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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키트(Meal Kit)상품의 선택속성이 구매행동과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Meal Kit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on Purchasing Behavior and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6, 2020년, pp.381 - 391  

정현채 (영남이공대학교 식음료조리계열) ,  김찬우 (영남이공대학교 식음료조리계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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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밀키트 상품 선택속성의 요인과 구매행동,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표본추출은 최근 외식기업에서 출시 된 밀키트 상품 이용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사기간은 2020년 2월1일부터 1달간 진행되었으며, 설문지는 287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수집된 자료는 통계패키지인 SPSS 20.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가설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가설 1의 밀키트 상품 선택속성과 구매행동 간의 전체설명력(R2)은 42.9%로 분석되었으며, 다양성(β=.026)과 품질(β=.927)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2의 밀키트 상품 선택속성과 만족도 간의 전체설명력(R2)은 34.9%이며, 편의성(β=.503)과 가격(β=.121)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 3의 구매행동에서 만족도에 대한 전체설명력(R2)은 31.5%이며, 구매행동(β=.561)이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통해 밀키트 상품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며, 외식기업에서의 상품 개발에 대한 방향성 제시와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meal kit product selection attributes, purchasing behavior, and satisfaction. The sampling of the study was conducted for 1 month for customers who have experience in using meal kit products recently launched by a restaurant compan...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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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서 언급한 밀키트 상품 성장의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밀키트와 유사한 가정간편식(HMR)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밀키트 상품 품질의 특성 및 소비자의 선택속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밀키트 상품 선택속성의 요인과 구매행동, 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서 향후 밀키트 상품 개발 시 보완점과 개선점에 필요한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밀키트 상품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며, 외식기업에서의 상품 개발에 대한 방향성 제시와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미 많은 연구자들이 선택속성을 중심으로 꾸준히 연구를 수행하고 있지만 HMR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고 밀키트 상품의 선택속성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밀키트 상품의 선택속성을 편의성, 다양성, 품질, 가격으로 구분하고, 구매행동과 만족도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이 HMR과 구매행동 간의 영향관계 연구는 몇몇 발견되고 있지만 밀키트 상품과 구매행동의 선행 연구는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용고객의 만족, 신뢰, 차별, 추천, 재 구매의사 등 구매행동의 선행연구에 대한 요인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외식관련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구매행동에 대한 개념을 기준으로 하여 구매행동을 제시하고자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밀키트 상품의 선택속성이 구매행동과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구매 행동과 만족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밀키트 상품의 선택속성에 대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하여 향후 밀키트 상품의 개발 단계와 이용고객의 전반적인 보완점 및 개선점에 활용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기초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최근 외식기업에서 출시된 밀키트 상품 이용한 경험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2020년 2월1일부터 2월 29일 까지 약 1개월간에 거쳐 진행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밀키트 상품 선택속성의 요인과 구매행동, 만족도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서 향후 밀키트 상품 개발 시 보완점과 개선점에 필요한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밀키트 상품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자들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될 것으로 기대하며, 외식기업에서의 상품 개발에 대한 방향성 제시와 마케팅 전략을 활용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서론에서 제시한 연구목적과 관련하여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용고객을 대상을 밀키트 상품의 선택속성이 구매행동과 만족도와의 구조적 관계에 대한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모형은 다음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각 구성개념들 간의 어떠한 관련성을 나타내는지를 살펴 보기 위해 실증분석에 관련 변수들의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밀키트 상품의 선택속성인 편의성, 다양성, 품질, 가격은 구매행동과 만족도에 대해 99%의 신뢰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밀키트 상품의 선택속성이 구매행동과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구매 행동과 만족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또한 밀키트 상품의 선택속성에 대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하여 향후 밀키트 상품의 개발 단계와 이용고객의 전반적인 보완점 및 개선점에 활용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밀키트 상품의 선택속성은 구매행동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밀키트 상품의 선택속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구매행동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밀키트 상품 선택속성 중 가격은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4. 밀키트 상품 선택속성 중 가격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밀키트 상품 선택속성 중 다양성은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밀키트 상품 선택속성 중 다양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밀키트 상품 선택속성 중 품질은 구매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3. 밀키트 상품 선택속성 중 품질은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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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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