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남자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남자 간호대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 사회적지지와 대학생활적응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자기효능감은 전공선택 주체, 전공만족도에서 사회적지지는 병역, 전공선택 주체, 전공만족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대학생활적응은 전공 선택 주체, 전공선택 동기, 전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남자 간호대학생의 효율적인 대학생활적응을 위해서는 이들의 특성을 반영한 사회적지지 및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며 다양한 변수로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남자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남자 간호대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 사회적지지와 대학생활적응간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자기효능감은 전공선택 주체, 전공만족도에서 사회적지지는 병역, 전공선택 주체, 전공만족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대학생활적응은 전공 선택 주체, 전공선택 동기, 전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남자 간호대학생의 효율적인 대학생활적응을 위해서는 이들의 특성을 반영한 사회적지지 및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의 적용이 필요하며 다양한 변수로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This study identified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university life adaptation of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A survey of 200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was conducted.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self-efficacy and college life...
This study identified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university life adaptation of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A survey of 200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was conducted.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self-efficacy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nd social support and university life adaptation. Self-efficacy differed between major choice subjects and major satisfaction, social support differed significantly in military service, major choice subjects, and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differed significantly in major choice subjects, major choice motivation, and major satisfaction. The application of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enhancement programs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continuous research with various variables are needed.
This study identified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university life adaptation of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A survey of 200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was conducted. There was a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self-efficacy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nd social support and university life adaptation. Self-efficacy differed between major choice subjects and major satisfaction, social support differed significantly in military service, major choice subjects, and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differed significantly in major choice subjects, major choice motivation, and major satisfaction. The application of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enhancement programs reflecting the characteristics of male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continuous research with various variables are need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따라서 남자 간호대학생들의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대학생활적응의 정도와 그 관련성을 규명함으로써, 남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증진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 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남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및 대학생활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대학생활적응의 차이를 밝히며,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과 대학생활적응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본 연구는 남자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대학생활적응에 관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와 남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남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중재방안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 남자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와 대학생활적응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남자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대학생활적응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2019년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료수집에 동의한 충남도에 소재한 7개 대학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남자 간호대학생을 편의표출 하였다. On-line 설문지를 이용하여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자발적으로 동의한 대상자를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40부가 회수(97.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9년 9월 30일부터 10월 4일까지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료수집에 동의한 충남도에 소재한 7개 대학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남자 간호대학생을 편의표출 하였다. On-line 설문지를 이용하여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자발적으로 동의한 대상자를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On-line 설문지를 이용하여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자발적으로 동의한 대상자를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240부가 회수(97.9%)되었으며, 응답이 불완전한 자료 40부를 제외한 총 200부(81.6%)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를 위해 설문지에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명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익명과 비밀보장을 약속하였으며 대상자가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라도 중단이 가능하며 연구가 마무리된 후에는 자료를 전면 폐기함을 설명하였다.
데이터처리
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자기효능감, 사회적지, 대학생활적응은 실수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대학생활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ANOVA, Scheffé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대학생활적응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ANOVA, Scheffé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 대학생활적응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대학생활적응 측정은 Jeong & Park[19]이 개발한 대학적응척도를 사용하였다.
사회적지지 측정은 박지원(1985)이 개발하고 Yu & Seol(2015)[13]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자기효능감 측정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Sherer등(1982)이 개발한 척도를 Hong[18]이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23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점부터 5점까지의 Likert 척도로, 13개의 부정문항은 역환산 처리 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효능감이 높은 것을 의미한 다.
성능/효과
전공선택 주체, 전공선택 동기, 전공만족도도 대학생활적응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 효능감은 전공선택 주체와 전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사회적지지는 병역여부와 전공선택 주체, 전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대학생활적응 정도는 전공 선택주체, 전공선택 동기, 전공만족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와 대학생활적응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모든 변수들은 서로 유의한 순상관관계를 나타냈다. 즉,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 (r=.
본 연구는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와 남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남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돕기 위한 중재방안 마련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 남자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와 대학생활적응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전공선택 주체, 전공선택 동기, 전공만족도도 대학생활적응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사회적지지는 병역, 전공선택 주체, 전공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특히 구체적으로 군필인 경우, 간호학과를 자의로 선택한 경우와 전공만족도에서 보통 이상인 경우에서 높았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자기효능감은 전공선택 주체, 전공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전공선택 주체가 본인의 의사일 경우(M=3.
