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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자동차를 위한 주행 데이터 기반 종방향 제어기 고장 감지 알고리즘 개발
Development of Vehicle Longitudinal Controller Fault Detection Algorithm based on Driving Data for Autonomous Vehicle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1 no.2, 2019년, pp.11 - 16  

윤영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정용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종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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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suggests an algorithm for detecting fault of longitudinal controller in autonomous vehicles. Guaranteeing safety in fault situation is essential because electronic devices in vehicle are dependent each other. Several methods like alarm to driver, ceding control to driver, and emergency s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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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연구들에 이어서,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차량의 가/감속 제어를 담당하는 종방향 제어기에 대한 고장진단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종방향 제어기의 동역학 시스템 모델이 명확하지 않아, 다양한 주행데이터를 이용하여 기존 연구들에 비하여 계산량이 적은 First order plus dead time(FOPDT)으로 근사하여 제어기 시스템을 모델링하였다.
  • 종방향 제어기를 포함한 차량 시스템은 종방향 가/감속 제어 관점으로 보았을 때 목표 가속도를 입력으로 하고 실제 가속도를 출력으로 하는 시스템으로 간주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시스템에 대한 프로세스 모델을 구성하여 목표 가속도 입력을 프로세스 모델에 대입하여 출력된 신호와 실제 가속도 신호를 비교하여 고장 진단을 수행하고자 하였다. 해당 알고리즘의 구성은 Fig.
  • 본 연구에서는 프로세스 모델을 이용하여 차량 종방향 제어기의 고장진단을 수행하는 알고리즘을 제시하였으며, 그와 동시에 하드웨어적 및 분석적 여분을 이용하여 종방향 제어기의 고장진단과 관련된 가속도 측정 신호의 건전성을 확인하는 방법도 제시하였다. 결함 주입 시뮬레이션 결과, 결함 주입에 대응하여 결함 표시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프로세스 모델의 도입이 고장 진단 성능 향상에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 본 차량은 제어기에 목표 가속도 입력을 가하여 종방향 가/감속 제어가 이루어지며, 본 논문에서의 종방향 제어기의 고장 진단 알고리즘은 차량의 실제 가속도가 목표 가속도 입력을 잘 추종하는지 검사한다. 정상 상태에서의 목표 가속도 입력과 실제 가속도 사이의 프로세스 모델을 구성하여, 목표 가속도 입력을 프로세스 모델에 대입하여 출력된 신호와 실제 가속도 신호를 이용하여 구성한 잔차의 쓰레시홀드 초과 여부를 검사한다.
  • 자율주행 자동차의 개발 및 자율주행 알고리즘의 고도화는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보장하며 운전자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차량 운전에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이는 오늘날 많은 기업들과 대학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가설 설정

  • 목표 가속도 입력을 스텝 입력으로 가한 후, 실제 가속도 신호에서 목표 가속도 스텝 입력 값을 뺀 에러값의 표준편차를 신호 잡음의 표준편차로 가정하였다.
  • 통계적으로 도출된 가속도 신호들의 잡음을 서로 독립인 White noise로 가정하여, 현재 잔차가 신뢰도 99.99% 구간 내(4σ 이내)에 존재하면 해당 잔차를 구성하는 신호들은 정상이라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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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 자동차의 개발 및 자율주행 알고리즘의 고도화가 목표로하는 것은 무엇인가? 자율주행 자동차의 개발 및 자율주행 알고리즘의 고도화는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보장하며 운전자의 개입을 최소화하는 차량 운전에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이는 오늘날 많은 기업들과 대학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자율주행 차량의 신뢰성 확보가 중요해지고 있는 이유는? 기존에 운전자가 핸들, 스로틀, 브레이크를 직접 조작하는 방식에서, 차량에 탑재된 컴퓨터에서 센서를 이용하여 주변 환경 및 차량 상태를 인지하고 판단 및 제어 명령을 액츄에이터에 인가하는 첨단 기술 방식으로의 이동으로 기술 개발의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운전자가 자율주행 차량의 구성 요소인 메카트로닉스 장비들에 의존하려는 방향으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해당 장비들의 신뢰성 확보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에서 고장-안전 전략 관련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어떤 방식으로의 이동으로 기술 개발의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는가? 또한 이는 오늘날 많은 기업들과 대학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기존에 운전자가 핸들, 스로틀, 브레이크를 직접 조작하는 방식에서, 차량에 탑재된 컴퓨터에서 센서를 이용하여 주변 환경 및 차량 상태를 인지하고 판단 및 제어 명령을 액츄에이터에 인가하는 첨단 기술 방식으로의 이동으로 기술 개발의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운전자가 자율주행 차량의 구성 요소인 메카트로닉스 장비들에 의존하려는 방향으로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해당 장비들의 신뢰성 확보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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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Park, Byoung-Gun, Rae-Young Kim, and Dong-Seok Hyun, "Fault diagnosis using recursive least square algorithm f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 drives", ICPE (ISPE) 논문집 (2011): 2506-2510. 

  2. Villegas, Thamara, Maria Jesus Fuente, and Miguel Rodriguez,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for fault detection and diagnosis. experience with a pilot plant", CIMMACS'10 Proceedings of the 9th WSEA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ational intelligence, man-machine systems and cybernetics. 2010. 

  3. Huzmezan, M., and J. M. Maciejowski, "Reconfigurable flight control during actuator failures using predictive control", IFAC Proceedings Volumes 32.2 (1999): 7979-7984. 

  4. Tan, Chee Pin, and Christopher Edwards, "Sliding mode observers for detection and reconstruction of sensor faults", Automatica 38.10 (2002): 1815-1821. 

  5. Jeong, Yonghwan, et al., "Vehicle sensor and actuator fault detection algorithm for automated vehicles",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IV), 2015 IEEE. IEEE, 2015. 

  6. 오광석, 이경수, "슬라이딩 모드 관측기를 이용한 자율주행 자동차의 모델 기반 고장 검출및 강건 조향 제어 알고리즘",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25.6 (2017): 732-741. 

  7. Oh, Kwangseok, and Kyongsu Yi, "A Longitudinal Model Based Probabilistic Fault Diagnosis Algorithm of Autonomous Vehicles Using Sliding Mode Observer", ASME 2017 Conference on Information Storage and Processing Systems collocated with the ASME 2017 Conference on Information Storage and Processing Systems.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2017. 

  8. 이종민, 오광석, 이경수, "자율주행 차량의 고장 진단 및 슬라이딩 모드 기반 긴급제동 제어 전략",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2018): 28-29. 

  9. Nah, J., and W. G. Kim, "Failsafe Control Algorithm for an Autonomous Vehicle", Seoul National Univ. (2010). 

  10. Rajamani, Rajesh, et al., "A complete fault diagnostic system for automated vehicles operating in a platoon", IEEE transactions on control systems technology 9.4 (2001): 553-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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