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이 조직몰입을 통해 학습 전이에 미치는 영향
Impact of Education and Training Characteristics of Incumbent on Learning Transfer through Organizational Commitment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20 no.2, 2020년, pp.215 - 225  

이영은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이신복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자유교양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IT 기업 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과 교육 성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기업에게 인적자원은 시장 경쟁력확보의 중요한 요소로써 교육 훈련을 통해 재직자의 역량육성과 기업 성과를 도모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퇴사율과 교육내용의 낮은 활용도로 기업들이 교육 훈련 투자를 망설이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연구자들은 교육 훈련의 특성과 성과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교육 훈련특성과 조직몰입의 하위 요소, 현장 활용에 대한 세분화 되어진 연구는 미비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 훈련특성 요인을 기존 연구를 통해 도출하고 조직몰입을 통해 실제적으로 재직자들이 업무 활용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보고자 한다. 그 결과 자기효능감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강사능력과 교육프로그램 적절성은 지속적 몰입정서적 몰입에 정(+)의 영향, 업무 관련성은 지속적 몰입과 정서적 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규범적 몰입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강사 능력과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중요성을 높여야 한다는 의미로 보여지며, 교육 관련자들이나 관련 기업들에게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education and training characteristics and the educational performance of the incumbent. For the enterprise in the rapidly changing market environment, the human resources is an important factor to secure the market competitiveness, and the enterprise promote...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몇 연구들에 따르면[12,22], , 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은 자아효능감, 강사 능력, 프로그램 적절성, 업무 관련성 등으로 분류하였다. 네 가지 요인들과 재직자의 조직몰입과 학습 전이를 함께 살펴보고 조직몰입을 높이는 긍정적인 교육 훈련의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둘째, 재직자 교육 훈련의 특성을 파악한 후 이를 근로자들의 회사 즉, 조직의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한다.
  • 하지만 재직자의 교육 훈련은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증가하는 재직자의 이탈과 낮은 업무 활용도로 효과성에 대해서는 개선의 여지가 많다.따라서 기업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을 반영하여 연구변 수와 변수 간의 관계를 설정하고 검증하여 시사점을 발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서울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된 조사에서는 공무원들의 공익몰입 및 조직몰입이 공공봉사의 동기를 향상 시켜주어 조직성과의 향상에 기여한다고 연구되었다 [43] . 따라서 조직성과는 외부적인 요소인 교육을 통해서 정기적 으로 재직자들에게 영향을 주고 고취 시켜주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 마지막으로, 근로자의 조직몰입이 업무 활용에 있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파악해보고자 한다.
  • 재직자를 교육할 때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교육 훈련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 하기 때문에 다방면에서 연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재직 자의 교육 훈련에 영향을 주는 특성들을 분류하고, 각 특성들의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몇 연구들에 따르면[12,22], , 재직자의 교육 훈련특성은 자아효능감, 강사 능력, 프로그램 적절성, 업무 관련성 등으로 분류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업주가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훈련에 한정하여 행해지는 일련의 교육 훈련특성이 근로자가 조직에 헌신하면서 일하고자 하는 조직몰입에 끼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궁극적으로 근로자의 직무몰입이 교육의 성과로 이어져 현장에서 활용되지는 지를 확인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lliger, G. M., Tannenbaum, S. I., Bennett Jr, W., Traver, H., & Shotland, A, A meta­analysis of the relations among training criteria, Personnel psychology, Vol. 50, No. 2, pp. 341-358, 1997. 

  2. Baldwin, T. T., Ford, J. K., & Blume, B. D., Transfer of training 1988-2008: an updated review and agenda for future research, International review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24, No. 1, pp. 41-70, 2009. 

  3.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 84, No. 2, pp. 191, 1977. 

  4. Barrett, P.,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Adjudging model fi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 42, No. 5, pp. 815-824, 2007. 

  5. Bollen, K. A, Structural equation models. Encyclopedia of biostatistics, 7, 2005. 

  6. Bramley, G., Watkins, D., & Karley, N. K., An outcome-based resource allocation model for local education services in Wales, Environment and Planning C: Government and Policy, Vol. 29, No. 5, pp. 848-871, 2011. 

  7. Chang, Won-kyung, The Effects of Motivation and Training Methods on Computer Training Outcomes for Novice Users, Korean Jouran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4, pp. 119-147, 2000. 

  8. Cho, Yeon-Chul & Choi, Chang-Shuk, The Relationships among Recreational Sport Participation, Self-efficacy, and Self-accomplishment in Adolescent,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15, pp. 213-221, 2001. 

  9. Choi Jong-lak, Yim Sang-hyuk, The Effect of Foreign Workers' Vocational Training Factors on Job Intention in SMEs : - Focusing on the basis of vocational training -,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 85, pp. 133-150, 2019. 

  10. Ferris, K. R., & Aranya, N., A Comparison of Two Organizational Commitment Scales 1, Personnel Psychology, Vol. 36, No. 1, pp. 87-98, 1983. 

  11. Fornell, C., & Larcker, D. F,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1981. 

  12. Ga Sung-min, Yoon Dong-yeol, & Han Seung-hyun, The Effects of SME Employee's Psychological Capital on the Organization Commitment, The Moderating Effect of LMX: Korean Corporation Management Review, Vol. 76, No. 0, pp. 83-100, 2017. 

  13. Graham, J. W., An essay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Employee responsibilities and rights journal, Vol. 4, No. 4, pp. 249-270, 1991. 

  14. Horn, I. S., Nolen, S. B., Ward, C., & Campbell, S. S., Developing practices in multiple worlds: The role of identity in learning to teach, Teacher Education Quarterly, Vol. 35, No. 3, pp. 61-72, 2008. 

