대부분의 물리치료사, 영양사, 치위생사는 2008년부터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에 투입되어 전담간호사에 비해 대상자 가구의 위치를 찾아가는데 더 많은 시간을 소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 전담인력의 적정업무량과 영향요인
: 전담간호사의 업무량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해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시행한 결과,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근무경력이 높은 간호사가, 그리고 이동시간이 길수록 단위시간에 처리하는 업무량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전담인력들을 연속적으로 고용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가 적극적으로 검토되어야 하고, 아울러 이들의 이동수단을 지원해 주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 전담간호사의 적정 업무량은 대상자 가정에서 소요하는 시간을 일일 평균 200분 정도를 볼 때, 방문당 평균 40분정도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하려면 전담간호사 1인당 350~400가구 주민의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 한편 방문건강관리사업의 내용에 포함되지 않은 보건소 타부서의 업무인 쯔쯔가무시병 예방접종 홍보, 독감예방접종 및 홍보, 각종 우편설문, 채혈, 모기박멸업무 등에 전담간호사를 투입하는 사례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현상은 대도시형 보건소보다 농촌형 보건소에서 의미 있게 더 긴 것으로 나타나 전담간호사가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이들의 업무환경 및 역할 수행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을 시작한 지 이제 18개월이 지난 시점에서 전담인력들의 직무를 분석하는 것이 다소 이른 점이 있으나 전국적으로 2,000여명이 넘는 전담인력들의 업무표준을 설정하는 것이 이들에 의한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관리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적정 업무량과 업무범위를 예상하여 이들에 대한 인력관리의 효율적인 방안도 모색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마. 전담인력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정책제안
본 연구는 취약계층 국민의 건강형평성 확보를 위한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점진적인 확대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사업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적정수준을 유지할수 있는 범위에서 이 사업에 투입한 전담간호사의 적정 업무량은 각 가구당 평균방문시간을 적어도 30~40분 정도 소요한다고 가정할 때, 전담간호사당 350~400가구를 제안하는 것이 적정 수준인 것으로 판단한다. 그리고 전담간호사는 일일 평균 5~6가구를 방문하는 안을 제안하는데, 전국 보건소는 본 사업이 사업취지와 목적에 부합하기 위해서 전체 관리대상자 중 1군 대상자가 차지하는 구성비가 2%를 넘지 않도록 하고 3군 대상자가 차지하는 구성비를 30% 이내로 유지하도록 한다. 본 연구팀이 제안하는 전문인력들의 직무기술서는 결코 완성된 결과물이 아니고 해마다 사업의 내용과 범위 혹은 사업지침이 변화함에 따라 가감과 수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결과물이다. 아울러 지역사회 중심의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에 투입한 물리치료사, 영양사, 치위생사들이 본 사업의 틀에서 이들의 전문적인 역할이 빠른 시일 내에 정착될 수 있도록 업무를 표준화하여 이들의 직무기술서를 정련화할 것을 제안한다. 전담간호사의 단위시간당 처리하는 업무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의 근무경력」과 「이동시간」인 것으로 규명되었기 때문에 정부는 본 사업에 투입된 전문인력들이 연속적으로 고용될 수 있도록 각 지자체에 실효성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것을 제안하며, 한정된 시간에 더 많은 대상가구를 관리 할 수 있도록 이들의 교통수단을 확보해 주는 현실적인 방안도 강구할 것을 제안한다.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은 국민들의 건강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사업의 취지에 적합하게 사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IT 국가 수준에 어울리게 전담인력들이 대상자 건강관리를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시간에 소요하는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현장에서 자료를 실시간 입력․검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공급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 차원에서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한다. 이외에도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에 투입하는 전담인력들이 본연의 사업목적에 맞게 전담인력들이 근무할 수 있도록 인력관리에 대한 지도·감독체계를 강화해 줄것을 제안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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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Results of the research
A.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The average age of the visiting nurses, physical therapists, nutritionists and dental hygienist was 38.0±8.2, 32.0±7.1, 34.0±11.3, and 27.3±6.1 years, respectively. On an auxiliary survey result, inquiring into personal jo
Ⅳ Results of the research
A.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respondents
The average age of the visiting nurses, physical therapists, nutritionists and dental hygienist was 38.0±8.2, 32.0±7.1, 34.0±11.3, and 27.3±6.1 years, respectively. On an auxiliary survey result, inquiring into personal job satisfaction with a 5-point scale, none of the visiting nurses replied 'very satisfied' nor 'badly unsatisfied'. In the sample, almost half the nurses checked 'satisfied', 39.2% 'so so' and 10.1% "unsatisfied.' The major transportation of the visiting nurses for their service was mainly healthcare center vehicles, followed by private vehicles, walking, public transportation, colleagues' vehicles and bicycles.
