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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2 no.1, 2020년, pp.15 - 25
이혜원 (한경대학교 기계공학과) , 송태준 (한경대학교 기계공학과) , 윤영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오광석 (한경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This paper presents a longitudinal control algorithm for ensuring takeover time of autonomous vehicle using V2V communication. In the autonomous driving of more than level 3, autonomous systems should control the vehicles by itself partially. However if the driver's intervention is required for fun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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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탑재된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 기술은 어떤 것이 있는가? | 현대인의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자동차는 안전성 및 편의성을 위해 다양한 기술 연구 및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판매되는 자동차에는 적응형 정속주행 제어(Adaptive Cruise Control) 및 차선 이탈 자동 복귀 시스템(Lane Keeping Assist System)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기술이 차량에 탑재되어 있다. | |
고장-안전 시스템은 어떠한 단계들로 이루어져 있는가? | 고장-안전 시스템은 고장을 감지 및 재건하는 인지 단계, 고장의 정도에 따라 분류하는 판단 단계, 그리고 고장에 대응하기 위한 제어단계로 이루어진다. 제어 단계에서는 판단된 고장의 정도에 따라 정상 주행, 경고, 제어권 전환, 갓길 주차, 긴급 정지의 제어 입력이 인가되며 고장의 판단에 따라 운전자에게 선택적으로 또는 필수적으로 제어권이 전환된다. | |
고장-안전 시스템의 제어 단계를 설명하시오. | 고장-안전 시스템은 고장을 감지 및 재건하는 인지 단계, 고장의 정도에 따라 분류하는 판단 단계, 그리고 고장에 대응하기 위한 제어단계로 이루어진다. 제어 단계에서는 판단된 고장의 정도에 따라 정상 주행, 경고, 제어권 전환, 갓길 주차, 긴급 정지의 제어 입력이 인가되며 고장의 판단에 따라 운전자에게 선택적으로 또는 필수적으로 제어권이 전환된다. Table 1은 기존 연구를 통해 본 연구에서 고려된 자율주행 자동차의 고장-안전 체계를 나타낸다. |
송태준, 이혜원, 오광석, 박성렬, 이경수, 2019, "자율주행 자동차의 기능 안전을 위한 고장 단계 판단 알고리즘 및 종방향 고장 탐지 기반 성능평가", Trans. Koreans Soc. Eng. A, Vol. 43, No. 2, pp. 119-128.
이종민, 박성렬, 오광석, 정용환, 이경수, 2017, "자율주행을 위한 기능적 관점에서의 고장안전 체계", 대한기계학회 학술대회, pp. 1574-1578.
오광석, 박성렬, 이경수, 2019, "다중 슬라이딩 모드 관측기를 이용한 모델 예측 기반 종방향 자율주행 센서 고장 탐지 알고리즘", Trans. Koreans Soc. Eng. A, Vol. 43, No. 3, pp. 161-168.
Christian, G., Riender, H. and Klaus, B., 2018, "Modeling take-over performance in level 3 conditionally automated vehicle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116, pp. 3-13.
민경보, 허룡, 김광오, 최명진, 이상원, 2017, "자율주행차량의 제어권 전환을 위한 시나리오 기반 알림 시스템 제안",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p. 1156-1160.
김두용, 임재환, 이혁기, 최인성, 신재곤, 홍윤석, 박기홍, 2017, "ADAS 시스템의 고장 주입 시뮬레이션 환경 개발 및 고장 안전성 평가 사례 연구", Transaction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ol. 25, No. 6, pp. 767-777.
Korber, M., WeiBgerber, T., Kalb, L., Blaschke, C., & Farid, M., 2015, "Prediction of take-over time in highly automated driving by two psychometric tests", Dyna, 82(193), pp. 195-201.
Kangwon Lee and Huei Peng, 2008, "A longitudinal human driving model for adaptive cruise control performance assessment", ASME 2002 International Mechanical Engineering Congress and Exposition.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Digital Collection, pp. 675-682.
Foghor Tanshi and Dirk Soffker, 2019, "Modeling of takeover variables with respect to driver situation awareness and workload for intelligent driver assistance",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IV), pp. 1667-1672.
ISO,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 Body Vibration", Part 1: General requirement, ISO 2631-1.
Bo Zhang, Joost de Winter, Silvia Varotto, Riender Happee and Marieke Martens, 2019, "Determinants of take-over time from automated driving:A metaanalysis of 129 studi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64, pp. 285-307.
Seungwuk Moon and Kyongsu Yi, 2008, "Human driving data-based design of a vehicle adaptive cruise control algorithm", Vehicle System Dynamics: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Mechanics and Mobility, 46(8), pp. 661-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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