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공학 융합 수업 준거틀 및 공학 설계 수준 제안
Suggesting a Framework for Science and Engineering Integrated Lesson Design and Engineering Design Level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13 no.1, 2020년, pp.121 - 133  

남윤경 (부산대학교) ,  이용섭 (부산교육대학교) ,  김순식 (부산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융합(STEM)교육의 핵심인 공학 설계를 기반으로 과학 수업에서 공학을 의미있고 쉽게 융함하여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수업 준거틀을 제안 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과학·공학 융합 수업 준거틀은 과학과 공학 융합 교육에 대한 국내외 이론적, 실제적 선행 연구 분석과 전문가 토의, 그리고 현장교사들의 피드백에 근거하여 개발되었다. 과학·공학 융합 수업 준거틀은 과학 수업에서 공학 설계를 주요 교수법 및 문제해결 방법으로 사용하며, 선행 연구에서 제시된 공학 융합 수업의 핵심요소와 학년군별 성취수준을 고려하여 공학 설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현장 교사들이 쉽게 공학 설계를 과학 수업에 도입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개발된 과학·공학 융합 수업 준거틀은 복잡하게 제시된 한국 STEAM 교육 준거틀의 단점을 보완하여 현장교사뿐 아니라 예비교사들이 쉽게 공학적 설계와 문제해결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과학 융합 수업을 설계하는데 구체적인 지침을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lesson design framework to design a science and engineering integrated lesson in a meaningful and easy way based on engineering design, which is the core feature of STEM education. The science and engineering integrated lesson design framework is developed based on the analysis...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렇게 제작된 수정된 준거틀은 다음 현장교사 토의에서 각 교사들이 그 수정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따라서 현장교사 피드백 모임이 8차에 걸쳐 진행되는 동안 수정사항에 대한 의견이 반영되어 준거틀의 완성도가 높아지도록 하였다. 마지막 완성된 최종 준거틀에 대해 참여한 현장교사 전원의 확인을 거쳤다.
  • 본 연구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이미 시행중인 초·중등 과학·공학 융합교육 수업 설계에 대한 선행 연구와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과학·공학 융합 수업의 핵심요소를 추출하고 이에 따른 공학 설계 기반의 과학 융합 수업 준거틀을 제안한 것이다.
  • 하지만 각각의 요소(과정)에 따라 얼마나 교사 중심적인지 그리고 학생 중심적인지를 나누어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적 설계과정에 근거하여 학생과 교사 주도적인 측면을 나누어 제시하고, 이에 따라 공학적 탐구 수준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한 가지 해결책으로 과학·공학 융합 수업 준거틀을 제안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이미 시행 중인 초·중등 과학·공학 융합교육 수업 설계에 대한 선행 연구와 이론적 배경에 근거하여 과학·공학 융합 수업의 핵심 요소를 추출하고 이에 따른 공학 설계 기반의 과학·공학 융합 수업 준거틀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강주원, 남윤경(2016). 융합인재교육(STEAM)을 위한 창의적 공학문제해결 성향 검사 도구 개발.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9(3), 276-290. 

  2. 교육부(2018). 초등학교 5-6학년군 과학 교사용지도서. 경기: 단국대학교 국정도서편찬위원회. 

  3. 김영민, 김현정, 허혜연, 이창훈, 김기수(2013). 초.중등 교육에서의 공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중학교 건설공학분야를 중심으로.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2), 21-41. 

  4. 심재호, 이양락, 김현경(2015). STEM, STEAM 교육과 우리나라 융합인재교육의 이해와 해결 과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5(4), 709-723. 

  5. 윤진아, 한금주, 남윤경(2019). Model Eliciting Activity(MEA)를 통한 초등 과학영재들의 문제해결 특성 분석.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2(1), 64-81. 

  6. 이동영, 남윤경(2018). 공학설계 측면에서 한국 STEAM 프로그램 분석틀 제안.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11(1), 63-77. 

  7. 이정민, 신영준(2014). 융합인재교육 (STEAM) 수업에서 초등교사들이 겪는 어려움 분석. 초등과학교육, 33(3), 588-596. 

  8. 이진숙, 김은주(2019). 융합인재교육 실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초등교육연구, 32(3), 327-355. 

