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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일 지역 간호대학생의 재난간호 핵심역량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isaster Nursing Core Competencie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JCCT = 문화기술의 융합, v.6 no.2, 2020년, pp.199 - 205  

홍주영 (경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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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재난간호교육 요구도와 재난간호지식, 재난준비도, 자기효능감, 재난간호 핵심역량의 관계 및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일 지역 간호대학생 144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분석은 기술통계분석, 상관분석, 다중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재난간호교육 방법 요구도에서는 시뮬레이션 실습수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재난간호 핵심역량은 재난준비도, 자기효능감, 재난간호지식과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음을 나타냈다. 간호대학생의 재난간호 핵심역량 영향요인으로는 학년(β=.343), 자기효능감(β=.329), 재난준비도(β=.282), 응급실 실습경험(β=.159)순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53.2 %의 설명력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재난간호 핵심역량 영향요인 및 재난간호교육 요구도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의 재난 발생 시 대처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맞춤형 재난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지원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factor Disaster Nursing Core Competencies in nursing college students. A descriptive correlation study design was used. The subjects were 144 university students of a university located in D and K city. The study used a Educational Needs on Disaster Nu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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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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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재난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할 예비 간호사의 재난간호에 대한 지식, 재난준비 도, 자기효능감, 재난간호 핵심역량 및 재난간호교육 요구도를 파악하고 재난간호 핵심역량의 영향요인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의 재난간호프로그램 개발과 발전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 지역 3,4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시행한 연구이므로 결과를 일반화시키는데 한계가 있으며, 간호대학생들의 재난간호 핵심역량 향상을 위해서 재난간호지식, 재난준비도, 자기효능감의 시너지효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전략 방향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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