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유아역량 중요도-실행도 분석(IPA)
Conpetency of Early Childhood Teachers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PA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6, 2020년, pp.536 - 544  

부은순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박지은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미래 사회의 인재가 될 유아들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한 IPA분석을 실시하여 향후 미래 사회의 교사교육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주특별자치도에 소재하는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 19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4차 산업혁명 기반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개발에 관한 요구도 조사의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아에게 필요한 역량은 2016년 세계경제포럼'일자리 미래 보고서'에서 미래사회의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수정·보완하였다. 연구대상의 배경변인별 특성과 유아교사의 인식 및 교사교육 요구에 관한 사항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유아의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각 항목별로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미래사회의 인재가 될 유아에게 필요한 역량 중요도에서 유아교사들은 배려/나눔 효의 능력, 호기심/ 흥미 능력을 높게 꼽았으며, 실행도는 배려/나눔 효의 능력, 협력/소통 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제주특별자치도의 유아교육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로서 향후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을 넓게 표집하여 실시할 필요가 있으며,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역량 개발을 위한 구체적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재가 될 유아의 핵심역량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vides basic data for finding a plan for future teacher education in the future society by conducting an IPA-analysis of the abilities required for early-childhood who will become talented persons of the future society and the perceptions of early-childhood teachers about the era of the...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미래 사회의 인재가 될 유아들에게 필요한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 분석을 실시해봄으로써 향후 미래사회의 교사교육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기반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교사교육에 관한 요구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유아의 역량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도(IPA)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연구문제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인간에 대한 관점이 변화 하였듯 아동관도 시대적 변화에 따라 변화하였으며 그에 따른 유아교육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지만 유아를 위한 교육서비스의 가장 핵심적인 목적은 발달에 적합한 학습을 제공하는 것[20]으로 영유아의 다양한 경험이 유의미한 학습으로 연결되도록 경험, 개별성, 발달수준을 반영하여 흥미, 동기, 사회적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하는 유아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21], 이 시대의 특성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측면에서 그에 대한 대비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주제와 방향에서 4차 산업혁명을 논의할 필요성이 있다[8]. 아동중심의 전인발달을 목적으로 하는 유아교육의 본질은 변화하지 않는다는 기본 원리 즉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유아교육을 준비하여야 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4차 산업혁명이란? 이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에 큰 반향과 충격을 일으키는 계기가 되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로봇기술, 생명과학, 정보통신의 융합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3차 산업혁명 시대가 IT 발달이 가져온 자동화, 지식정보사회였다면, 4차 산업혁명은 IT기술이 고도화되면서 가져올 지능정보사회로의 전환을 예견할 수 있다.
세계경제포럼이 강조한 미래에 필요한 능력은? 세계경제포럼은 미래에 필요한 능력인 복잡한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성, 정서지능, 협업능력, 판단 및 의사결정, 인사관리와 서비스 지향, 인지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토대[1]로서 유아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뇌 과학 연구들도 유아기는 두뇌발달의 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이며[2], 인간의 종합적인 사고 기능과 인간성 및 도덕성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집중적으로 발달하는 시기[3]로 어떤 과제를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라고 하였다.
뇌과학 측면에서 유아교육이 강조되는 이유는? 세계경제포럼은 미래에 필요한 능력인 복잡한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성, 정서지능, 협업능력, 판단 및 의사결정, 인사관리와 서비스 지향, 인지 유연성을 기를 수 있는 토대[1]로서 유아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뇌 과학 연구들도 유아기는 두뇌발달의 속도가 가장 빠른 시기이며[2], 인간의 종합적인 사고 기능과 인간성 및 도덕성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집중적으로 발달하는 시기[3]로 어떤 과제를 가장 잘 학습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라고 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를 놓치면 회복이 어려울뿐만 아니라 인생 전체의 발달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2]을 하므로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그 어떤 시기의 교육보다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C. I. Kim, H. H. Kim, "Relationship between Competencies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Purpose of Nuri Curriculum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Open Education Research, vol. 26, no. 1, pp. 79-94, 2018. 

  2. K. S. Lee, Y. H. Jang, M. R. Jeong, J. A. Eom,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Gyeonggi : Yangseowon, 2012. 

  3. H. S. Kwon, "The birth and vision of brain education," Brain, vol. 65, pp. 35-43, 2017. 

  4. G. H. Kim, "A Study on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Roles of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Teacher Education Research, vol. 36, no. 4, pp. 1-19, 2019. 

  5. K. Y. Kwon, "Education at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nd the Rol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Learner-oriented subject education society, vol. 18, no. 4, pp. 47-72, 2018. 

  6. K. M. Lee, H. K. Yoon, "Critcal Discourse Analysis on The age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Implication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37, no. 4, pp. 137-155, 2017. 

  7. M. R. Jeong, "Human Resource Development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70, pp. 1-20, 2018. 

  8. C. I. Kim, H. H. Kim, "The core concept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embedded in Nuri Curriculum and the rol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23, no. 5, pp. 55-76, 2018. 

  9. Y. N. Song, H. S. Park, "A Study o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Teacher Education Nee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Based o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Learner-centered subject education research, vol. 17, no. 13, pp. 65-90, 2017. 

  10. WEF, The Future of Jobs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lobal Challenge Insight Report, 2016. 

  11. J. H. Lee, J. S. Lee, "A Survey on Competencies of Teachers of Guidance Using IPA," Korean Open Education Society, vol. 21, no. 3, pp. 53-76, 2013. 

  12. S. Y. Lee, "Survey on the needs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s in elementary schools in Seoul through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targeting education subjects,"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13. J. O. Cho, C. H. Park, K. P. Hong, "Awareness and Needs for Early Childhood Softwar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Teachers," Learner-centered subject education research, vol. 17, no. 3, pp. 83-106, 2017. 

  14. H. J. Kim, B. R. Lee,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eachers' Sense of Efficacy,"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 16, no. 1, pp. 161-181, 1999. 

  15. H. J. Choi, Y. J. Kim, "Explor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Using Delphi Technique. Explor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Using Delphi Technique,", Learner-centered subject education research, vol. 19, no. 18, pp. 181-210, 2019. 

  16. H. J. Choi, Y. J. Kim, "Explor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Using Delphi Technique," Learner-centered subject education research, vol. 19, no. 18, pp. 181-210, 2019. 

  17. E. S. Oh, Y. H. Kim, "The Core Competencies of young children and the Direction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the Korea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20, no. 5, pp. 1,011-1,021, 2019. 

  18. H. T. Kim,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ased on Brain Development," Open Education Research, vol. 27, no. 1, pp. 143-163, 2019. 

  19. J. H. Lee, J. E. Park,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n children's cooperative learn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vol. 37, no. 4, pp.831-857, 2017. 

  20.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Guidelines for Nuri Course Teachers by Age of 3-5, 2013. 

  21. H. T. Kim, "Early Childhood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Based on Brain Development," Open Education Research, vol. 27, no. 1, pp. 143-163, 20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