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536 - 544
부은순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박지은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This study provides basic data for finding a plan for future teacher education in the future society by conducting an IPA-analysis of the abilities required for early-childhood who will become talented persons of the future society and the perceptions of early-childhood teachers about the era of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4차 산업혁명이란? | 이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에 큰 반향과 충격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정보통신의 융합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3차 산업혁명 시대가 IT 발달이 가져온 자동화, 지식정보사회였다면, 4차 산업혁명은 IT기술이 고도화되면서 가져올 지능정보사회로의 전환을 예견할 수 있다. | |
세계경제포럼이 강조한 미래에 필요한 능력은? | 세계경제포럼은 미래에 필요한 능력인 복잡한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성, 정서지능, 협업능력, 판단 및 의사결정, 인사관리와 서비스 지향, 인지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토대[1]로서 유아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뇌 과학 연구들도 유아기는 두뇌발달의 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이며[2], 인간의 종합적인 사고 기능과 인간성 및 도덕성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집중적으로 발달하는 시기[3]로 어떤 과제를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라고 하였다. | |
뇌과학 측면에서 유아교육이 강조되는 이유는? | 세계경제포럼은 미래에 필요한 능력인 복잡한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성, 정서지능, 협업능력, 판단 및 의사결정, 인사관리와 서비스 지향, 인지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토대[1]로서 유아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뇌 과학 연구들도 유아기는 두뇌발달의 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이며[2], 인간의 종합적인 사고 기능과 인간성 및 도덕성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집중적으로 발달하는 시기[3]로 어떤 과제를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라고 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를 놓치면 회복이 어려울뿐만 아니라 인생 전체의 발달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2]을 하므로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그 어떤 시기의 교육보다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
C. I. Kim, H. H. Kim, "Relationship between Competenci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Purpose of Nuri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Open Education Research, vol. 26, no. 1, pp. 79-94, 2018.
K. S. Lee, Y. H. Jang, M. R. Jeong, J. A. Eom,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Gyeonggi : Yangseowon, 2012.
H. S. Kwon, "The birth and vision of brain education," Brain, vol. 65, pp. 35-43, 2017.
G. H. Kim, "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Roles of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Teacher Education Research, vol. 36, no. 4, pp. 1-19, 2019.
K. Y. Kwon, "Education at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Learner-oriented subject education society, vol. 18, no. 4, pp. 47-72, 2018.
K. M. Lee, H. K. Yoon, "Critcal Discourse Analysis on The age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Implic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37, no. 4, pp. 137-155, 2017.
M. R. Jeo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70, pp. 1-20, 2018.
C. I. Kim, H. H. Kim, "The core concept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mbedded in Nuri Curriculum and the rol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23, no. 5, pp. 55-76, 2018.
Y. N. Song, H. S. Park, "A Study o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Teacher Education Nee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Based 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Learner-centered subject education research, vol. 17, no. 13, pp. 65-90, 2017.
WEF, The Future of Jobs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lobal Challenge Insight Report, 2016.
J. H. Lee, J. S. Lee, "A Survey on Competencies of Teachers of Guidance Using IPA," Korean Open Education Society, vol. 21, no. 3, pp. 53-76, 2013.
S. Y. Lee, "Survey on the needs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s in elementary schools in Seoul through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targeting education subjects,"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J. O. Cho, C. H. Park, K. P. Hong, "Awareness and Needs for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Teachers," Learner-centered subject education research, vol. 17, no. 3, pp. 83-106, 2017.
H. J. Kim, B. R. Lee,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Sense of Efficac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16, no. 1, pp. 161-181, 1999.
H. J. Choi, Y. J. Kim, "Explor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Using Delphi Technique. Explor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Using Delphi Technique,", Learner-centered subject education research, vol. 19, no. 18, pp. 181-210, 2019.
H. J. Choi, Y. J. Kim, "Explor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Using Delphi Technique," Learner-centered subject education research, vol. 19, no. 18, pp. 181-210, 2019.
E. S. Oh, Y. H. Kim, "The Core Competencies of young children and the Direc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the Korea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0, no. 5, pp. 1,011-1,021, 2019.
H. T. Kim,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ased on Brain Development," Open Education Research, vol. 27, no. 1, pp. 143-163, 2019.
J. H. Lee, J. E. Park,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n children's cooperative learn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37, no. 4, pp.831-857, 2017.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Guidelines for Nuri Course Teachers by Age of 3-5, 2013.
H. T. Kim,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ased on Brain Development," Open Education Research, vol. 27, no. 1, pp. 143-163, 2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