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직 간 태도에 대한 한국어판 측정도구의 타당화 연구
A Validity Stud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Interprofessional Attitudes Scale 원문보기

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2 no.2, 2020년, pp.122 - 130  

박귀화 (가천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교실) ,  박경혜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  권오영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학 및 의인문학교실) ,  강영준 (제주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의학교육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cern for patient safety underlies the need for interprofessional education (IPE). One way to measure the effectiveness of IPE is by measuring attitude change toward other healthcare professionals; however, there are currently no valid Korean tools to measure such a change in attitudes. Therefor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 IPE 역량을 측정하는 적절한 도구가 부족한 실정이어서 IPE를 시행하더라도 그 효과를 측정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IPAS를 한국어로 번역하고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한국어판 전문직 간 태도 척도(Interprofessional Attitudes Scale-Korean version)를 개발하고자 한다.
  • 그러나, 국내에는 아직 IPE 효과 검증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적절한 평가도구가 부족한 실정이며, 그 개발에 대한 관심도 미비한 수준이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IPEC 보고서에서 제시한 역량에 기반하여 개발된 전문직 간 태도(Interprofessional Attitudes Inventory) 척도를 한국 상황에 맞도록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 이 연구는 2015년 Norris 등[21]이 개발한 IPAS를 한국어로 번역하고, 그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IPAS는 다른 전문 직종에 대한 태도를 측정하는 도구로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 향후 이를 토대로 IPE 척도를 새롭게 개발하고, 이 연구도구와 비교분석을 진행한다면, 연구도구의 공인타당도를 검증하는 데 효과적일 것이 다. 이 연구는 IPE 역량에 기반하여 개발된 검사를 국내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향후 IPE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IPE 역량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피드백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Kim S. Perceptions and attitudes towards interprofessional education in medical schools. Korean Med Educ Rev. 2017;19(1):10-7. 

  2. Kim KH, Hwang E, Shin S.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of interprofessional education in nursing education. Korean Med Educ Rev. 2017;19(1):18-24. 

  3. Kwon OY, Park KH, Park KH, Kang Y. Validity of the self-efficacy for interprofessional experimental learning scale in Korea. Korean Med Educ Rev. 2019;21(3):155-61. 

  4. Schmitt MH, Gilbert JH, Brandt BF, Weinstein RS. The coming of age for interprofessional education and practice. Am J Med. 2013;126(4):284-8. 

  5. Centre for the Advancement of Interprofessional Education. Interprofessional education: a definition. London: Centre for the Advancement of Interprofessional Education; 2016. 

  6. Curran VR, Sharpe D, Flynn K, Button P. A longitudinal study of the effect of an interprofessional education curriculum on student satisfaction and attitudes towards interprofessional teamwork and education. J Interprof Care. 2010;24(1):41-52. 

  7. Aston SJ, Rheault W, Arenson C, Tappert SK, Stoecker J, Orzoff J, et al. Interprofessional education: a review and analysis of programs from three academic health centers. Acad Med. 2012;87(7):949-55. 

  8. Barr H, Koppel I, Reeves S, Hammick M, Freeth D. Effective interprofessional education: argument, assumption and evidence. Oxford: Blackwell; 2005. 

  9. Pollard KC, Miers ME, Gilchrist M. Collaborative learning for collaborative working?: initial findings from a longitudinal study of health and social care students. Health Soc Care Community. 2004;12(4):346-58. 

  10. Thistlethwaite J, Moran M; World Health Organization Study Group on Interprofessional Education and Collaborative Practice. Learning outcomes for interprofessional education (IPE): literature review and synthesis. J Interprof Care. 2010;24(5):503-13. 

  11. Thistlethwaite J. Interprofessional education: a review of context, learning and the research agenda. Med Educ. 2012;46(1):58-70. 

  12. Blue AV, Zoller J, Stratton TD, Elam CL, Gilbert J. Interprofessional education in US medical schools. J Interprof Care. 2010;24(2):204-6. 

  13. West C, Graham L, Palmer RT, Miller MF, Thayer EK, Stuber ML, et al. Implementation of interprofessional education (IPE) in 16 U.S. medical schools: common practices, barriers and facilitators. J Interprof Educ Pract. 2016;4:41-9. 