  15. Hwang, Jun-Ho & Seo, He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of the Corporate Training, Self-Efficacy, Job Satisfaction and Service Performance - Focused: outsourcing staffs -, Journal of Tourism and Leisure Research, Vol. 28, No. 8, pp. 181-201, 2016. 

  16. Kang, Soo Yung & Kim, Jeong Sook, A Study on Attitude and Awareness of the need for Consumer Education of Adult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Policy And Education Review, Vol. 4, No. 3, pp. 81-103, 2008. 

  17. Kim, Ahyoung & Park, In-young,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Scale,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9, pp. 95-123, 2001. 

  18. Kim, Ahyoung, Educational Application of Motivation Theories and Issues for Future Research : Focused on Self - efficacy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2, No. 1, pp. 105-128, 1998. 

  19. Kim, E. H., & Park, D, A Study on the Educational Training Evaluation Model-Focusing on Call Cent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10, pp. 185-192, 2012. 

  20. Kim, Gye-Soo, A Study Service Quality Strategy on the Internet Portal Site, korean management review, Vol. 31, No. 1, pp. 191-209, 2002. 

  21. Kim, Ho-Jung,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ultur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the Public Sector, Korean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Vol. 36, No. 4, pp. 87-105, 2002. 

  22. Kim, Jinhee, A longitudinal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commitment type HRM, work team autonomy and innovation performance, hrd study, Vol. 20, No. 2, pp. 1-24, 2018. 

  23. Kim, Kitae & Cho, Bongsoon, A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HRM and Organizational Outcomes:Mediating Effects of Employee Attitude as an HRM Performance,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Vol. 16, pp. 115-157, 2008. 

  24. Kim, Ki-Young & Ko, MiAe, Effects of education and training of hotel employe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7, No. 4, pp. 347-359, 2013. 

  25. Kim, Min-Kyoung & Na, In-Gang, The Effects of Education and Training on Firm Performance - The Mediating Effects of Transfer, Korean Jouran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5, No. 4, pp. 2047-2064, 2013. 

  26. Kim, Myeong-Hui & Lee, Young-Hwan, Jeon, Hea-June, A Empirical Study on the Level of Training Transfer and Job Satisfaction in Public Service Agency, Korean Jouranl of Business Administration, Vol. 23, No. 5, pp. 2523-2541, 2010. 

  27. Kim, Soo-A, Kim, Myong Ok, The Effects of Communication Traits of Supervisors on the Self-Efficacy and Affective Commitment of Secretaries -Moderated by Empathy,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Vol. 27, No. 1, pp. 33-59, 2018. 

  28. Lee, Ae-Joo & Kim, Soon-Ha, The Influence of the Employee Perception of Education Training on the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ustomer Orientation in Korean restaurants of Hotels,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Vol. 15, No. 5, pp. 119-135, 2006. 

  29. Lee H.S., & Im J.H.,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 AMOS 7.0, Seoul:Bobmumsa, 2008. 

  30. Lee, Jae-Beom, Lee, Sin-Bok & Park, Chanuk,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JIIBC), Vol. 15, No. 5, pp. 225-236, 2015. 

  31. Lim, Sang Ho & Chang, Sug-In, Seong, Yeon-Ok,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Training and Training of Social Enterprise Workers on Job Improvement, Korean Review of Corporation Management, Vol. 8, No. 2, pp. 213-229, 2017. 

  32. Meyer, J. P., & Maltin, E. R., Employee commitment and well-being: A critical review, theoretical framework and research agenda,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77, No. 2, pp. 323-337, 2010. 

  33. Meyer, J. P., Bobocel, D. R., & Allen, N. J., Develop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during the first year of employment: A longitudinal study of pre-and post-entry influences, Journal of management, Vol. 17, No. 4, pp. 717-733, 1991. 

  34. Mowday, R. T., Porter, L. W., & Steers, R., Organizational linkages: The psychology of commitment, absenteeism, and turnover, 1982. 

  35. Reyes, A. G., Petrology of Philippine geothermal systems and the application of alteration mineralogy to their assessment, Journal of Volcanology and Geothermal Research, Vol. 43, No. 1-4, pp. 279-309, 1990. 

  36. Rouiller, J. Z., & Goldstein, I. L.,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transfer climate and positive transfer of traini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4, No. 4, pp.377-390, 1993. 

  37. Seok, Jin Hong & Park, Woo Sung, Merit Pay and Motivation -A Multilevel Analysis of Organizational Moderators, The Review of Business History, Vol. 62, pp. 177-204, 2012. 

  38. Shin, Kang-Hyun & Oh, In-Sue, A study of antecedents of learning and transfer of training motivation,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17, No. 2, pp.223-242, 2004. 

  39. Sin, S-Y, Image Analysis and Management Strategy for The National Science Museum Utilizing SNS Big Data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JKAIS), Vol. 21, No. 1, pp. 81-89, 2020. 

  40. Somers, M. J., Organizational commitment, turnover and absenteeism: An examination of direct and interaction effect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Vol. 16, No. 1, pp.49-58, 1995. 

  41. Song, Choong-jin, A Study on the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Student-teacher Communication, and Course Satisfaction,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5, No. 2, pp. 171-200, 2014. 

  42. Stokking, K. M., Levels of evaluation: Kirkpatrick, Kaufman and Keller, and beyo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Vol. 7, No. 2, pp. 179-183, 1996. 

  43. Walker, R. M., Innovation type and diffusion: An empirical analysis of local government, Public administration, Vol. 84, No. 2, pp. 311-335,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