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노인 운전자의 운전 위험성 자각 특성 분석
Analyzing Driving Risk Self-Perception Characteristics of Elderly Driver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7, 2020년, pp.223 - 231  

최성열 (광주여자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노인 운전자는 기능저하로 인해 사고 위험성이 증가하지만 스스로 변화를 점검하는 자가-조절 능력 또한 발달한다. 이에 실제 노인 운전자가 운전 능력과 위험성 변화에 대응하는 특성에 대한 정보는 노인의 운전 능력 평가 현장과 연구에 의미있는 근거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노인 운전자의 운전 위험성 자각 특성을 운전 중 행동과 운전관련 기능변화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노인 운전자 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노인 운전자 500명을 대상으로 자가-보고식 평가를 실시하고 노인 운전자의 운전 위험성 자각 징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수의 노인 운전자가 시각 및 청각이 저하되거나 운전 여건 변화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때 운전 위험성을 자각하는 특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반면, 약물 복용이나 간질, 발작, 의식손실 등 의학적 건강 상태 변화에는 둔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가 고령화가 가속화되는 한국의 노인 운전자 안전 관리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lder drivers have an increased risk of accidents due to poor function, but they also develop self-regulation ability to check their own changes. Thus, information on whether the actual elderly driver responds to changes in driving ability and risk may provide a meaningful basis for the clinic and r...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노인 운전자의 운전 위험성 자각 특성을 운전 중 행동과 운전관련 기능변화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노인 운전자 평가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 본 연구는 자가-보고식 평가 SAFE-DR를 통해 노인 운전자의 운전 위험성 자각 징후를 분석하는 조사 연구이다.
  • 이 검사는 노인 운전자의 운전 중 장치 조작, 운전 여건 변화에 적응, 차량 조절, 주변 점검, 위험 인식, 판단력의 운전 중 행동을 점검할 수 있는 항목과 추상적 사고, 기억력, 지남력, 시각, 청각, 신체적 능력, 의학적 건강 상태의 운전과 관련된 기능을 점검할 수 있는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 SAFE-DR 평가를 이용하여 노인 운전자가 어떤 영역에서 운전 위험성을 자각하며, 위험성을 자각한 영역에서 어떤 상황에서 문제를 인식하는지 분석하였다. 각 항목의 응답 척도는 “그렇다”가 1점, “그렇지 않다.
  • 본 연구의 결과를 한국 노인 운전자 인구에 일반화하기 위해 많은 대상자를 확보하고, 지역별 균형을 맞추고자 노력하였다. 그럼에도 강원이나 제주지역의 인구는 다른 지역과 비교하여 많지 않았으며, 80세 이상의 노인 운전자 인구도 상대적으로 비율이 낮았다.
  • 기존에 보고된 노인 운전자의 운전 위험성 자각 특성에 대한 연구에서는 운전 중 행동만을 분석하여 자각 양상을 분석하였다[9,14-16].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를 통해 운전행동에 추가적으로 운전과 관련된 노인의 기능변화 자각 양상을 점검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M, R. J. Baldock & J. McLean. (2005). Older drivers: Crash involvement rates and causes. Adelaide, South Australia : Centre for Automotive Safety Research. 

  2. C. Gagliardi, F. Marcellini, R. Papa, C. Giuli & H. Mollenkopf. (2010). Associations of personal and mobility resources with subjective well-being among older adults in Italy and Germany. Archives of Gerontology and Geriatrics, 50(1), 42-47. DOI : 10.1016/j.archger.2009.01.007 

  3. H. I. Ahmed, E. E. Mohamed & A. M. Aly. (2014). Effect of Mobility on the Quality of Life among Older Adults in Geriatric Home at Makkah Al-Mukarramah. Advances in Life Science and Technology, 17(1), 39-50. 

  4. L. B. Meuleners, A. Harding, A. H. Lee & M. Legge. (2006). Fragility and crash over-representation among older drivers in Western Australia.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38(5), 1006-1010. DOI : 10.1016/j.aap.2006.04.005 

  5. A. Meng & A. Siren. (2012). Cognitive testing of older drivers does not produce safety benefit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45(2), 634-638. DOI : 10.1016/j.aap.2011.09.032 

  6. J. L. Charlton et al. (2006). Characteristics of older drivers who adopt self-regulatory driving behaviour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9(5), 363-373. DOI : 10.1016/j.trf.2006.06.006 

  7. A. E. Dickerson, D. B. Meuel, C. D. Ridenour & K. Cooper. (2014). Assessment tools predicting fitness to drive in older adults: a systematic review.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8(6), 670-680. DOI : 10.5014/ajot.2014.011833 

  8. B. Freund & D. Petrakos. (2008). Continued driving and time to transition to nondriver status through error-specific driving restrictions. Gerontology and Geriatrics Education, 29(4), 326-335. DOI : 10.1080/02701960802497852 

  9. K. A. Sullivan, S. S. Smith, M. S. Horswill & J. K. Lurie-Beck. (2011). Older adults' safety perceptions of driving situations: Towards a new driving self-regulation scale.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43(3), 1003-1009. DOI : 10.1016/j.aap.2010.11.031 

  10. N. A. Pachana & A. M. Petriwskyj. (2006). Assessment of insight and self-awareness in older drivers. Clinical Gerontologist, 30(1), 23-38. DOI : 10.1300/J018v30n01_03 

  11. L. J. Molnar, D. W. Eby, P. S. Kartje & R. M. S. Louis. (2010). Increasing self-awareness among older drivers: The role of self-screening. Journal of Safety Research, 41(4), 367-373. DOI : 10.1016/j.jsr.2010.06.003 

  12. K. L. Anstey, T. D. Windsor, M. A. Luszcz & G. R. Andrews. (2006). Predicting driving cessation over 5 years in older adults: psychological well-being and cognitive competence are stronger predictors than physical health.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54(1), 121-126. DOI : 10.1111/j.1532-5415.2005.00471.x 

  13. H. I. Ahmed, E. E. Mohamed & S. M. Aly. (2014). Effect of mobility on the quality of life among older adults in geriatric home at Makkah Al-Mukarramah. Advances in Life Science and Technology, 17, 39-50. 

