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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 자세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스마트 자동차 시트 연구
Study of Smart Vehicle Seat for Real-time Driver Posture Monitoring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2 no.1, 2020년, pp.52 - 61  

심광민 (홍익대학교 기계공학과) ,  서정환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increasing interest in health-care requires the industrial products to be well-designed ergonomically. In the commercial vehicle industry, several researchers have demonstrated the driver's posture has great effect on the orthopedic desease such as fatigue, back pain, scolio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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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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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운전자의 자세를 예측할 수 있는 인체분절법 기반의 이론 예측 모델 및 수치해석 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운전자의 체압을 측정 할 수 있는 이력 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며 높은 내구성을 가진 새로운 타입의 센서시스템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비교적 정확도가 높고 이력이 없는 기압 센서를 밀폐된 에어 팩(Air pack) 안쪽에 위치시켜 새로운 형태의 압력 센서을 고안하였고, 에어 팩에 가해지는 압력을 기압 센서에 간접적으로 전달되게 하여 높은 내구성을 갖추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주된 목적은 자동차 시트 내부에 설치된 센서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자세에 따른 압력분포를 실시간으로 데이터화하여 실시간으로 운전자 자세를 판단하는 스마트 센서 시트를 개발하고자 한다.(4)
  • 운전자가 취할 수 있는 특정 자세 중 두 가지 Fig. 1을 제시함으로써 자세 정보에 대한 피드백의 중요성을 조명하고자 한다. 운전자가 몸을 기울여 앉은 채 운전하게 되면 운전자의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며 인체에 모멘트 힘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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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장시간 반복적으로 운전자가 몸을 기울여 앉은 채 운전하게 되면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합니까? 운전자가 몸을 기울여 앉은 채 운전하게 되면 운전자의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치게 되며 인체에 모멘트 힘이 발생하게 된다. 결국, 운전자의 척추와 근육에 부담이 되고 이와 같은 현상이 장시간, 반복적 작용하게 되면 운전 중 피로 누적으로 인한 사고와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척추 측만증 등 인체에 치명적 질병이 발생할 수 있다.(1) 그래서 이를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운전자의 자세는 무엇을 통해서 유추됩니까? 운전자의 자세는 자동차 시트에 가해지는 압력 분포를 통해 유추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연구는 이미 시도되고 있다. FSR 압력 센서와 같은 접촉식 센서를 사용한 경우(2) 운전자에 의해 시트에 전달되는 압력 분포를 직관적으로 나타낸다.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의 한계점은 무엇입니까? 이는 미래형 시스템이란 평가를 받으며 더 많은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 모으는 데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 시스템은 일시적인 권장 자세를 제시할 뿐 장시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잘못된 자세에 대한 피드백을 주지 못한다는 한계점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운전자가 운전 중 특정 자세를 취하게 되면 ‘스마트 자세 제어 시스템’은 운전자의 자세를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엄밀히는 운전자의 자세를 제어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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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un-young Kang, "A Comparison of Pelvic, Spine Angle and Buttock Pressure in Various Crosslegged Sitting Posture", KAUTPT, Vol. 19, No. 1, pp. 1-9, 2012. 

  2. 최형태, 박연수, 2001, "수치해석을 통한 발목 관절의 성능예측", 자동차안전학회 춘계 학술대회, pp. 625-630. 

  3. Hojin Ha, Changdong Lee, "Design of Algorithm for Guidance of Sitiing Posture Correction Using Pressure Sensor and Image Processing Interpolation Technique", Journal of KIIT, Vol. 14, No. 1, pp. 37-44, 2016. 

  4. Avrum Holinger, Marcelo M. Wanderley, "Evalution of Commercial Force-Sensing Resistor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f NIME, June, 2006. 

  5. You-Jung Shin, Kyung-Hee Oh, Hyokyung Bahn, and Hyojung Kang, "A Posture Correction Guidance System Using Arduino and Force Sensitive Resistors", Proceedings of Symposium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 pp. 262-263, 2014. 

  6. http://www.pupin.rs/ 

  7. http://www.traceparts.com/ 

  8. Dong-A Kim, "Effect of hip joint angle and height of cushion on the pressure distribution over the buttock during sitting", Master's Thesi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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