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Youtube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A Study on Analysis of consumer perception of YouTube advertising using text mining 원문보기

경영과 정보연구 =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39 no.2, 2020년, pp.181 - 193  

엄성원 (부산외국어대학교 국제무역마케팅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하여 소비자 인식을 분석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삼성갤럭시 Youtube 광고에 대한 소비자 리뷰 분석을 통해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삼성 갤럭시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Youtube 광고의 소비자 리뷰 1,819개를 추출하였다. 이를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거쳐 광고와 관련된 키워드를 명사, 형용사, 부사로 분류하여 추출하였다. 이후 빈도 분석 및 감성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구조적 등위성 분석을 통한 군집화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간략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는 갤럭시 노트(n=217), 좋음(n=135), 펜(n=40), 기능(n=29) 등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이 광고를 통해 "갤럭시 노트", "좋음", "펜", "기능"은 삼성 핸드폰 제품에 대해 기능적인 면이 좋고, 노트 펜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높게 인식한다고 판단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삼성페이", "혁신", "디자인", "아이폰" 등에 대한 인식은 삼성 핸드폰에 대해 혁신적인 디자인과 삼성페이의 기능적인 면에서 상당히 좋은 평가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두 번째, Youtube 광고에 대한 감성분석 결과이다. 감성 분석 결과 감성강도 비율이 긍정(75.95%)로 부정(24.05%)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이 삼성 갤럭시 모바일폰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감성 키워드 분석 결과 긍정키워드의 경우는 "좋다", "후하다", "혁신적", "최고다", "빠르다", "예쁘다" 등으로 나타났으며, 부정키워드의 경우는 "겁난다", "울고싶다", "불편", "아쉽다", "싫다" 등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이 시사점은 기존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를 살펴보면 대부분 정량적 분석 방법에 의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에 대한 정량적 연구 방법에서 탈피하여 정성적 연구를 통해 소비자 인식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는 향후 연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며, 정성적 연구를 통해 소비자 인식 연구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study that analyzes consumer perception by utilizing text mining, which is a recent issue. we analyzed the consumer's perception of Samsung Galaxy by analyzing consumer reviews of Samsung Galaxy YouTube ads. for analysis, 1,819 consumer reviews of YouTube ads were extracted. throug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YouTube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 전통적인 정량적 연구에서 탈피하여 소비자들이 광고를 보고 직접 작성한 내용을 바탕으로 텍스트 마이닝에 의해 핵심 키워드를 추출하고, 문서 내 키워드를 바탕으로 의미네트워크 구축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삼성 갤럭시 광고에 대한 소비자 리뷰를 바탕으로 의미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여 소비자 인식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목적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대표적인 인스트림 광고인 Youtube 동영상 광고에 대한 소비자 리뷰 분석을 통한 소비자 인식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삼성 갤럭시 Youtube 광고를 활용하여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에 각광 받고 있는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하여 Youtube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해 Youtube 광고에 대한 시청자 리뷰를 수집하였으며 이를 텍스트 마이닝 분석과 오피니언 마이닝 분석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Youtube 광고를 통한 소비자 인식을 분석하기 위해서 소비자가 광고에 대해 인식하게 되는 가치 그리고 ELM모델 등을 활용하여 Youtube 광고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Youtube 광고에 대한 감성분석을 통해 소비자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 일반적으로 이러한 효과를 측정하는 방법으로는 광고를 시청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 및 실험을 통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본 연구에서는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 즉, 소비자가 광고에 대해 느끼는 인지적 요인과 감정적 요인을 광고를 시청한 소비자 리뷰를 통해 측정하고자 한다.
  • Mittal(1994)은 광고에 대한 인식을 정보적 측면으로 구분하였는데 이는 광고를 보는 관점에 따라 광고에 대한 태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광고에 대한 인식을 텍스트 마이닝을 통해 추출하여 제시하였다.
  • 실증연구의 한계점은 소비자들의 기억을 바탕으로 한 설문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기 때문에 실제 소비자들의 감정과 반응을 확인하는데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즉, 중앙 경로 처리를 위해서는 많은 정보와 의도적인 노력이 필요한 반면, 주변 경로를 통한 정보처리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 않다. ELM은 동기와 능력이 높은 고관여 소비자가 중앙 경로를 통해 메시지를 처리하는 경향이 있다고 가정한다. 이런 식으로 형성된 태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안정된 경향이 있다 (Petty et al.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김유영?송민(2016), 영화 리뷰 감성분석을 위한 텍스트 마이닝 기반 감성 분류기 구축, 지능정보연구, 22(3), 71-89. 

  2. 반현정(2019),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부산의 특급호텔과 비즈니스 호텔의 의미연결망 분석에 관한 연구, 부경대학교, 석사논문 

  3. 이경렬?박명진(2016), 스크린 유형과 광고주 업종에 따른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광고의 노출효과 비교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4(4), 245-256. 

  4. 이승창?임정현?이상학(2015), 모바일 광고 특성이 모바일 광고 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26(6), 213-232. 