  14. Interprofessional Education Collaborative Expert Panel. Core competencies for interprofessional collaborative practice: report of an expert panel. Washington (DC): Interprofessional Education Collaborative; 2011. 

  15. Remington TL, Foulk MA, Williams BC. Evaluation of evidence for interprofessional education. Am J Pharm Educ. 2006;70(3):66. 

  16. Edelbring S, Dahlgren MA, Wiegleb Edstrom D. Characteristics of two questionnaires used to assess interprofessional learning: psychometrics and expert panel evaluations. BMC Med Educ. 2018;18(1):40. 

  17. Gillan C, Lovrics E, Halpern E, Wiljer D, Harnett N. The evaluation of learner outcomes in interprofessional continuing education: a literature review and an analysis of survey instruments. Med Teach. 2011;33(9):e461-70. 

  18. Mann K, McFetridge-Durdle J, Breau L, Clovis J, Martin-Misener R, Matheson T, et al. Development of a scale to measure health professions students' self-efficacy beliefs in interprofessional learning. J Interprof Care. 2012;26(2):92-9. 

  19. Parsell G, Bligh J. The development of a questionnaire to assess the readiness of health care students for interprofessional learning (RIPLS). Med Educ. 1999;33(2):95-100. 

  20. Reid R, Bruce D, Allstaff K, McLernon D. Validating the Readiness for Interprofessional Learning Scale (RIPLS) in the postgraduate context: are health care professionals ready for IPL? Med Educ. 2006;40(5):415-22. 

  21. Norris J, Carpenter JG, Eaton J, Guo JW, Lassche M, Pett MA, et al.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Interprofessional Attitudes Scale: assessing the interprofessional attitudes of students in the health professions. Acad Med. 2015;90(10):1394-400. 

  22. Dow AW, DiazGranados D, Mazmanian PE, Retchin SM. An exploratory study of an assessment tool derived from the competencies of the interprofessional education collaborative. J Interprof Care. 2014;28(4):299-304. 

  23. Kim YJ, Radloff JC, Stokes CK, Lysaght CR. Interprofessional education for health science students' attitudes and readiness to work interprofessionally: a prospective cohort study. Braz J Phys Ther. 2019;23(4):337-45. 

  24. Boland D, White T, Adams E. Experiences of pharmacy trainees from an interprofessional immersion training. Pharmacy (Basel). 2018;6(2):37. 

  25. World Health Organization. Process of translation and adaptation of instruments [Internet].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8 [cited 2019 Dec 23]. Available from: http://www.who.int/substance_abuse/research_tools/translation/en/. 

  26. DeVellis RF.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s. 3r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2012. 

  27. Byrne B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ith AMOS, EQS, and LISREL: comparative approaches to testing for the factorial validity of a measuring instrument. Int J Test. 2001;1(1):55-86. 

  28. Nunnally JC, Bernstein IH.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NY): McGraw-Hill; 1994. 

  29. Hu LT, Bentler PM.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 Equat Model Multidiscip J. 1999;6(1):1-55. 

  30. Kim GS. AMOS 18.0 structural equation model analysis. Seoul: Hannarae Academy; 2010. 

  31. Hong S. The criteria for selecting appropriate fit indic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their rationales. Korean J Clin Psychol. 2000;19(1):161-77. 

  32. Frenk J, Chen L, Bhutta ZA, Cohen J, Crisp N, Evans T, et al. Health professionals for a new century: transforming education to strengthen health systems in an interdependent world. Lancet. 2010;376(9756):1923-58. 

  33. Canadian Interprofessional Health Collaborative. A National Interprofessional Competency Framework. Vancouver: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2010. 

  34. Woo JS. Differences in patients cognition according to positive or negative questioning pattern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05. 

  35. Jeong GH, Nam KA, Kim YS, Park HS, Kim SK. Transcultural nursing. Chuncheon: XmlArchive; 2012. 

  36. Rogers GD, Thistlethwaite JE, Anderson ES, Abrandt Dahlgren M, Grymonpre RE, et al. International consensus statement on the assessment of interprofessional learning outcomes. Med Teach. 2017;39(4):347-5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