73)이 유의하게 높았다. 사후분석에서 전공선택 동기는 수능점수보다 적성, 취업률이 크고 전공만족도는 불만족, 보통보다 매우 만족이 그 다음으로는 만족이 컸다(Table 1).
연구 결과에서 특히 사회적지지는 전공만족도에 매우 만족인 경우(M=4.06)가 유의하게 높았으며 매우 만족인 경우가 불만족과 보통인 경우보다 크게 나타났는데(t=4.58, p<.001) 사회적 지지는 동아리 활동을 하는 경우와 좋은 교우관계를 유지하는 것과 같이 대인관계 속에서 강화되는 것이므로 교수나 학생간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대인관계 경험이 사회적 지지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23,28].
6%)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연구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를 위해 설문지에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명시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익명과 비밀보장을 약속하였으며 대상자가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라도 중단이 가능하며 연구가 마무리된 후에는 자료를 전면 폐기함을 설명하였다.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적응은 전공선택 주체, 전공선택 동기, 전공만족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세부 내용으로는 간호학과를 자의로 선택하 고, 적성을 고려한 경우, 그리고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만족일 경우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전공 선택 동기에서 적성을 고려한 경우가 대학생활적응 점수가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본인의지로 간호학과를 지원한 경우 대학생활 적응 정도가 높았다는 선행연구[29]와 일치하며, 취업전망보다는 적성 또는 흥미에 맞추어 전공을 선택한 경우에 전공만족도와 대학생활만족도가 높았다는 선행연구[30]와 일치된다.
자기효능감은 3.32±0.49점, 사회적지지는 3.74±0.63점, 대학생활적응은 3.39±0.67 점으로 나타났다(Table 2).
본 연구 결과 남자 간호대학생의 자기효능감, 사회적지지와 대학생활적응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전공선택 주체, 전공선택 동기, 전공만족도도 대학생활적응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기 효능감은 전공선택 주체와 전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사회적지지는 병역여부와 전공선택 주체, 전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대학생활적응 정도는 전공 선택주체, 전공선택 동기, 전공만족도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본인의 의사(3.50±0.65)가 주위의 권유(3.06±0.63)보다, 전공 선택 동기는 기타(4.05±0.45)가 적성(3.60±0.65), 취업률(3.23±0.65), 수능점수(3.22±0.65)보다 유의하게 높았고, 전공만족도에서는 매우 불만족 (3.28±0.45), 불만족(3.08±0.51), 보통(3.22±0.60), 만족(3.58±0.70)보다 매우 만족(3.80±0.73)이 유의하게 높았다.
즉, 자기효능감과 사회적지지 (r=.471, p<.001), 자기효능감과 대학생활적응(r=.542. p<.001), 사회적지지와 대학생활적응간(r=.593, p<.001) 에는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Table 3).
후속연구
78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남자 간호대학생의 사회적 지지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동일한 측정도구나 문항을 사용한 연구결과가 많지 않아 다른 연구와 본 연구를 논의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 되며 추후 반복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한편, 본 연구는 일 지역의 남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표출하여 수행된 것이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그러므로 연구 대상의 범위를 확대하여 남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남자 간호대학생이 증가되고 있으므로 다양한 변수로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후속 연구에서는 남자 간호대학생의 특성을 반영하여 대학생활적응을 실제적으로 도울 수 있는 사회적지지 및 자기효능감 증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을 제언한다.
한편, 본 연구는 일 지역의 남자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편의 표출하여 수행된 것이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제한이 있다. 그러므로 연구 대상의 범위를 확대하여 남자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남자 간호대학생이 증가되고 있으므로 다양한 변수로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참고문헌 (34)
Korean Nurse Association(2018).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News. http://www.nursenews.co.kr/main/ArticleDetailView.asp?sSection61&idx22520
M. Kim, S. H. Cho & G. S. Jeon(2014). Barriers and Strategies to Adaptation among Korean Male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rch, 22(3), 109-119.
E. Y. Cho(2015). The Effect of Gender Stereotype and Military Duty Planning Level on Major Satisfaction in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6)(B), 3375-3390.