  5. 이은민?이인수(2015), 모바일 광고시장의 현황분석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보통신방송정책, 27(6), 1-16 

  6. 이운형(2016), 유튜브 온라인 동영상 광고 트렌드분석. 한국디자인포럼, 51, 95-103. 

  7. 양지윤(2018),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아이코닉 건축과 장소 브랜딩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8. 전채남?서일원(2013), 빅데이터 분석의 기술마케팅 활용에 관한 연구: 잠재 수요기업 발굴을 중심으로. 마케팅논집, 21(2), 181-203. 

  9. 장육제(2019), SNS광고 속성에 따른 SNS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SNS 광고인식 및 침입성 인식을 중심으로, 동의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10. 정성호(2005), 광고소비자의 광고인식에 대한 유형 분석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16(1), 251-273. 

  11. 최민학?임병훈.(2017), 스마트폰 모바일광고 유형에 따른 광고의 정보성 인식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7, 701-714. 

  12. 최승우, 박보람(2015). 인터넷 동영상 인스트림광고 유형에 따른 광고 회피에 대한 연구: 유튜브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1(3), 665-673. 

  13. Asur, S., & Huberman, B. A.(2010, August), Predicting the future with social media. In 2010 IEEE/WIC/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web intelligence and intelligent agent technology(Vol. 1, pp. 492-499). IEEE. 

  14. Bauer, R. A., & Greyser, S. A.(1968), Advertising in America, the consumer view. 

  15. Bijaksic, S., Markic, B., & Bevanda, A.(2014), BUSINESS INTELLIGENCE AND ANALYSIS OF SELLING IN RETAIL/POSLOVNA INTELIGENCIA I ANALIZA PRODAJE U MALOPRODAJI. Informatologia, 47(4), 222. 

  16. Bing, Y., Liu, H., Zhang, L., Ghosh, D., & Zhang, J.(2010). Nanostructured Pt-alloy electrocatal ysts for PEM fuel cell oxygen reduction reaction. Chemical Society Reviews, 39(6), 2184-2202. 

  17. Calder, B. J., Hollebeek, L. D., & Malthouse, E. C.(2018), Creating stronger brands through consumer experience and engagement. In Customer engagement marketing (pp. 221-242). Palgrave Macmillan, Cham. 

  18. Chen, C. L., Liu, C. L., Chang, Y. C., & Tsai, H. P.(2011, November), Mining opinion holders and opinion patterns in US financial statements. In 20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chnologies and Applications of Artificial Intelligence (pp.62-68). IEEE. 

  19. Gupta, H., Singh, S., & Sinha, P.(2017), Multimedia tool as a predictor for social media advertising-a YouTube way. Multimedia tools and applications, 76(18), 18557-18568. 

  20. Kim, S. H., & Han, J. M.(2014), An analysis of motion picture box office performance: Focusing on Korean movies released in 2012. Social Science Studies, 53(1), 191-214. 

  21. Kumar, N., Rajpure, D. B., Gukal, S.,(2010), U. S. Patent Application No. 12/234,313. 

  22. Matz, S. C., & Netzer, O.(2017), Using big data as a window into consumers' psychology. Current opinion in behavioral sciences, 18, 7-12. 

  23. Mittal, B.(1994), Public assessment of TV advertising: Faint praise and harsh criticism.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34(1), 35-54. 

  24. Morinaga, S., Yamanishi, K., Tateishi, K., & Fukushima, T.(2002, July), Mining product reputations on the web. In Proceedings of the eighth ACM SIGKD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mining (pp. 341-349). 

  25. Palmgreen, P., Donohew, L., Lorch, E. P., Rogus, M., Helm, D., & Grant, N.(1991), Sensationseeking, message sensation value, and drug us e as mediators of PSA effectiveness. Health Communication, 3(4), 217-227. 

  26. Petty, R. E., Cacioppo, J. T., & Goldman, R.(1981). Personal involvement as a determinant of argument-based persuas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41(5), 847. 

  27. Pollay, R. W., & Mittal, B.(1993), Here's the beef: factors, determinants, and segments in consumer criticism of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57(3), 99-114. 

  28. Sorkin, A. R., & Peters, J. W.(2006), Google to acquire YouTube for $1.65 billion. The New York Times, 9. 

  29. Tan, H. K., Ngo, C. W., Hong, R., & Chua, T. S.(2009, October), Scalable detection of partial near-duplicate videos by visual-temporal consistency. In Proceedings of the 17th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pp.145-154). 

  30. Tong, S., & Koller, D.(2001), Support vector machine active learning with applications to text classification.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2(Nov), 45-66. 

  31. Turney, P. D.(2002), Thumbs up or thumbs down? Semantic orientation applied to unsupervised classification of reviews. arXiv preprint cs/0212032. 

  32. Van Doorn, J., Lemon, K. N., Mittal, V., Nass, S., Pick, D., Pirner, P., & Verhoef, P. C.(2010), Customer engagement behavior: Theoretical foundations and research direction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13(3), 253-266. 

  33. Wiebe, J.(2000), Learning subjective adjectives from corpora. Aaai/iaai, 20(0), 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