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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자율주행 경로 추종 성능 개선을 위한 차량 조향 시스템 특성 분석
Vehicle Steering System Analysis for Enhanced Path Tracking of Autonomous Vehicles 원문보기

자동차안전학회지 = Journal of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12 no.2, 2020년, pp.27 - 32  

김창희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동필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이경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steering system requirements to ensure the stabilized lateral control of autonomous driving vehicles. The two main objectives of a lateral controller in autonomous vehicles are maintenance of vehicle stability and tracking of the desired path. Even if the desired steering angle i...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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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목표 조향 각도를 계산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추종할 수 있도록 하는 제어기 설계에 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 왔지만 아직까지 유일무이한 정답이라고 여겨지는 최적의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본 연구에서는 pure pursuit 를 이용한 횡 방향 상위 제어기의 튜닝 변수를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 차량과 조향 시스템의 특성을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고 그 적합성을 MATLAB/Simulink 시뮬레이션을 이용해 검증해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조향 시스템 특성을 비교적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구할 수 있는 system identification 에 대해 소개하였고 이를 통해 구한 시스템의 시간 지연과 시간 상수를 pure pursuit method에서의 preview gain 값 결정에 사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또한 계산된 preview gain 값이 타당한지 판단하기 위해 서로 다른 preview gain을 설정해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으며 이 값이 일정 값 보다 작은 경우 경로 추종이 불가능한 수준의 오차와 진동이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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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율주행 알고리즘의 단계는? 운송 시스템 자율화에 관한 연구는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으며 그 대표적인 분야는 자율주행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1) 연구자마다 분류 방법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자율주행 알고리즘은 크게 인지, 측위, 판단, 제어의 네 단계로 구성된다.(2) 인지와 측위 알고리즘은 차량에 부착된 레이더와 라이더 센서를 이용해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며 GPS 정보를 이용해 차량의 현재 위치를 파악한다.
횡 방향 제어 알고리즘은 무엇으로 나뉘는가? 마지막으로, 결정된 거동을 실제 차량이 추종할 수 있도록 입력을 가하는 단계가 제어에 해당한다. 차량의 횡 방향 거동은 조향 핸들을 통해 제어할 수 있으며, 횡 방향 제어 알고리즘은 상위 제어와 하위 제어로 나뉜다.
제어 알고리즘의 기법에 따라 어떤 튜닝 변수들을 사용하여 제어하는가? 사용하는 제어 알고리즘의 기법을 정하면 이에 따라 튜닝해야 하는 변수들이 존재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인 PID 제어의 경우 각 오차에 곱해지는 gain을 지정해 주어야 하며 비선형 제어 기법인 sliding mode control에서는 feedforward 및 feedback 항의 계수들을 결정해야 한다. 2장에서 소개할 pure pursuit 조향 제어 방법에서는 튜닝 변수로 preview distance를 이용하는데(3) , 이러한 세부 변수들의 값은 시스템 모델링 만을 이용하여 도출해 내기 어려운 부분이 많기 때문에 반복되는 실험을 거쳐 얻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적용 가능한 대략적인 변수 범위를 이론적으로 구할 수 있다면 세부 튜닝 작업에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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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Jung, C. H., Kim, H. K., Son, Y. S., Lee, K. W., and Yi, K. S., 2014, "Parameter Adaptive Steering Control for Autonomous Driving", 2014 IEEE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C), pp. 1462-1467. 

  2. 조아라, 정용환, 임형호, 이경수, 2019, "자율주행 버스의 종방향 제어를 위한 질량 및 종 경사 추정기 개발", 2019 한국자동차안전학회 춘계학술대회. 

  3. Snider, J. M., 2009, "Automatic Steering Methods for Autonomous Automobile Path Tracking", Carnegie Mellon University, Pittsburgh, Pennsylvania. 

  4. Lee, D. P. and Yi, K. S., 2017, "Disturbance Adaptive Steering Wheel Torque Control for Enhanced Path Tracking of Autonomous Vehicles", 2017 American Control Conference (ACC), pp. 2321-2326. 

  5. Heredia, G. and Ollero, A., 2007, "Stability of Autonomous Vehicle Path Tracking with Pure Delays in the Control Loop", Advanced Robotics, Vol. 21, No. 1-2, pp. 23-50. 

  6. Chae, H. S., Lee, M. S. and Yi, K. S., 2017, "Probabilistic prediction based automated driving motion planning algorithm for lane change", 2017 1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trol, Automation and Systems (ICCAS), pp. 1640-1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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