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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 제조기술을 도입하는 일학습병행 학습기업을 위한 NCS 기반 교육훈련 및 자격 제안
NCS-based Education & Training and Qualification Proposal for Work-Learning Parallel Companies Introducing Smart Manufacturing Technology 원문보기

JPEE :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 실천공학교육논문지, v.12 no.1, 2020년, pp.117 - 125  

최환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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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의 스마트 팩토리 추진 사업에 따라서 전국에 10,000개 이상의 지능형 공장이 구축 완료 또는 구축 예정으로 되어 있고 정부주도로 2022년까지 10만명의 전문 인력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는 자동화된 제조현장에 효율적 자원관리 체계와 ICT 기술이 융합되는 형태로 각 지방 정부와 일부 대학, 공공단체 소속 훈련기관등이 중심이 되어 공급자 입장에서 수많은 종류의 교육훈련 과정을 소개하고 있으나 산업계 직업훈련의 표준이라고 할 수 있는 NCS와는 연계성이 부족한 상태로 그 방향성과 적정성은 재고의 여지가 있어 보인다. K 대학의 일학습병행제에 참여 중인 수도권과 충남권 학습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 팩토리 도입 희망 여부와 수요를 파악하고 직무 매칭을 통하여 기업 내에서 스마트 팩토리 기술 도입의 창구 역할을 하게 될 실무자를 정의하여 커리어 패스를 감안한 육성목표를 설정하고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 및 운영에 적정한 훈련 필수능력단위와 선택능력단위의 수준, 훈련 시간을 포함하는 NCS 기반 자격 설계 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government's smart factory promotion project for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more than 10,000 intelligent factories are scheduled or already built in the country and the government-led goal is to nurture 100,000 skilled workers by 2022. Smart Factory introduces numerous 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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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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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비교적 도입이 용이한 제조 솔류션 제공으로 스마트 공장을 구축 갯수만을 늘리는 단기적인 성과는 지양하고 반도체, 디스플레이, 모바일, 자동차 등 대기업 중심의 추진방향에서 탈피하여 실제 중소, 중견기업에서 스마트 제조공정을 이해하고 구체화하는 실무자의 육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여 이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된다. 또한 전통적인 산업 사회에서 벗어나 변화하는 산업구조에서 필요한 직업교육에 대한 필요성으로 체계화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 NCS)을 활용하여 사내에서 OJT 훈련을 시행하고 있는 일학습병행 학습기업이 스마트 제조 시스템 구현에 필요한 직무를 도출하고 직무간 연관을 근거로 필요한 능력단위를 포함하는 스마트 제조 관련 NCS기반 자격을 제안 하고자 한다.
  • K 대학의 일학습병행제에 참여 중인 학습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 팩토리 도입 희망 여부와 수요를 파악하고 직무 매칭을 통하여 기업내에서 스마트 팩토리 기술 도입의 창구역할을 하게 될 실무자를 선정하고 자사에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할 경우에 적합한 인재상에 부합하는 NCS 능력단위를 도출하여 우선순위를 평가하여 필수능력단위와 선택능력 단위로 구성되는 교육훈련과정을 제안하고 스마트 팩토리 관련 NCS기반 자격설계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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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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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 H. Ann, Appropriate smart factory in Korea for small and medium-sized enterprises, http://fab.snu.ac.kr/smart/%EC%A0%81%EC%A0%95%EC%8A%A4%EB%A7%88%ED%8A%B8%ED%8C%A9%ED%86%A0%EB%A6%AC%EC%86%8C%EA%B0%9C_%EC%95%88%EC%84%B1%ED%9B%88_.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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