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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2 no.1, 2020년, pp.52 - 61
심광민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 서정환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In recent years, the increasing interest in health-care requires the industrial products to be well-designed ergonomically. In the commercial vehicle industry, several researchers have demonstrated the driver's posture has great effect on the orthopedic desease such as fatigue, back pain, scolio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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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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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시간 반복적으로 운전자가 몸을 기울여 앉은 채 운전하게 되면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합니까? | 운전자가 몸을 기울여 앉은 채 운전하게 되면 운전자의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며 인체에 모멘트 힘이 발생하게 된다. 결국, 운전자의 척추와 근육에 부담이 되고 이와 같은 현상이 장시간, 반복적 작용하게 되면 운전 중 피로 누적으로 인한 사고와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척추 측만증 등 인체에 치명적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1) 그래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 |
운전자의 자세는 무엇을 통해서 유추됩니까? | 운전자의 자세는 자동차 시트에 가해지는 압력 분포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연구는 이미 시도되고 있다. FSR 압력 센서와 같은 접촉식 센서를 사용한 경우(2) 운전자에 의해 시트에 전달되는 압력 분포를 직관적으로 나타낸다. | |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의 한계점은 무엇입니까? | 이는 미래형 시스템이란 평가를 받으며 더 많은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 모으는 데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은 일시적인 권장 자세를 제시할 뿐 장시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잘못된 자세에 대한 피드백을 주지 못한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운전 중 특정 자세를 취하게 되면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은 운전자의 자세를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엄밀히는 운전자의 자세를 제어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
Sun-young Kang, "A Comparison of Pelvic, Spine Angle and Buttock Pressure in Various Crosslegged Sitting Posture", KAUTPT, Vol. 19, No. 1, pp. 1-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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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pupin.rs/
http://www.tracepar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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