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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로봇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 Robotics Society, v.15 no.2, 2020년, pp.147 - 159
김민성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 임규범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 박재흥 (Graduate School of Convergence Science and Technology, Seoul National University)
Over the last years, a number of different path following methods for the autonomous parking system have been proposed for tracking planned paths. However, it is difficult to find a study comparing path following methods for a short path length with large curvature such as a parking path. In this p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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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주차 시스템 연구의 목적은? | 대표적인 도심 도로에서의 자율 주행 기술 연구로 주차 보조 시스템 연구가 있고, 자기 위치 인식 기술이나 주차 공간 인식 등과 같은 기술과 통합된 완전 자율 주차 시스템 연구로 확장되고 있다[2]. 자율 주차 시스템 연구는 특정 제한조건에서만 최적으로 주차가 가능한 한계를 가진 기존의 상용주차 보조 시스템과 다르게 어떠한 초기(Initial) 위치에서도 주차 경로를 생성하여 주차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
주차 경로추종 문제가 일반적인 전방 경로 추종 문제보다 더 어려운 이유는? | 그 이유로 다음과 같이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 번째, 주차 경로 추종은 경로 추종(Path Tracking/Following) 문제이면서 동시에 차량의 자세(Posture: 위치 및 방위)를 어떤 하나의 주차 목표 자세로 수렴시키는 점-안정화(Point Stabilization) 문제다. 이 문제는 Brockett’s necessary condition[4]에 의해 제어 입력보다 자유도가 더 큰 논홀로노믹(Non-Holonomic) 시스템의 안정화 문제로써 시-불변(Timeinvariant) 입력 피드백 제어 법칙에 의해서는 안정화 될 수 없다는 점에서 어려운 문제이다. 두 번째, 주차 환경에서 생성된 주차 경로는 일반 주행 경로보다 길이가 짧고 곡률이 크다. 만일, 주차를 수행하는 로봇이 차량형(Car-like) 로봇이라면, 일반적인 차륜형(Differential Drive) 모바일 로봇보다 큰 선회 반경의 한계를 가지고 있으며 주차 경로는 길이가 짧기 때문에 로봇이 주차 경로 추종 오차를 빠르게 줄이지 못하면 주차가 실패 될 수 있다. 이렇게 일반적인 자율 주행의 경로 추종 상황보다 상대적으로 경로 길이가 짧은 주차 경로 추종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서는 과도 응답 특성이 좋은 제어기가 필요하다[5,6]. 마지막으로, 주차 경로 추종은 자율 주행 자동차의 적응형 순항 제어(Adaptive Cruise Control), 차선 유지 시스템(Lane Keeping System) 등과 같은 다양한 주행 기술 분야 중, 가장 정밀한 주행 제어 성능을 요구한다. | |
자율 주차는 어떤 파트로 구성되는가? | 자율 주차는 주차 공간 주변 환경을 인지(Recognition)하는 파트와 주행 가능한 주차 경로 생성(Path Planning) 및 경로 추종(Path Following) 파트로 구성된다. 인식된 주차 공간을 바탕으로 주행 가능한 주차 경로가 생성되면, 주변 차량 및 장애물과의 충돌을 피하면서 정확한 위치에 주차를 해야 하기 때문에 주차 경로는 정밀하게 추종 되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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