E. J. Lee(2017). Types of Male College of Nursing Students Adaptation to Their Academic Depart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1), 108-117. DOI : 10.5977/jkasne.2017.23.1.108
J. S. Lee, N. J. Kim, H. J. Doo, J. Y. An & Y. K. Lee(2017). Adaption Experience of Male Students in Department of Nurs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4(2), 159-169.
I. S. Park (2011). The Adaption Process of Male Nursing Students. Global Health and Nursing, 1(2), 55-64.
Y. R. Park(2009) The Adaptation Process of Male Students in Colleges of Nursing.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4), 449-458.
S. J. Lee & J. H. Yu(2008). The Mediation Effect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and Career Stress and Adjustment to Colleg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3), 589-607.
S. O. Choi, J. K. Park, Jin Kyoung & S. H. Kim(2013).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182-189. DOI : 10.5977/jkasne.2015.21.2.182
H. J. Choi & E. J. Lee(2012).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9(2), 261-268.
H. J. Jung & M. J. Chae(2018).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Academic Stress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8), 403-417. DOI : 10.35873/ajmahs.2018.8.8.039
G. S. Jeong & E. E. Park(2019). Relationships among the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7(4), 253-263.
E. K. Yu & H. S. Seol(2015). Factorial Structure of the Social Support Scale. Survey Research, 6(1), 155-184.
Y. K. Kwag(2013).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5), 2178-2186. DOI : 10.5762/KAIS.2013.14.5.2178
H. O. Jeon & E. Y. Yeom(2014). The Influence of Gender Role Conflicts, Academic Stress Coping Ability, and Social Support on Adaptations to College Life among Mal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2), 796-807. DOI : 10.5392/JKCA.2014.14.12.796
J. H. Oh(2014)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10), 873-884. DOI : 10.5392/JKCA.2014.14.10.873
E. K. Byun, E. S. An(2019) Relationships between Self-efficacy, Humor sense, Emotional regulation strategies, Colleg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8), 75-84.
H. Y. Hong(1995).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pression.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E. I. Jeong & Y. H. Park(2009).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Adjustment Scale.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21(2), 69-92. DOI : 10.17927/tkjems.2009.21.2.69
S. Y. Lee & Y. Y. Kim(2016).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3), 309-318. DOI : 10.14400/JDC.2016.14.3.309
S. O. Kim (2016). The Relationship among Self-Efficacy, Career Decision Making Types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2), 210-219. DOI : 10.5977/jkasne.2016.22.2.210
Y, H. Kim(2009). Relationship of Self Efficacy,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3), 307-315.
S. Y. Lee, J. S. Lee & S. Y. Kim(2019). The Convergent effect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 249-257. DOI : 10.14400/JDC.2019.17.1.249
G. W. Lee, I. O. Moon & S. K. Park(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14(2), 15-27.
M. S. Ko(2015). Ego-resili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Stress Coping Strategies &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10), 280-291. DOI : 10.5392/JKCA.2015.15.10.280
H. J. Won(2015). Effects of Self-Leadership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9(1), 123-131.
H. S. Park, J. M. Yun, S. N. Lee, S. R. Lee & M. S. Lee(2018).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43(1), 35-45. DOI : 10.21032/jhis.2018.43.1.35
S. Y. Lee & J. S. Lee(2017). The Convergent effect of Ego-resilience, Nursing professionalism, and Social support on Department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2), 403-412. DOI : 10.14400/JDC.2017.15.12.403
K. O. Lee & H. J. Chae(201ce and college adjustmen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0), 355-365. DOI : 10.14400/JDC.2016.14.10.355
Y. J. Kim, H. N. N. Yoo & M. J. Park(2016). Effect of Motive for Major Selection on Major Satisfaction, Campus-life Satisfac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0), 261-270. DOI : 10.5762/KAIS.2016.17.10.261
H. W. Kwak(2018).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Ability and Frustration Tolerance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8), 233-242. DOI : 10.14400/JDC.2018.16.8.233
S. H. Park & E. K. Byun(2015). Factors influencing the mental health in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2), 8284-8291. DOI : 10.5762/KAIS.2015.16.12.8284
E. J. Shin(2008). A Study Related to Self-Efficacy, Satisfaction with Practice and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um.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15(3), 330-386.
W. H. Jun, M. J. Jo & H. J. Na(2015). Relationships between Anger Expression, Social Supports and Adjustment to College Lif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5(3), 219-228. DOI : 10.5392/JKCA.2015.15.03.21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