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폐범주성장애 아동의 또래 간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동기화 기반 그룹 음악치료 사례
A Case Study of Synchronization-Based Group Music Therapy for Promoting Peer Interaction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7 no.1, 2020년, pp.97 - 125  

김지윤 (이화여자대학교 예술교육치료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폐범주성장애(ASD) 아동의 또래 간 상호작용 촉진을 위한 동기화 기반 그룹 음악치료 사례연구이다. 중재 프로그램은 ASD 아동의 사회기술 발달에 있어 운동조절이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선행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구성되었다. 총 5명의 ASD 아동이 대상자로 참여하였으며, 중재는 주 2회씩 총 8회기로 진행되었다. 결과분석을 위해 중재 안에서 관찰된 공동 행동 참여, 동시적 움직임, 눈맞춤 시도, 상호작용 시도 행동의 발생률과 중재 과정에서 나타난 의미 있는 음악행동 변화를 분석하였으며, 세션 내 관찰행동의 변화가 외부 환경에서도 유사하게 관찰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대상자의 부모에게 사전·사후 부모용 또래 놀이행동 척도(PIPPS-P) 검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중재에 참여한 대상자 모두 또래 간 동기화된 움직임 및 또래에 대한 자발적인 상호작용 시도 행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 점수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ASD 아동의 지각-운동 연합에 있어서의 문제를 반영한 동기화 기반 그룹 음악치료가 ASD 아동 간 동기화된 움직임을 유도하는 데 효과적임을 보여주는 것이다. 본 연구는 동기화에 기반을 둔 음악치료적 개입이 어떻게 ASD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지 임상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적용 가능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case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synchronization-based group music therapy for improving peer interaction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SD). The participants were five children between the ages of 6 and 10 with ASD. A total of eight 30-minute music therapy sessions were conducte...

주제어

표/그림 (11)

참고문헌 (36)

  1. Adamson, L. B., Bakeman, R., & Deckner, D. F. (2004). The development of symbol-infused joint engagement. Child Development, 75(4), 1171-1187. 

  2.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5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3. Bo, J., Lee, C. M., Colbert, A., & Shen, B. (2016). Do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have motor learning difficulties?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23, 50-62. 

  4. Camden, C., Tetreault, S., & Swaine, B. (2012). Increasing the use of group interventions in a pediatric rehabilitation program: Perceptions of administrators, therapists, and parents. Physical & Occupational Therapy in Pediatrics, 32(2), 120-135. 

  5. Chan, J. M., Lang, R., Rispoli, M., O'Reilly, M., Sigafoos, J., & Cole, H. (2009). Use of peer-mediated interventions in the treatment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A systematic review.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3(4), 876-889. 

  6. Choi, H. Y. (2010).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PIPPS-P) for young childre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8(10), 133-141. 

  7. Choi, H. Y., & Shin, H. Y. (2008). Validation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PIPPS) for Korean childre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29(3), 303-318. 

  8. Cook, J. L., Barbalat, G., & Blakemore, S. J. (2012). Top-down modulation of the perception of other people in schizophrenia and autism. Frontiers in Human Neuroscience, 6, 175. 

  9. Di Cesare, G., Sparaci, L., Pelosi, A., Mazzone, L., Giovagnoli, G., Menghini, D., ... Vicari, S. (2017). Differences in action style recognition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Frontiers in Psychology, 8, 1456. 

  10. Fantuzzo, J., Mendez, J., & Tighe, E. (1998). Parental assessment of peer play: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parent version of the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PIPP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4), 659-676. 

  11. Fiss, A. C. L., & Effgen, S. K. (2007). Use of groups in pediatric physical therapy: Survey of current practices. Pediatric Physical Therapy, 19(2), 154-159. 

  12. Fitzpatrick, P., Romero, V., Amaral, J. L., Duncan, A., Barnard, H., Richardson, M. J., & Schmidt, R. C. (2017). Evaluating the importance of social motor synchronization and motor skill for understanding autism. Autism Research, 10(10), 1687-1699. 

  13. Geretsegger, M., Elefant, C., Mossler, K. A., & Gold, C. (2014). Music therapy for people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2014(6), 1-56. doi.org/10.1002/14651858.CD004381.pub3 

  14. Hannant, P., Cassidy, S., Tavassoli, T., & Mann, F. (2016). Sensorimotor difficulties are associated with the severity of autism spectrum conditions. Frontiers in Integrative Neuroscience, 10, 28. 

