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유튜브 이용이 수용자의 이슈 중요성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YouTube Usage on the Audience's Attitude and Perception of Importance of Issu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5, 2020년, pp.411 - 416  

박덕춘 (동서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존의 미디어 효과에 관한 연구들이 신문, TV, 영화 등과 같은 미디어가 수용자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바, 게이트키퍼가 없는 인터넷 기반의 새로운 미디어인 유튜브의 시청도 수용자의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살펴본 실증적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서 모두 76명의 대학생들을 2개의 집단으로 나누고, 한 집단에게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관한 유튜브 영상을, 다른 한 집단에게는 불매운동과 전혀 관계없는 단편 영화를 4주 동안 매주 시청하게 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이들의 이슈 중요성 인식과 태도를 측정,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유튜브 영상을 시청한 수용자들이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지 않은 수용자들보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불매운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태도를 보임으로써 의제설정 효과와 점화 효과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유튜브의 의제설정 효과와 점화 효과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으며, 향후 유튜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수용자 효과에 관한 연구가 이어져 유튜브의 미디어 효과에 관한 이론이 정립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n empirical study to see if the existing media effects have an effect on the perception of the audience in the media such as newspapers, TV, movies, etc., and whether the viewing of YouTube, an internet-based new media without gatekeeper, can affect the perception of the audience. For...

Keyword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미디어 효과에 관한 연구들이 신문, TV, 영화 등과 같은 미디어가 수용자의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바, 인터넷 기반의 새로운 미디어인 유튜브의 시청도 수용자의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실험 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설정된 연구문제와 연구가설을 살펴보기 위해서 76명의 대학생 실험 참가자들을 2개의 집단으로 나누고 한 집단에게는 일본 제품 불매운동에 관한 유튜브 영상을 매주 3편씩, 다른 한 집단에게는 불매운동과 전혀 무관한 단편 영화를 매주 1편씩 각각 4주 동안 보여주었다. 이들 실험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해 일본 제품 불매운동 이슈의 중요성에 대해서, 그리고 불매운동에 참여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해서 물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Korea Press Promotion Foundation. (2018). Online Survey, Korea Press Promotion Foundation Media Research Center. 

  2. D. Y. Oh. (2018). The effect of using YouTube political video on political socialization, Educational Culture Research, 24(1), 97-115. 

  3. English, K. Sweetser, K. D., & Ancu, M. (2011). YouTube-ification of political talk: An examination of persuasion appeals in viral video.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55(6), 733-748. 

  4. Hanson, G. L., Haridakis, P. M., & Sharma, R. (2011). Differing uses of YouTube during the 2008 U.S. Presidential Primary Election. Electronic News, 5(1), 1-19. 

  5. Kimseng, M. (2014). Shaping political change: The role of social media in Cambodia's 2013 elections, Asia Pacific Media Educator, 24(1), 107-116. 

  6. Marzouki, M. E. (2015). Satire as counter-discourse: Dissent, cultural citizenship, and youth culture in Morocco, International Communication Gazette, 77(3), 282-296. 

  7. Punathambekar, A. (2015). Satire, elections, and democratic politics in digital India, Television & New Media, 16(4), 394-400. 

  8. A. R. Park. (2019). Critical review of fake news and online misinformation regulations, Research on Media Information, 56(2), 113-155. 

  9. Iyengar, S., & Kinder, D. R. (1987). News that matters: Television and American opinion.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0. McCombs, M. E. & Shaw, D. H. (1972). The agenda-setting function of the mass media, Public Opinion Quarterly, 36, 176-187. 

  11. Althaus, S. L., & Kim, Y. M. (2006). Priming effect in complex information environments: Reassessing the impact of news discourse on presidential approval. Journal of Politics, 68, 960-976. 

  12. Garcia, M. (1997). News Evolution, Lexngton : Virginia. 

  13. M. J. Choi, H. C. Lee, W. K. Kim (2012). The effects of social network service utilization on political decision-making, Journalism Science Research, 12(2), 502-533. 

  14. J. E. Song, W. H. Jang. (2013). The diffusion of Korean Wave by the participation of YouTube users: focused on the 10-20 youth users research in Hong Kong, Journal of Korean Contents Society, 13(4), 155-169. 

  15. Evans, M. (2016). Information dissemination in new media: YouTube and the Israeli-Palestinian conflict. Media, War & Conflict, 9(3), 325-343. 

  16. Robinson, J. P., & Davis, D. K.(1986). Comprehension of a single evening's news. Beverly Hills, CA: Sag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