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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brid CNN-LSTM 알고리즘을 활용한 도시철도 내 피플 카운팅 연구
A Study on People Counting in Public Metro Service using Hybrid CNN-LSTM Algorithm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6 no.2, 2020년, pp.131 - 145  

최지혜 (연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김민승 (연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이찬호 (연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최정환 (연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  이정희 (연세대학교 대학원 전산학과) ,  성태응 (연세대학교 컴퓨터정보통신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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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혁신의 흐름에 발맞추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IoT 기술빅데이터의 접목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 및 사용자 친화적 서비스 제공의 핵심적인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사물인터넷이 적용된 디바이스에서 누적된 데이터는 사용자 환경 및 패턴 분석을 통해 맞춤형 지능 시스템을 제공해줄 수 있어 편의 기반 스마트 시스템 구축에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이를 공공영역 혁신에 확대 적용하여 CCTV를 활용한 교통 범죄 문제 해결 등 스마트시티, 스마트 교통 등에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지 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존 연구에서는 개인에 대한 사생활 침해 문제 및 비(非)일반적 상황에서 객체 감지 성능이 저하되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에 활용된 IoT 디바이스 기반의 센서 데이터는 개인에 대한 식별이 불필요해 사생활 이슈로부터 자유로운 데이터로, 불특정 다수를 위한 지능형 공공서비스 구축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대다수의 국민들이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도시철도에서의 지능형 보행자 트래킹 시스템에 IoT 기반의 적외선 센서 디바이스를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센서로부터 측정된 온도 데이터를 실시간 송출하고, CNN-LSTM(Convolutional Neural Network-Long Short Term Memory)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구간 내 보행 인원의 수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실험 결과 MLP(Multi-Layer Perceptron) 및 LSTM(Long Short-Term Memory), RNN-LSTM(Recurrent Neural Network-Long Short Term Memory)에 비해 제안한 CNN-LSTM 하이브리드 모형이 가장 우수한 예측성능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디바이스 및 모델을 활용하여 그간 개인정보와 관련된 법적 문제로 인해 서비스 제공이 미흡했던 대중교통 내 실시간 모니터링 및 혼잡도 기반의 위기상황 대응 서비스 등 종합적 메트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line with the trend of industrial innovation, IoT technology utilized in a variety of fields is emerging as a key element in creation of new business models and the provision of user-friendly services through the combination of big data. The accumulated data from devices with the Internet-of-Thin...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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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다수 국민들이 활용하는 지하 철에서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메트로 서비스 제공 방안에 주안점을 두었다. IoT 디바이스 기반의 적외선 센서 정보를 통해 실시간 통행 인원에 대한 예측을 수행, 역사 및 출입구 내 혼잡성을 확인하여 효율적 메트로 서비스 체계 구축에 이바지하고자 하였다. 또한 빅데이터의 실용화 방안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인공신경망 모델을 예측에 각각 적용, 성능 비교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수 국민들이 활용하는 지하 철에서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메트로 서비스 제공 방안에 주안점을 두었다. IoT 디바이스 기반의 적외선 센서 정보를 통해 실시간 통행 인원에 대한 예측을 수행, 역사 및 출입구 내 혼잡성을 확인하여 효율적 메트로 서비스 체계 구축에 이바지하고자 하였다.
  • 제안한 CNN-LSTM 하이브리드 모형의 흐름도는 다음의 Figure 4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딥러닝 기반 알고리즘인 CNN과 LSTM을 직렬 병합하여 특정 구간에서의 보행인원 수를 예측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보행 인원 계수에 신규 적용되고 있는 센서 데이터에 대한 딥러닝 알고리즘의 적용을 기반으로 도시철도 내 보행인원의 수를 예측하는 것을 연구의 목표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추후 기술된 본 연구의 단계 중 적절한 학습 데이터의 선정, 적절한 예측 알고리즘의 구축은본 연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 비전에서의 카메라 방식의 한계점은? 이와 같이 컴퓨터 비전에서의 카메라 방식은 사람의 이미지가 저장되므로 사생활 침해 가능성이 있고, 기상 주간 주야간 여부에 따라 정확도가 떨어지는 문제점이 다수 확인되며, 우천 시성능이 저하되는 등 해당 기술을 산업에 즉각 적용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을 것이라 여겨진다.
사물인터넷이란? 사물인터넷은 무선통신기법의 발달과 함께 유무선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사람과 사물 및 사물과 사물 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지능적 시스템을 지칭한다(Pyo, 2014). 이러한 사물인터넷 서비스는 인간과 기기 간 편리한 소통 교감하는 가교 역할을 뛰어넘어, 스마트 디바이스의 확산과 더불어 새로운 유형의 빅데이터 환경을 유발하고 있다.
정규화 방식으로 온도에 대한 차이를 더욱 민감하게 반영을 통해 어떤 효과를 볼 수 있었는가? 이를 통해 인간의 움직임이 발생했을 때의 레이더 감지 영역 내 움직임만을 분석에 활용할 수있도록 하였다. 기준값은 온도의 변화가 없는 안정된 상태를 파악하여 변화가 없는 데이터가 일정 이상 유지가 되는 경우, 이에 대한 평균을 기준값으로 지정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Chan, A. B., Z. J. Liang and N. V. "Privacy preserving crowd monitoring: Counting people without people models or tracking", IEEE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and Pattern Recognition, 1-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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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Fu, H., H. Ma and H. Xiao, "Real-time accurate crowd counting based on RGB-D information", 2012 19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mage Processing, 2685-268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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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in, H. and A. Anish "A regression-based radar-mote system for people counting",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vasive Computing and Communications, 95-102, 2014. 

  6. Jung, W. S., S. H. Kim and K. S. Min, "An Analysis of the Economic Effect for the IoT Industry",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ol.22, No.1(2013), 7-13. 

  7. Kim, G. J., K. Y. Eom, J. Y. Jung and M. H. Kim, "A Study on the Analysis of Congestion Degree in Platform Image for Urban Traffic", Proceedings of the KISS conference, Vol.36, No.2(2009), 422-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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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im, T. H., J. M. Choi, H. Lee, J. H. So and M. J. Kim,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Strategies of Smart City Mobility",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8. 

  10. Lee, H. and J. K. Choi, "Development of an Algorithm for Estimating Subway Platform Congestion Using Public Transportation Card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18, No.3(2015), 270-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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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Yang, H. J., H. Jang, J. H. Jeong, B. W. Lee and D. S. Jeong, "A Real-time People Counting Algorithm Using Background Modeling and CNN,"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54, No.3(2017), 70-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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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http://news.seoul.go.kr/traffic/archives/3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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