  15. Hari, R., Henriksson, L., Malinen, S., & Parkkonen, L. (2015). Centrality of social interaction in human brain function. Neuron, 88(1), 181-193. 

  16. Humphrey, N., & Symes, W. (2011). Peer interaction patterns among adolescents with autistic spectrum disorders (ASDs) in mainstream school settings. Autism, 15(4), 397-419. 

  17. Jang, M. S., & Kim, E. K. (2013). The trend of experimental studies on peer-mediated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9(3), 311-336. 

  18. Keller, P. E., Novembre, G., & Hove, M. J. (2014). Rhythm in joint action: Psychological and neurophysiological mechanisms for real-time interpersonal coordination.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B: Biological Sciences, 369, CE20130394. 

  19. Koehne, S., Hatri, A., Cacioppo, J. T., & Dziobek, I. (2016). Perceived interpersonal synchrony increases empathy: Insights from autism spectrum disorder. Cognition, 146, 8-15. 

  20. LaGasse, A. B. (2014). Effects of a music therapy group intervention on enhancing social skills in children with autism. Journal of Music Therapy, 51(3), 250-275. 

  21. LaGasse, A. B. (2017). Social outcomes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review of music therapy outcomes. Patient Related Outcome Measures, 8, 23-32. 

  22. LaGasse, A. B., & Hardy, M. W. (2013). Rhythm, movement, and autism: Using rhythmic rehabilitation research as a model for autism. Frontiers in Integrative Neuroscience, 7, 19. 

  23. Lee, H. S., Kang, W. S., Bae, M. J., Jang, S. J., Kim, K. H., Kang, J. B., ... An, J. U. (2010). Exploring responses of children labeled with autism to auditory, visual and tactile stimuli through interacting with a robot.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26(4), 371-399. 

  24. Leonard, H. C., & Hill, E. L. (2014). The impact of motor development on typical and atypical social cognition and language: A systematic review.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19(3), 163-170. 

  25. Louwerse, M. M., Dale, R., Bard, E. G., & Jeuniaux, P. (2012). Behavior matching in multimodal communication is synchronized. Cognitive Science, 36(8), 1404-1426. 

  26. McConnell, S. R., Odom, S. L., Chandler, L., & McEvoy, M. A. (1989). Coding manual for observational assessment of reciprocal social interaction. Unpublished manual. Vanderbilt-Minnesota Social interaction Project, Mashville, TN. 

  27. Moon, S. Y., Hong, J. H., & Kim, Y. R. (2016). A Systematic review on peer relation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Persons with Autism. 16(2), 83-109. 

  28. Pasiali, V., LaGasse, A. B., & Penn, S. L. (2014). The effect of musical attention control training (MACT) on attention skills of adolescents with neurodevelopmental delays: A pilot study. Journal of Music Therapy, 51(4), 333-354. 

  29. Patel, A. D., & Iversen, J. R. (2014). The evolutionary neuroscience of musical beat perception: The action simulation for auditory prediction (ASAP) hypothesis. Frontiers in Systems Neuroscience, 8, 57. 

  30. Reichow, B., Steiner, A. M., & Volkmar, F. (2012). Social skills groups for people aged 6 to 21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SD). Evidence-Based Child Health, 7, 266-315. 

  31. Rotheram-Fuller, E., Kasari, C., Chamberlain, B., & Locke, J. (2010). Social involvement of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in elementary school classroo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1(11), 1227-1234. 

  32. Schoenfeld, N. A., Rutherford, R. B., Gable, R. A., & Rock, M. L. (2008). ENGAGE: A blueprint for incorporating social skills training into daily academic instruction. Preventing School Failure, 52(3), 17-28. 

  33. Wheatley, T., Kang, O., Parkinson, C., & Looser, C. E. (2012). From mind perception to mental connection: Synchrony as a mechanism for social understanding.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6(8), 589-606. 

  34. Yoo, G. E., & Kim, S. J. (2018). Dyadic drum playing and social skills: Implications for rhythm-mediated intervention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Music Therapy, 55(3), 340-375. 

  35. Yoo, G. E., & Yoon, Y. E. (2019). Rhythmic tapping task performance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A meta-analysis.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16(1), 47-72. 

  36. Zeedyk, S. M., Cohen, S. R., Eisenhower, A., & Blacher, J. (2016). Perceived social competence and loneliness among young children with ASD: Child, parent and teacher reports. Journal of Autism and Developmental Disorders, 46(2), 436-449.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