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41 - 50
연은모 (영남대학교 교양학부) , 최효식 (춘천교육대학교 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latent classes in school readiness which were measured by both parents and teachers, and to test the relationship with school adaption, academic abilities, problematic behaviors, self-esteem, and happiness. Latent Profile Analysis (LPA), MANOVA, and one-way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이 중요한 특성인 이유가 무엇인가요? | 초등학생의 학교적응은 아동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발달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특성 중 하나이다. 교사 단일 평정 결과에 기초한 학교준비도의 잠재프로파일분석을 실시한 한 연구에 따르면,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 수준이 낮은 집단보다 높은 집단의 학교적응 수준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6]. | |
대다수 선행연구가 활용한 단일 평정 정보를 사용했던 것과 다르게 본 연구에서는 중다 평정 결과 자료를 사용하였는데, 그로 인해 밝혀진 것과 실제적 의의는 무엇인가? |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와 관련된 대다수 선행연구가 단일 평정 정보인 부모 또는 교사의 자료를 활용하여 연구를 진행한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학교준비도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중다 평정 결과 자료에 기초하여 잠재계층을 확인했다는 학문적 의의가 있다. 특히 부모와 교사의 평정 결과가 일치하는 경우와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공존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취학 전 유아의 학교 준비도에 대한 더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중다 평 정 결과를 사용할 필요성이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는 실제적 의의가 있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 |
학교준비도가 무엇인가? | 학교준비도는 아동이 학교생활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배우는데 필요한 다양한 행동과 기술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가를 의미하며[1], 학습과 발달 측면을 포함하고 있는 총체적 개념이다[4]. 취학 전 유아기의 학교준비도는 초등학교 시기의 학업성취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는 학교준비도의 하위 요인에 포함된 기술을 잘 갖추고 있는 것이 복잡한 인지 능력 발달, 긍정적 학교 적응에 기초를 제공하기 때문이다[5 재인용]. |
G. J. Duncan, C. J. Dowsett, A. Claessens, K. Magnuson, A. C. Huston, P. Klebanov, L. S. Pagani, L. Feinstein, M. Engel, J. Brooks-Gunn, H. Sexton, K. Duckworth, C. Japel, "School readiness and later achieve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Vol.43, No.6, pp.1428-1446, 2007. DOI: http://dx.doi.org/10.1037/0012-1649.43.6.1428
S. A. Lee, S. A. Lim, "The mediated effects of school readiness and social skills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and first graders'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30, No.1, pp.221-233, 2019. DOI: http://dx.doi.org/10.20972/Kjee.30.1.201903.22
T. M. Achenbach, S. H. McConaughy, C. T. Howell, "Child/adolescent behavioral and emotional problems: Implications of cross-informant correlations for situational specificity", Psychological Bulletin, Vol.101, pp.213-232, 1987. DOI: https://doi.org/10.1037/0033-2909.101.2.213
P. Ip, N. Rao, J. Bacon-Shone, S. L. Li, F. Ka-wing Ho, C. B. Chow, F. Jiang, "Socioeconomic gradients in school readiness of Chinese preschool children: The mediating role of family processes and kindergarten quality",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35, pp.111-123, 2016. DOI: http://dx.doi.org/10.1016/j.ecresq.2015.10.005
E. Commodari, "Preschool teacher attachment, school readiness and risk of learning difficultie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Vol.28, No.1, pp.123-133, 2013. DOI: http://dx.doi.org/10.1016/j.ecresq.2012.03.004
Y. A. Jung, S. J. Kim, "School readiness profiles on school adjustment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18, pp.875-895, 2019.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9.19.18.875
J. Y. Lee, S. H. Lee, "Effect of individual variables, children's peer interactions, social competence, and children's problem behavior on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23, No.3, pp.171-199, 2019.
J. S. Won, J. S. Kim, "A meta-analysis on the correlation between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Vol.23, No.9, pp.177-205, 2016. DOI: http://dx.doi.org/10.21509/KJYS.2016.09.23.9.177
H. J. Suh, S. H. Rho,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esteem, subjective happiness,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Parent Education, Vol.10, No.4, pp.55-70, 2018.
A. De Los Reyes, A. E. Kazdin, "Informant discrepancies in the assessment of childhood psychopathology: A critical review, theoretical framework, and recommendations for further study", Psychological Bulletin, Vol.131, No.4, pp.483-509, 2005. DOI: https://doi.org/10.1037/0033-2909.131.4.483
B. R. Lane, J. Paynter, R. Sharman, "Parent and teacher ratings of adaptive and challenging behaviours in young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Vol.7. pp.1196-1203, 2013. DOI: http://dx.doi.org/10.1016/j.rasd.2013.07.011
A. De Los Reyes, T. M. Augenstein, M. Wang, S. A., Thomas, D. A. G. Drabick, D. E. Burgers, J. Rabinowitz, "The validity of the multi-informant approach to assessing child and adolescent mental health", Psychological Bulletin, Vol.141, No.4, pp.858-900, 2015. DOI: http://dx.doi.org/10.1037/a003849
T. M. Achenbach, "Multi-informant and multicultural advances in evidence-based assessment of students' behavioral/emotional/social difficulties", European Journal of Psychological Assessment, Vol.34, No.2, pp.127-140, 2018. DOI: https://doi.org/10.1027/1015-5759/a00044
A. G. Hartley, A. L. Zakriski, J. C. Wright, "Probing the depths of informant discrepancies: Contextual influences on divergence and convergence", Journal of Clinical Child & Adolescent Psychology, Vol.40, No.1, pp.54-66, 2011.
http://panel.kicce.re.kr
S. H. Baek, H. W. Chung, "The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multicultural acceptance and the changing community spirit as determined by means of growth mixture modeling", Studies on Korean Youth, Vol.28, No.1, pp.151-182, 2017. DOI: http://dx.doi.org/10.14816/sky.2017.28.1.151
E. M. Yeon, H. S. Choi, "Exploring the latent classes in students executive function difficulty by mother and teacher: Multivariate analysis across school adaption and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20, No.6 pp.38-47, 2019. DOI: https://doi.org/10.5762/KAIS.2019.20.6.38
J. M. Kim, S. Y. Hong, "Examining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chool readiness, academic achievement, self-esteem, and school adjustment",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Vol.25, No.3, pp.507-525, 2019, DOI: https://doi.org/10.24159/joec.2019.25.3.507
Y. H. Kim, J. Y. Koo, H. K. Kim, "Longitudinal effects of mothers' parenting stress on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during the transition to school: The double mediation effects of home environment and school readiness",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39, No.3, pp.191-213, 2019. DOI: http://dx.doi.org/10.18023/kjece.2019.39.3.0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