  14. L. K. M. Donorfio, L. A. D'ambrosio, J. F. Coughlin & M. Mohyde. (2009). To drive or not to drive, that isn't the question-the meaning of self-regulation among older drivers. Journal of Safety Research, 40(3), 221-226. DOI : 10.1016/j.jsr.2009.04.002 

  15. L. K. M. Donorfio, M. Mohyde, J. Coughlin & L. D'ambrosio. (2008). A qualitative exploration of self-regulation behaviors among older drivers. Journal of Aging & Social Policy, 20(3), 323-339. DOI : 10.1080/08959420802050975 

  16. L. A. Ross et al. (2009). Do older drivers at-risk for crashes modify their driving over time? Journals of Gerontology Series B: Psychological Sciences and Social Sciences, 64(2), 163-170. DOI : 10.1093/geronb/gbn034 

  17. R. Factor, D. Mahalel & G. Yair. (2007). The social accident: A theoretical model and a research agenda for studying the influence of social and cultural characteristics on motor vehicle accident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39(5), 914-921. DOI : 10.1016/j.aap.2006.12.015 

  18. S. Y. Choi, J. S. Lee, S. K. Kim, T. H. Cha, D. H. Yoo & H. Kim. (2020). Developing a self-quetionnaire SAFE-DR to evaluate driving ability of Korean elderly driver. Asia Life Sciences, 29(1), 1-14. 

  19. P. A. Rimmo & L. Hakamies-Blomqvist. (2002). Older drivers' aberrant driving behaviour, impaired activity, and health as reasons for self-imposed driving limit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5(1), 47-62. DOI : 10.1016/S1369-8478(02)00005-0 

  20. L. J. Molnar et al. (2013). Driving avoidance by older adults: Is it always self-regulation?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57, 96-104. DOI : 10.1016/j.aap.2013.04.010 

  21. R. P. Payyanadan, F. A. Sanchez & J. D. Lee. (2018). Influence of familiarity on the driving behavior, route risk, and route choice of older drivers. IEEE Transactions on Human-Machine Systems, 49(1), 10-19. DOI : 10.1109/THMS.2018.2874180 

  22. J. Faubert. (2002). Visual perception and aging. Canadia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56(3), 164-176. DOI : 10.1037/h0087394 

  23. C. L. Baldwin, J. F. May & R. Parasuraman. (2014). Auditory forward collision warnings reduce crashes associated with task-induced fatigue in young and older drivers.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3(2), 107-121. 

  24. K. R. Thompson, A. M. Johnson, J. L. Emerson, J. D. Dawson, E. R. Boer & M. Rizzo. (2012). Distracted driving in elderly and middle-aged drivers.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45, 711-717. DOI : 10.1016/j.aap.2011.09.040 

  25. B. Hermann, M. Seidenberg & J. Jones. (2008). The neurobehavioural comorbidities of epilepsy: can a natural history be developed? The Lancet Neurology, 7(2), 151-160. DOI : 10.1016/S1474-4422(08)70018-8. 

  26. W. O. Tatum, A. V. Worley & M. L. B. Selenica. (2012). Disobedience and driving in patients with epilepsy. Epilepsy & Behavior, 23(1), 30-35. DOI : 10.1016/j.yebeh.2011.10.015 

  27. S. Mahmud & S. T. Hwang. (2017). Understanding variability in driving recommendations for patients with seizures. Epilepsy & Behavior, 77, 44-49. DOI : 10.1016/j.yebeh.2017.09.019 

  28. S. H. Lim, N. M. Seong, S. W. Kang & S. J. Hong. (2017). Analysis and measures on aging of Taxi Driver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1 , 1-133. 

  29. K. S. Kim, H. J. Song & U. D. Sohn. (2007). A Study of Need for Medication Education and Efficient Policies for Elderly Patients in an Aging Society. Yakhak Hoeji, 51(5), 318-326. 

  30. B. Lang, A. Parkes & K. Fernandez-Medina. (2013). Driving choices for the older motorist: The role of self-assessment tools. London : RAC Foundation. 

  31. B. N. Fildes, J. Charlton, N. Pronk, J. Langford, J. Oxley & S. Koppel. (2008). An Australasian model license reassessment procedure for identifying potentially unsafe drivers. Traffic Injury Prevention, 9(4), 350-359. DOI : 10.1080/15389580802091199 

  32. H. Hassan, M. King & K. Watt. (2015). The perspectives of older drivers on the impact of feedback on their driving behaviours: A qualitative stud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traffic psychology and behaviour, 28 , 25-39. DOI : 10.1016/j.trf.2014.11.00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