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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4 no.4, 2018년, pp.1 - 24
고은경 (동아대학교 휴먼라이프리서치센터) , 강진주 (원광대학교 유아교육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and institutional performance regarding young children's rights. Methods: 171 early childhood teachers responded to the questionnaires. Th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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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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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권리는 무엇으로 구성되었는가? | UN의 아동권리는 4가지 기본권으로 구성되는데, UN이 표명한 4가지 기본 원칙을 토대로 서로 유기적으로 관련되어 있다(황옥경, 2010). 아동권리는 기본적으로 만 18세 미만 아동의 기본적인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차별금지의 원칙(협약 제2조), 아동의 최선의 이익의 원칙(협약 제3조), 아동의견 존중의 원칙(협약 제12조), 생명․생존 및 발달의 원칙(협약 제6조)을 토대로 생명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4가지 권리로 구성된다. 먼저, 생명권은 아동에게 안전한 주거지, 충분한 영양과 기본적인 보건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기본적인 삶의 질을 보장하는 권리이며, 보호권은 학대, 방임, 폭력 등 위해로부터 아동이 보호받을 권리이다. | |
IPA 분석이란 무엇인가?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IPA(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중요도-수행도 분석)분석 기법을 통해 유아교사의 유아인권에 대한 중요도 및 현재 근무기관에서 유아 인권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동시에 보여주고자 한다. IPA 분석은 1977년 Martialla과 James가 각각의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에 대한 판단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개발한 간단한 그래픽 도구이다(Abalo, Varela, & Manzano, 2007). 이후, 이 방법에 대한 수정이 이루어지기는 하였지만, 기본적으로 IPA 분석은 4분면에 각 변수의 평균을 중심으로 각각의 요인을 펼쳐 보이고, 각 4분면에 대한 해석적 규준을 제안한다. | |
UN의 아동권리의 4가지 기본권은 어떤 권리인가? | 아동권리는 기본적으로 만 18세 미만 아동의 기본적인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차별금지의 원칙(협약 제2조), 아동의 최선의 이익의 원칙(협약 제3조), 아동의견 존중의 원칙(협약 제12조), 생명․생존 및 발달의 원칙(협약 제6조)을 토대로 생명권, 보호권, 발달권, 참여권의 4가지 권리로 구성된다. 먼저, 생명권은 아동에게 안전한 주거지, 충분한 영양과 기본적인 보건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기본적인 삶의 질을 보장하는 권리이며, 보호권은 학대, 방임, 폭력 등 위해로부터 아동이 보호받을 권리이다. 발달권은 교육, 여가, 문화생활 등 아동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필요한 권리이며, 참여권은 아동이 자신의 생활과 관련된 일에 대해 의견을 표명하고 존중받으면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로 설명된다(유니세프한국위원회, 2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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