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교육과 교육과정과 가정과 임용고사의 연계성 분석
Correlation between Curriculum and Employing Testing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Home Economics Subject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8 no.2, 2020년, pp.187 - 200  

이은영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학과) ,  김지수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의류학과) ,  나영주 (인하대학교 의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he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from 2014 to 2019. The research method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questionnaire on tests conducted from 2014 to 2019 was divided into 'Teacher Eligibility Criteria', 'Assessment Area', and 'Evaluation Content Elements' for detail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해 온 교육 이념과 홍익인간의 인간상을 바탕으 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에 중점을 둔다. 이와 같은 인재를 양성하려면 교사가 자신이 축적한 지식을 창의적으로 융합시키고 여러 교과목을 통합시켜 수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Kim, 2018).
사범대학의 특징과 그에 따른 문제점은? 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 가정교사 임용시험의 문항을 분석하여 출제경향을 파악하고 사범대학 교육과정과 임용시험의 출제 문항 의 연계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사범대학은 중등교원양성이라는 목적을 가진 특수목적대학으로 타 대학에 비하여 교사가 되겠다 는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입학하는 학생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졸업 후 임용고사의 치열한 경쟁률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Shin, 2013). 본 연구를 통하여 첫째, 앞 으로 가정과 임용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예비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사의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해 온 교육 이념과 홍익인간의 인간상을 바탕으 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에 중점을 둔다. 이와 같은 인재를 양성하려면 교사가 자신이 축적한 지식을 창의적으로 융합시키고 여러 교과목을 통합시켜 수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Kim, 2018). 변화하는 시대에 맞추어 학생들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학교와 교사가 먼저 변화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Baek, I. K., & Wang, S. S. (2009). The study for the requirement criteria of secondary school home economics teacher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4), 105-125. 

  2. Baek, M. K. (2017). A trend analysis of the teacher recruitment examination for secondary home economics subject: from 2009 to 2016.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9(2), 53-66. https://doi.org/10.19031/jkheea.2017.06.29.2.53 

  3. Han, S. H. (2018). Analysis of the selection examination for secondary school teachers in arts: focusing on 2018(Unpublished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Yongin, Korea. 

  4. Jeong, S. H., Park, M. J., & Chae, J. H. (2012). An analysis of examination items for secondary home economics teaching certification: Focusing on evaluation content elements of home economics.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4(2), 135-154. 

  5.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9). Detailed competency evaluation for the class and workshop teacher development and the evaluation criteria of the major areas a source book. Jincheon: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6. Kim, H. Y. (2018). The analysis of the questions and the Improvement Plans in the national teacher selection examination for music subject at the secondary school from 2014 to 2017(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Hee University, Seoul, Korea. 

  7. Kim, S. S., & Chae, J. H. (2007). An analysis of the home economics education discipline items in the teacher recruitment examination for secondary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3), 149-168. 

  8. Kim, M. K. (2010). An analysis study on the home-economics teacher recruitment examination for seconary school: 'home management & consumer science' question-items in center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Korea. 

  9. Kim, Y. J. (2018). An analysis of the employment examinations for secondary school music teacher in 2014-2018(Unpublished master's thesis). Pusan University, Pusan, Korea. 

  10. Kim, Y. N., Jo, J. S., Lee, H. J., Jo, B. E., Yoon, Y. K., & Chae, J. H. (2004). An analysis of the national level qualifying tests for home economics teacher candidates of secondary school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 264-275. 

  11. Shin, H. W. (2013).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decision level of students in dept. of Home Economic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5(1), 55-66. 

  12. Yang, M. S. (2017). An analysis of the 2014-2017 secondary school English teacher certification examination question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3. Yoo, N. S. (2011). An analysis of the items for the home economics teacher selection test from the perspective of the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in home economics education.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9(1), 1-16. https://doi.org/10.6115/khea.2011.49.1.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