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생활교육에 기반한 지속가능한 인성, 인권, 문화다양성 통합교육: 대학생을 중심으로
Integrated Education for Sustainable Character, Human Rights, Cultural Diversity Based on Family Life Education: Focusing on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8 no.1, 2020년, pp.31 - 41  

김우정 (성신여자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주영애 (성신여자대학교 소비자생활문화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human rights perception, cultural diversity perception, level of character perception, and influencing factors for university students in order to prepare basic data on integrated education methods of character, human rights and cultural diversity and education program models.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한 인성, 인권, 문화다양성에 관한 통합교육을 전통사회로부터 현재까지 인성교육의 기틀이 되어온 가정생활교육에서 그 근거를 찾고자 하였다. 또한 인성과 인권, 문화다양성의 통합교육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 모델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대학생의 인권인식, 문화다양성인식, 인성인식 수준 및 영향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위한 지속가능한 인성, 인권, 문화다양성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및 가능성과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이상과 같은 연구의 필요성을 가지고 인성과 인권, 문화다양성의 통합교육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 모델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대학생의 인권인식, 문화다양성인식, 인성인식 수준 및 영향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위한 지속 가능한 인성, 인권, 문화다양성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및 가능성과 방향 제시에 그 의의가 있다.
  • 또한 인성과 인권, 문화다양성의 통합교육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 모델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대학생의 인권인식, 문화다양성인식, 인성인식 수준 및 영향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위한 지속가능한 인성, 인권, 문화다양성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및 가능성과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 즉 지속가능한 인성, 문화다양성, 인권교육이 실시되기 위해서는 생태학적 측면을 고려한 가정생활교육의 역할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하며, 학교와 사회가 연계하여 반복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인성, 문화다양성, 인권 통합교육의 의미와 가능성에 대해 분석하고, 지속가능한 교육 실시와 프로그램을 개발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한 교육을 우리의 전통 인성교육의 가치와 근본 정신을 토대로 한 인권, 평화, 문화다양성과 같은 인류 공존과 협력을 위한 교육이자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회를 위해 필요한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울 수 있는 교육으로 정의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한 인성, 인권, 문화다양성에 관한 통합교육을 전통사회로부터 현재까지 인성교육의 기틀이 되어온 가정생활교육에서 그 근거를 찾고자 하였다. 또한 인성과 인권, 문화다양성의 통합교육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 모델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대학생의 인권인식, 문화다양성인식, 인성인식 수준 및 영향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상과 같은 연구의 필요성을 가지고 인성과 인권, 문화다양성의 통합교육 방안과 교육 프로그램 모델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대학생의 인권인식, 문화다양성인식, 인성인식 수준 및 영향 요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을 위한 지속 가능한 인성, 인권, 문화다양성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제공 및 가능성과 방향 제시에 그 의의가 있다.
  • 지속가능한 교육은 일상에서의 영역 간 상호연관성을 토대로 통합적 접근을 통해 교육내용과 방법이 재구성되어야 하며(Kong et al., 2018),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회를 위해 필요한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우는 것(UNESCO, 2008)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속가능한 인성, 인권, 문화다양성에 관한 통합교육을 전통사회로부터 현재까지 인성교육의 기틀이 되어온 가정생활교육에서 그 근거를 찾고자 한다. 자기관리를 통해 타인과의 관계 맺음을 강조하는 인성교육(Ju, 2017)은 가정에서부터 인권교육, 문화다양성교육과 통합하여 자연스럽게 습득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Chae, J. W. (2018). A discussing the revision of the humanity education promotion act: focusing on the linkage model of personality-civility. Dispute Resolution Studies Review, 16(1), 139-170. https://doi.org/10.16958/drsr.2018.16.1.139 

  2. Chae, Y. R., & Shin, S. K. (2012). Kindergarten teacher teaching efficacy beliefs and teaching practices about multicultural education. Korean Education Problems Research, 30(3), 227-246. 

  3. Choi, K. C. (2018). The study of method of personality education for university entrants: with centered on meditation and the creative cases. The Donghak Scholarship, 48, 519-544. 

  4. Choi, M. H. (2015). The effects of helicopter parental rearing attitudes on friendship and sense of community of children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focus on mediator effects of ego-identity. GRI Review, 17(2), 181-205. 

  5. Chun, S. Y., Kim, W. J., Sung, K. O., Chung, I. H., & Kim, S. R. (2012). Korean vision for character education and its implementation plan.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6. Eun, J. Y. (2009). A study on a multicultural learning model based on multicultural character development theorie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1(1), 107-139. 

  7. Getz, I. (1985). Moral reasoning, religion, and attitude toward human righ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apolis, U.S. 

  8. Jee, H. A. (2017). A study for direction of the character education in university accord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11(6), 39-61. 

  9. Jeong, C. W. (2015). Theories and practices of character education. Paju: Kyoyookbook. 

  10. Ju, Y. A. (2017). Infants personality & etiquette education. Seoul: Sinjeong. 

  11. Ju, Y. A. (2018). A modern interpretation of parents' character virtues for the rearing of children through the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9), 521-534. https://doi.org/10.5392/JKCA.2018.18.09.521 

  12. Kang, H. M., & Jung, S. W. (2015). Exploring concept and directivity of human right and multicultural education. Law and Human Rights Education Research, 8(3), 1-23. 