  9. 이효진, 남윤경(2019). '빛'과 '소리'교육을 위한 공학 설계 기반의 과학.공학 융합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현장과학교육, 13(3), 211-224. 

  10. 임유나(2012). 통합 교육과정에 근거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초등교육연구, 25(4), 53-80. 

  11. Buck, L. B., Bretz, S. L., & Towns, M. H. (2008). Characterizing the level of inquiry in the undergraduate laboratory.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38(1), 52-58. 

  12. Crismond, D. P., & Adams, R. S. (2012). The informed design teaching and learning matrix.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101(4), 738-797. 

  13. Cunningham, C. M. (2017). Engineering in elementary STEM education: Curriculum design, instruction, learning, and assessment. Teachers College Press. 

  14. Fortus, D., Krajcik, J., Dershimer, R. C., Marx, R. W., & Mamlok-Naaman, R. (2005). Design-based science and real-world problem-solv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7(7), 855-879. 

  15. Guzey, S. S., Tank, K., Wang, H. H., Roehrig, G., & Moore, T. (2014). A high quality professional development for teachers of grades 3-6 for implementing engineering into classrooms.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14(3), 139-149. 

  16. Hutchinson, J., & Karsnitz, J. (1993). Design and problem solving in technology. New York, United States: Glencoe/McGraw-Hill School Pub. 

  17. Hynes, M., Portsmore, M., Dare, E., Milto, E., Rogers, C., Carberry, A., & Hammer, D. (2011). Infusing engineering design into high school STEM courses. Retrieved from https://digitalcommons.usu.edu/ncete_publications/165. 

  18. Kelly, A. E. (2008). Engineering and design research: Intersections for education research and design. In Hjalmarson, M., Lesh, R., & Baek, J. (Eds.), Handbook of design research methods in education: Innovations in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 learning and teaching, pp. 96-110. New York: Routledge. 

  19. Kennedy, T., & Odell, M. (2014). Engaging students in STEM education.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25(3), 246-258. 

  20. Lewis, T. (2006). Design and inquiry: Bases for an accommodation between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in the curriculu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3), 255-281. 

  21. MDE(Massachusetts Department of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2016). 2016 massachusetts science and Technology/Engineering curriculum framework. Retrieved from http://www.doe.mass.edu/frameworks/scitech/2016-04.pdf. 

  22. Moore, T. J., Glancy, A. W., Tank, K. M., Kersten, J. A., Smith, K. A., & Stohlmann, M. S. (2014). A framework for quality K-12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and development.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J-PEER), 4(1), 2. 

  23. Moore, T. J., Tank, K. M., Glancy, A. W., & Kersten, J. A. (2015). NGSS and the landscape of engineering in K-12 state science standard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52, 296-318. 

  24. Moss, E., & Cervato, C. (2016). Quantifying the level of inquiry in a reformed introductory geology lab cours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64(2), 125-137. 

  25. Nam, Y. K., Lee, S. J., & Paik, S. H. (2016). The impact of Engineering Integrated Science(EIS) curricula on firstyear technical high school students' attitudes toward science and perception of engineering.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2, 1881-1907. 

  26. National Research Council (2009). Engineering in K-12 education: Understanding the status and improving the prospect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27.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0). Standards for K-12 engineering education?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28. National Research Council (2012). A framework for k-12 science education: Practices, crosscutting concepts, and core idea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29. NGSS Lead States (2013). 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For states, by state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30. Roehrig, H. (2017). A curricular framework for integrated STEM. In: Science and engineering integrated STEM education. Workshop conducted at the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South Korea. 

  31. Roehrig, H. H., Moore, T. J., Wang, H. H., & Park, M. S. (2012). Is adding the E enough? Investigating the impact of K-12 engineering standards on the implementation of STEM integration.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112(1), 31-44. 

  32. Sadeh, I., & Zion, M. (2009). The development of dynamic inquiry performances within an open inquiry setting: A comparison to guided inquiry sett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10), 1137-1136. 

  33. Zion, M., & Mendelovici, R. (2012). Moving from structured to open inquiry: Challenges and limits.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23(4), 383-39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