B. Job description of the visiting nurses
The duties of the visiting nurses were mainly categorized into two divisions: 'Health care service for the beneficiaries' and 'Managerial service'. In detail, the duties of the health service consisted of five tasks: 1) health assessment, 2) care planning, 3) counseling and support, 4) surveillance of living condition, and 5) direct nursing services, together with forty-six task elements. The duties of managerial services consisted of eleven tasks: 'pre-visit preparation,' 'selection of the beneficiary', 'planning of work-flow', 'referral', 'inventory control', 'PR and education', 'analysis of their performance', 'recording and database management,' 'enhancing their competences', 'evaluation', 'miscellaneous', together with forty-one task elements.
C. Average number of households, required time and frequency for the task elements of a visiting nurse
The survey for the daily visiting pattern showed that a visiting nurse visits one new beneficiary household with six to seven regular daily visits on average. Health care centers located at small villages covered more households than those in big cities, while health care centers of high estimation covered more beneficiary households than those of low estimation. However, there were no significantly different results according to the job experience of the visiting nurses. As the local government driven project of visiting health care service has only been in operation for 20 month sat the time of research, it would be necessary to carefully monitor by focusing on the co-relationship between the service provided and job experience. Regarding the average household coverage, a visiting nurse working in medium size cities covered 1.5- to 2-fold more households than those of metropolises or small villages, with some variation according to the type and level of the public health care centers. The average stay of the visiting nurse determines the level of quantity and quality of the service provided. Of course, the more intensive the medical needs of the beneficiary, the longer the visiting nurse stays, and the first visit requires a longer duration than a regular visit for the 2nd and 3rd classes of beneficiaries. A visiting nurse stays for at least 40 minutes at the first visit service, mainly to gain an understanding of the requirements of the beneficiary's family members and to provide the first service. This shows that the government driven public health care service is based on the whole household approach, which is also an important factor to consider.
D. Proper workload of visiting nurses and affecting factors
In order to determine the major factors affecting the workload of a visiting nurse, step-wise regression analysis was applied. The results showed that a visiting nurse with longer experience covered more beneficiaries and also that the transportation interval is a critical factor affecting a visiting nurse's workload and, consequently, the quality of the health care service. To maximize efficiency in the public health care service, two relatively easy and minor improvements may be required by the administrative authorities: securing the employment of a visiting nurse and supporting them with proper transportation. Considering that a visiting nurse can input only a net 200 minutes with the beneficiaries at their home and that each visit requires a stay of at least 40 minutes, the optimal coverage for a visiting nurse should be restricted to 350-400 households.
E. A policy proposal for efficient management of visiting nurses To maintain reasonable level of efficiency of the project and quality of service, the proposed optimal workload for a visiting nurse to be able to stay at least 30-40 minutes per beneficiary should be restricted to a maximum of 350 to 400 households. In addition, it is proposed that the administrative authorities of the public health centers restrict the portion of the 1st and 3rd class beneficiaries to below 2% and below 30%, respectively. As the major elements affecting the workload of a visiting nurse include 'job experience' in the visiting health care service and 'transportation interval,' the responsible authorities need to supply effective administrative tools to secure the employment of a visiting nurse and to determine realistic solutions to support them with more convenient transportation so that they can maximize the number of beneficiary households covered in a limited time. In addition, a more strict surveillance system is proposed for the visiting nurses to become fully involved only in the customized visiting health care services in order to meet the ultimate purpose of the project.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편 ... 5
- SUMMARY ... 14
- 목 차 ... 21
- 표 목차 ... 23
- 그림 목차 ... 26
- 부록 목차 ... 26
- 제 1장 서론 ... 27
- 제 1절 연구의 필요성 ... 27
- 제 2절 연구목적 ... 29
- 제 3절 연구방법 ... 29
- 제 2장 국외 연구현황 ... 34
- 제 3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37
- 제 1절 맞춤형 방문건강관리사업 전담인력의 직무기술서 작성 ... 37
- 제 2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47
- 제 3절 직무분석 ... 55
- 제 4절 업무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83
- 제 5절 적정 업무량 ... 84
- 제 4장 논의 ... 90
- 제 1절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 ... 90
- 제 2절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 91
- 제 5장 연구목표의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 ... 95
- 제 6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96
- 제 7장 정책제언 ... 97
- 참고문헌 ... 99
- 부 록 ... 101
- 끝페이지 ...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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