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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여대생의 결혼관과 웨딩드레스 디자인 선호도
Wedding Perspective and Preference for Wedding Dress Design of Korean and Chinese Female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77 - 86  

반가 (한서대학교 융합디자인학과) ,  박혜령 (한서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김은하 (한서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  이창식 (한서대학교 보건상담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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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중 여대생의 결혼관과 웨딩드레스 디자인 선호도를 비교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한국 여대생 191명과 중국 여대생 19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는 SPSS PC+ 25.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신뢰도 분석, 교차분석, 평균비교분석이었고, 검증은 카이 스퀘어t검증으로 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 여대생은 결혼하겠다는 응답이 중국 여대생보다 높았다. 중국 여대생은 결혼을 희망하는 이유로 경제, 생활, 부모 관련 문항에서 한국 여대생보다 높았다. 또한 결혼을 희망하지 않는 이유로는 배우자에 관한 걱정, 일에 대한 걱정, 경력에 관한 걱정 등에서 중국 여대생이 높았다. 둘째, 한국과 중국 여대생이 선호하는 웨딩드레스 디자인은 네크라인에서 차이가 있었다. 끝으로 미래 웨딩산업의 중국 진출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compare the perspective of marriage and preferences of wedding dress design for female college students in Korea and China. To this end, a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for 191 Korean female college students and 199 Chinese female college students in Korea. The da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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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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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중 양국의 웨딩 산업의 관점에서 여대생의 결혼관과 웨딩드레스 선호도를 비교·분석하여 한국의 중국 웨딩산업 진출을 위한 시사점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한·중 여대생의 결혼관과 웨딩드레스디자인 선호도를 비교, 분석하여 웨딩산업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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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딩드레스란 무엇인가? 웨딩드레스(Weding Dres)란 서양 문화권 웨딩의식에서 신부가 착용하는 의상을 총칭하는 것으로 영어로는 웨딩가운(Weding Gown), 브라이덜웨어(Bridal Wear), 불어로는 로브 드 마리에(Robe demariée) 라고도 칭한다[7]. 웨딩드레스는 대체로 화이트계열의 드레스와 베일(Veil)이 기본 구성요소이며, 트레인(Train), 화관 등 기타 장신구 등도 포함되는데 각각의 요소들은 결혼의 신성함과 엄숙함을 상징해 주는역할을 한다[8].
웨딩 산업 소비 시장을 소비자 중심으로 만들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웨딩 산업 소비 시장에서 소비자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소비자 중심의 웨딩 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취향과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웨딩드레스는 웨딩 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소비 품목인데 웨딩드레스의 스타일 및 디자인 양식 선택 및 구매 후의 평가와 같은 소비자 반응은 매우 중요하다.
웨딩드레스의 상징적 특징은 무엇인가? 웨딩드레스(Weding Dres)란 서양 문화권 웨딩의식에서 신부가 착용하는 의상을 총칭하는 것으로 영어로는 웨딩가운(Weding Gown), 브라이덜웨어(Bridal Wear), 불어로는 로브 드 마리에(Robe demariée) 라고도 칭한다[7]. 웨딩드레스는 대체로 화이트계열의 드레스와 베일(Veil)이 기본 구성요소이며, 트레인(Train), 화관 등 기타 장신구 등도 포함되는데 각각의 요소들은 결혼의 신성함과 엄숙함을 상징해 주는역할을 한다[8]. 웨딩드레스는 상징성이 있어 결혼이라는특수한 의식을 표현할 수 있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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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Z. Y. Qiu. (2014). Investigation and Marketing of Urban MarrIage Clothing in Northern Suzhou City. Tianjin: Tianjin Textile Science & Technology, 47-49 

  2.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8). Number of Korean marriages and divorces between 2012 and 2017 of web site.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3. S. Y. Kim. (2010). The research of the Korean with Japanese on consu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the wedding industry.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en's University. 

  4. D. W. Lee. (1988). A Study on the quality of marital life among urban Korean couples.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5. Y. Lv. (2017). Study on Intergeneratonal differences between 50 and 20 years of marriage in sociology. Master's thesis, Northeast University of Finance and Economics. 

  6. Q. Cao. (2013). On Change of Family Value in China's Marriage in Social transition LanZhou: Northwest Normal University of China 

  7. S. M. Nam. (1996). Etiquetteology: theory and practice, PY Mate, Seoul. 

  8. Y. S. Kim.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Wedding Dress Design in Wedding Cultures of Value Consumption. Master's thesis, Ewha Women's University. 

  9. S. H. Park. (2011). A Study of the Influence of On-Line Word-of-Mouth on the Customer Purchase Intention. Master's thesis, Inha University. 

  10. M. J. Jeon. (2014). Study on the design change of domestic wedding dress in 1990's.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11. M. R. Delong, & B. C. Minshall. (1988). Categorization of Self-Feeling, In the Self in Social Interaction, C. Gordon and K. J. Gergen, eds, New York. John Wiley&Sons, Inc. 

  12. I. J. Dolish. (1969). Congruence Relationships Between Self Image and Product Brands, Joumal of Marketing Research, 5, 80-84 

  13. E. J. Lee. (2005). A Study on the analysis for wedding dress design and sensibility image and preference. Master's thesis, Ulsan University. 

  14. K. Davis (1950). Statistical perspective on marriage and divorce. The Annals of the American Academy of Political and Social Science, 272(1), 9-21. 

  15. M. S. Kim. & G. H. Kim. (2010). Korea and Japanese single man and woman's wedding and the preference degree comparison research on the wedding industry.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3(3), 117-136. 

  16. E. J. Shin & H. S. Gwon. (2002). Correlationship with Wedding Dress Image Preference and Self Image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stume and Fashion, 52(5), 31-45. 

  17. Y. J. Cho. (2006). Research on female college students' views on marriage and childbirth. Master's thesis, Sungshin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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