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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버스의 종방향 제어를 위한 질량 및 종 경사 추정기 개발
Vehicle Mass and Road Grade Estimation for Longitudinal Acceleration Controller of an Automated Bus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2 no.2, 2020년, pp.14 - 20  

조아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정용환 (현대자동차) ,  임형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vehicle mass and road grade estimator for developing an automated bus. To consider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bus varying with the number of passengers, the longitudinal controller needs the estimation of the vehicle's mass and road grade in real-time and utilizes the inf...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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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 버스의 중방향 제어기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버스의 종 경사각 및 질량 추정기를 개발하였다. 버스의 운용 특성을 고려하여 종 경사각 추정기와 질량 추정기를 별도로 구성하고, 질량 추정기에서 종 경사각 추정기의 추정값을 활용하도록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 버스 개발을 위한 차량 질량 및 종 경사각 추정기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추정기는 차량 자체에 장착된 센서만을 사용하여 자율주행 시스템과 독립적으로 구동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버스는 정차 상황에서 차량 질량이 변하므로 정차 후 출발하면서 차량이 가속하는 동안에 질량을 추정하는 상황을 가정하였다. 질량 추정기의 초기값(Initial Condition)을 각각 2,000kg, 3,000kg, 4,000kg을 설정하여 시뮬레이션하고 그 결과를 Fig.
  • 은 식 (5)와 같이 정의한다. 시스템 행렬은 Euler discretization approach를 이용해 고정 샘플링 타임(dt)값 으로 이산화 하고 종 방향 가속도 변화량은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다.
  • 여기서, 추정기의 시스템 행렬은 종 경사각의 변화가 일정하다고 가정하여 설계하였다.
  • 차량의 질량 추정기는 엔진 토크 계측값, 종 방향 가속도 및 종 방향 경사도 추정값을 이용하도록 설계하였다. 차량 CAN통신으로 엔진 토크와 기어비가 출력된다고 가정하였으며, 제동 시에는 정확한 제동 토크를 측정하기 어려우므로 구동하는 경우만을 고려하였다. 엔진 토크, 종 방향 가속도, 종 경사각과 차량 질량과의 관계식을 유도하기 위해 차량 구동계에 대한 토크, 관성, 기어비 관계를 표현하면 Fig.
  • w와 v는 각각 백색 잡음으로 가정한다. 추정기의 시스템 행렬은 차량 휠 가속도의 변화가 일정하다고 가정하여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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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 기술은 무엇인가? 자율주행 기술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주행하는 기술로 기존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에서 진화한 차세대 기술이다. 버스는 일반 승용차에 비해 정해진 경로를 운행하므로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기 용이하여 국내외에서 자율주행 버스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버스가 일반 승용차에 비해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기 용이한 이유는 무엇인가? 자율주행 기술은 운전자의 개입 없이 차량이 스스로 주행하는 기술로 기존의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에서 진화한 차세대 기술이다. 버스는 일반 승용차에 비해 정해진 경로를 운행하므로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하기 용이하여 국내외에서 자율주행 버스를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상용차의 질량 및 종 경사각 추정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던 이유는? 상용차는 일반 승용차와 달리 질량 대비 구동 및 제동계통의 토크가 상대적으로 작고, 총 중량 대비 건조 중량의 비율이 크다. 또한 종 경사의 변화가 차량의 종 방향 동특성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따라서 상용차의 질량 및 종 경사각 추정을 위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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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ae, H. S., Jeong, Y.H., Min, K. C., Lee, M. S., and Yi, K. S., 2017, "Automated Driving Lane Change Algorithm Based on Robust Model Predictive Control for Merge Situations on Highway Intersection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Vol. 41, No. 7, pp. 575-583. 

  2. Bae, H. S., Ryu, J., and Gerdes, J. C., 2001, "Road Grade and Vehicle Parameter Estimation for Longitudinal Control Using GPS", Proceedings of the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 25-29. 

  3. Wang, B., Wang, H., Wu, L., and Cai, L., 2020, "Truck Mass Estimation Method based on the On-board Sensor",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D: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pp. 1-15. 

  4. Kidambi, N., Pietron, G. M., Boesch, M., Fujii, Y., and Wang, K.W., 2017, "Accuracy and Robustness of Parallel Vehicle Mass and Road Grade Estimation", SAE International Journal of Vehicle Dynamics, Stability, and NVH, Vol. 8, No. 2, pp. 317-325. 

  5. Vahidi, A., Stefanopoulou, A. and Peng, H., 2005, "Recursive Least Squares with Forgetting for Online Estimation of Vehicle Mass and Road Grade", Vehicle System Dynamics, Vol. 43, No. 1, pp. 31-55. 

  6. Mclntyre, M.L., Ghotikar, T.J., Vahidi, A., Song, X. and Dawson, D.M., 2009, "A Two-Stage Lyapunov-Based Estimator for Estimation of Vehicle Mass and Road Grade",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8, No. 7, pp. 3177-3185. 

  7. Sun, Y., Li, L., Yan, B., Yang, C. and Tang, G., 2016, "A Hybrid Algorithm Combining EKF and RLS in Synchronous Estimation of Road Grade and Vehicle Mass for a Hybrid Electric Bus", Mechanical Systems and Signal Processing, Vol. 86, No. 69, pp. 416-430 

  8. Jo, K., Kim, J. and Sunwoo, M., 2013, "Real-time Road-slope Estimation based on Integration of Onboard Sensors with GPS using an IMMPDA Filter",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4, No. 4, pp. 1718-1732. 

  9. Jo, K., Lee, M., and Sunwoo, M., 2016, "Road Slope Aided Vehicle Position Estimation System Based on Sensor Fusion of GPS and Automotive Onboard Sensors", IEEE Transactions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ol. 17, No. 1, pp. 250-263. 

  10. Firoozi, R., Nazari, S., Guanetti, J., O'Gorman, R., and Borrelli, F, 2018, "Safe Adaptive Cruise Control with Road Grade Preview and V2V Communication", Proceedings of the American Control Conference, pp. 4448-4453. 

  11. Rajamani, R., 2012, Vehicle Dynamics and Control, Springer, pp. 87-111. 

  12. Gillespie, T.D., 1992, Fundamentals of Vehicle Dynamic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21-32. 

  13. Jazar, R.N., 2008, Vehicle Dynamics: Theory and Application, Springer, pp. 119-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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