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7 no.1, 2020년, pp.51 - 70
배성진 (뮤직N예술융합센터) , 김경숙 (한세대학교 심리상담대학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group music therapy involving the creation of a musical play on the self-esteem, self-expression, and social skills of children. The participants were 14 first through third graders and 14 fourth through sixth graders from a children's center.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음악극 창작활동 프로그램의 구성 단계는? | 학년별 집단은 실험집단 7명, 통제집단 7명으로 배치하였으며, 실험집단은 총 12회기의 음악극 창작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음악극 창작활동 프로그램은 탐색-창작-실행의 총 3단계로 구성되었으며, 각 단계는 아동들이 기존 음악극을 체험하고, 자신들의 음악극을 창작하여 음악극 발표를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참여자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자아존중감 척도, 자기표현능력 척도, 사회성기술평가척도를 사전, 사후에 실시하였다. | |
저소득층 아동들에 대한 사회적 지지가 필요한 이유는? | 일반 가정의 아동에 비해 저소득층 아동은 자신의 경제적 상황에 대해 결핍되었다고 인식하기도 하며 이로 인해 자아존중감과 자아개념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기도 한다(Hong, Jang, & Choi, 2014). 또한, 불안정한 경제 상황으로 인해 심리적, 정서적 발달을 위한 충분한 양육이 제공되기 어려울 수 있고, 불안감, 분노 등의 부적 정서를 경험하는 경우에 자신의 정서를 적절히 조절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될 수 있다(Aunola, Stattin, & Nurmi, 2000). 이처럼 저소득층 아동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내적 발달을 위한 사회적 지지가 필요하며(Jo, 2014), 돌봄 정책의 일환으로 각 지역마다 지역아동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 |
음악치료적 창작음악극의 특징? | 본 연구에서의 음악극은 임상적 역할에 목적을 둔 음악치료적 창작음악극을 의미한다. 창작 음악극이란 이야기와 음악의 결합이라는 점에서 음악극과 동일하지만 일반적인 음악극의 체계적 구조와 음악공연에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음악극을 창작하는 과정에서의 치료적 경험에 큰 목표를 두고 있어 아동이 친숙한 상황과 주제를 선택하며 아동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참여가 강조된다(McCaslin, 2000). 이러한 자발적 참여경험을 통해 아동들은 자신이 경험한 세계를 주도적으로 인식하게 되고, 이야기를 구성하고 대사를 만들어 분석하고 익히며 음악과 함께 경험되는 비음악적 요소들은 그룹 안에서의 협동작업을 통하여 인지적, 언어적, 사회적 발달을 통합적으로 도모하게 된다(Nicholson et al. |
Aunola, K., Stattin, H., & Nurmi, J. E. (2000). Adolescents' achievement strategies, school adjustment, and externalizing and internalizing problem behaviors. Journal of Youth and Adolescence, 29(3), 289-306.
Baker, F. A. (2015). What about the music? Music therapists' perspectives on the role of music in the therapeutic songwriting process. Psychology of Music, 43(1), 122-139.
Byun, C. J., & Kim, S. H. (1980). Assertiveness training program. Journal of Student Guidance, 13(1), 51-85.
Choi, I. S., & Park, J. Y. (2012). The effects of the creative music drama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social skill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1, 369-390.
Chong, H. J. (2015). Music therapy: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2nd ed.).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Clements-Cortes, A., & Chow, S. (2018). Enhancing self-esteem in the music classroom. The Canadian Music Educator, 59(2), 23-26.
Coopersmith, S. (1967).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cisco: H. Freeman and Company.
Fairchild, R., & McFerran, K. S. (2019). "Music is everything": Using collaborative group songwriting as an arts-based method with children experiencing homelessness and family violence. Nordic Journal of Music Therapy, 28(2), 88-107.
Gresham, F. M., & Elliot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system: Manual.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Hallam, S. (2010). The power of music: Its impact on the intellectual, social and personal development of children and young people. International Journal of Music Education, 28(3), 269-289.
Hong, Y. R., Jang, G. J., & Choi, C. S. (2014). Life satisfaction and self-esteem of children from low-income class: Testing mediation model of depress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7(1), 179-189.
Hur, H. J. (2010). A study of creative musical play program for increasing peer relational skill of children in commun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Jun, K. H. (1999). The effects of self-concept enhancement program on elementary school children's self-esteem and learning attitude (Unpublished m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Jung, S. Y., & Lee, M. G. (2011). A trend analysis on the bibliotherapy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2003-2010,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2(3), 317-333.
Kim, C. Y. (2009). A study of teaching drawing learning plan for self expression in elementary school fine ar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im, H. J. (2018). Teaching-learning methods of making a music drama for improving self-esteem to multicultural childre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Chonnam.
Kim, J. A. (2014). A case study of creative musical play program for improving self-expression skill of children in institutional care (Unpublished master's thesis). Myongji University, Seoul.
Kim, J. E. (2016). The effects of music therapy program using a creative music drama on self-regulation and self-expression of children in the community childcare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im, S. J. (2013). The effect of making musical play experience to the multicultural children's self-expression and self-esteem (Unpublished master's thesis). Inje University, Gimhae.
Lee, I. W., & Choi, K. Y. (2006). The effect of peer cooperative musical activity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1(3), 77-99.
McCaslin, N. (2000). Creative drama in the classroom and beyond (7th ed.). New York: Longman.
Miller, S. D. (1984). Opera made elementary. Music Educators Journal, 71(2), 52-54.
Min, S. J. (2010). Effectiveness of bibliotherapy program for adjustment of divorced-family children. Korean Journal of Play Therapy, 13(3), 89-105.
Moon, S. W., & Han, J. C. (1998). The factor structure of the Korean version of social skill rating system (K-SSRS). Proceedings of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Conference, 1998(1), 63-68.
Nicholson, J. M., Berthelsen, D., Abad, V., Williams, K., & Bradley, J. (2008). Impact of music therapy to promote positive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3(2), 226-238.
Park, J. Y., & Choi, I. S. (2012). The effects of the creative music drama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and social skill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Music Education, 41(2), 369-390.
Peterson, C., & Seligman, M. E. P. (2004).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London: Oxford University Press.
Rakos, R. F., & Schroeder, H. E. (1979). Development and empirical evaluation of a self-administered assertiveness training program.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47(5), 991-993.
Sears, W. W. (1996). Processes in music therapy. Nordic Journal of Music Therapy, 5(1), 33-42.
Sloboda, J. A. (1993). The musical mind: The cognitive psychology of music (W. S. Seo, Trans.). Seoul: Simsuldang. (Original work published 1985)
Sung, H. N. (2016). The effects of musical play creation activities on the improvement of the self-expression and sociality of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Yoon, S. J. (2008). The effect of music activity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sun University, Gwangju.
Wheeler, B. L. (2015). Music therapy handbook. New York: Guilford Publication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