  13. Kim, D. S. (2016). Study on multicultural education direction for improving foster global citizenship (Unpublished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14. Kim, G. H. (2018). Mediating effect of teaching ethics between multicultural stereotypes and attitude toward multicultural education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1), 887-906. https://doi.org/10.22251/jlcci.2018.18.21.887 

  15. Kim, H. J. (2012). Cultural policy plan for promoting cultural diversity. Seoul: Korea Culture and Tourism Institute. 

  16. Kim, J. I. (2018). 2018 World Economic Forum, skills revolution suggest. Brain, 68, 64-67. 

  17. Kim, N. (2013). Considering human rights. Seoul: Seon. 

  18. Kim, N. (2016). A critical consideration on the idea and implication of the 'character education promotion law'. Studies on Life and Culture, 39, 55-102. 

  19. Kim, S. J. (2016). A study of a character education plan according to character levels and requirements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Development, 23(2), 1-19. https://doi.org/10.15284/kjhd.2016.23.2.1 

  20. Kim, S. J., Kim, H. J., Park, I. A., & Park, H. J. (2012). A foundational study iii for development of the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program with a multicultural approach based on Korean values. Ope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17(1), 337-358. 

  21. Kim, Y. S., & Shin, S. E. (2017). Suggestions for environmental education to develop personality and creativity along with college students'environmental consciousne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3), 451-472.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3.451 

  22. Kong, Y. M., Jeon, S. Y., & Yoo, Y. O. (2018, April). Exploring the integrated approach to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in early childhood. Paper presented at the 64th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Seoul, Korea. 

  23. Korean Social Studies Education Society. (2013). Human rights education handbook. Paju: Kyoyookbook. 

  24. Kweon, H. Y., & Lee, M. A. (2015). A study on the perception on the right of people with disabilities and the influence on the personality of university students who experienced integrated education from elementary to high school. The Journal of Inclusive Education, 10(2), 1-27. 

  25. Lee, G. H., Kwak Y. S., Lee, S. M., & Choi, J. S. (2012). Design of the competencies-based national curriculum for the future society. Seoul: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and Evaluation. 

  26. Lee, J. H. (2013).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sciousness about human rights and their perception of human rights guarantee in universities of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4(4), 37-55. https://doi.org/10.20972/kjee.24.4.201312.37 

  27. Lee, J. H. (2016). A study on multicultural personality development program based on the multicultural curriculum model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eo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8. Lee, M. R., & Kwag, Y. K. (2017).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7), 491-499. https://doi.org/10.14257/AJMAHS.2017.07.74 

  29. Lee, S. M. (2000). An experimental analysis of cognitive and emotional components of a human-right education program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0. Lee, Y. M. (2012). The direction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our schools for personality education. Elementary Moral Education, 40, 265-286. https://doi.org/10.17282/ethics.2012..40.265 

  31. Lee, Y. S., Kang, H. Y., & Kim, S. J. (2013). A validation study of the character index instrument for college students. Ethics Education Research, 31, 261-282. 

  32. Park, B. G. (2011). The direction of improvement in human rights education: relationship between rearing attitude of parents and high school students' awareness of human rights. Studies on American Constitution, 22(3), 91-126. 

  33. Park, Y. K., Sung, K. H., & Cho, Y. D. (2008).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attitude towards cultural diversity and stud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40(3), 1-28. 

  34. Ryu, J. H., & Her, C. Y. (2008). Factors of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n human right and their impacts on the attitude of human right. Democracy and Human Rights, 8(1), 175-202. 

  35. Min, H. Y. (1990).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36. Min, H. Y. (1991). The relationship between juvenile delinquency and parent-child communication, family cohesion and adap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37. Ministry of Education. (2015). Promotion law of character education (Law No. 13004). 

  38.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04). Human rights white paper. Seoul: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39. Shim, S. H. (2014).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multicultural education and democratic citizenship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al Idea, 28(3), 119-146. https://doi.org/10.17283/jkedi.2014.28.3.119 

  40. Shim, T. E., & Lee, S. Y. (2018). The study of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the types of perception in regards to human rights for college students the study of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the types of perception in regards to human rights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0), 352-360. https://doi.org/10.5762/KAIS.2018.19.10.352 

  41. Sim, S. B. (2014). Democratic civic education for the advancement of human beings and society. Seoul: Sallimteo. 

  42. Son, K. W. (2015). The direction of character education in the multicultural society. Education Research and Practice, 81, 101-120. 

  43. Son, S. N. (2014). A didactical reflection on character education in university.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2), 11-41. 

  44. Song, H. S. (2004). Study on human rights education as character educ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sung University, Busan, Korea. 

  45. UNESCO. (2008). Education for a sustainable future. Korean National Commission for UNESCO. 

  46. World Economic Forum. (2016). The future of jobs: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Global challenge insight report, 1-167. 

  47. Cultivate the talent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2018). Retrieved September 03, 2018, from http://www.futurekorea.co.kr 

  48. Statistics Korea. (2019). Retrieved August 29, 2019, from http://kostat.go.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