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전공에 대한 만족이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부산·경북지역 소재 각각 1개 대학교 간호학과 학생 127명의 설문조사를 SPSS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전공 만족도 3.91점, 전공 몰입 3.69점으로 5점 리커트 척도에서 중간값 보다 높았다. 둘째, 학교생활에 만족하고, 건강 상태가 양호하며, 진학 동기가 본인의 의사일 때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의 정도가 높았다. 셋째, 전공 몰입의 영향요인으로는 학교생활 만족도의 만족, 진학 동기의 본인 의사, 평균성적의 상위권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26.0%를 설명하였다. 전공 만족도 하위변인을 추가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는 일반만족과 교과·관계 만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이에 대하여 65.4% 설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들의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 향상을 위한 논의를 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전공에 대한 만족이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부산·경북지역 소재 각각 1개 대학교 간호학과 학생 127명의 설문조사를 SPSS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전공 만족도 3.91점, 전공 몰입 3.69점으로 5점 리커트 척도에서 중간값 보다 높았다. 둘째, 학교생활에 만족하고, 건강 상태가 양호하며, 진학 동기가 본인의 의사일 때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의 정도가 높았다. 셋째, 전공 몰입의 영향요인으로는 학교생활 만족도의 만족, 진학 동기의 본인 의사, 평균성적의 상위권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26.0%를 설명하였다. 전공 만족도 하위변인을 추가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는 일반만족과 교과·관계 만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이에 대하여 65.4% 설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들의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 향상을 위한 논의를 하였다.
This study analyzes how th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with their chosen major affected the outcome of their future engagement in the major. The survey included 127 nursing students at two nursing colleges, each located in Busan and Gyeongsangbuk-do, and results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
This study analyzes how th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with their chosen major affected the outcome of their future engagement in the major. The survey included 127 nursing students at two nursing colleges, each located in Busan and Gyeongsangbuk-do, and results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Our results indicate that scores achieved for level of satisfaction in the major and engagement in the major were both higher than the mid value on a 5 point Likert Scale, being 3.91 and 3.61, respectively. Moreover,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resulted in good health of the student. The student was self-motivated when applying to enter the school when level of satisfaction and engagement in the major was high. Engagement in the major was also predicted to be affected by other factors (accounting for 26%), in the following order: being satisfied with school life, self-motivated when applying to the school, and having a high average grade. Based on the results of analysis obtained by adding sub-variables pertaining to major satisfaction, 65.4% factors predicted to have an effect were general satisfaction as well curricular and relational satisfaction.
This study analyzes how th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with their chosen major affected the outcome of their future engagement in the major. The survey included 127 nursing students at two nursing colleges, each located in Busan and Gyeongsangbuk-do, and results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Our results indicate that scores achieved for level of satisfaction in the major and engagement in the major were both higher than the mid value on a 5 point Likert Scale, being 3.91 and 3.61, respectively. Moreover,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resulted in good health of the student. The student was self-motivated when applying to enter the school when level of satisfaction and engagement in the major was high. Engagement in the major was also predicted to be affected by other factors (accounting for 26%), in the following order: being satisfied with school life, self-motivated when applying to the school, and having a high average grade. Based on the results of analysis obtained by adding sub-variables pertaining to major satisfaction, 65.4% factors predicted to have an effect were general satisfaction as well curricular and relational satisfac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그렇지만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학업 과정에서 경험하는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간호 학업 수행에 중요한 전공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공 몰입을 결과 변인으로 하고, 간호학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원인 변수로 하여 이들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전공 몰입을 향상하기 위한 학습활동의 방향과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가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된 서술적 연구이다. 연구 결과 학교생활 만족과 평균성적 상위권, 본인의 의사로 간호학을 결정하였을 때와 일반만족도와 교과·관계 만족이 전공 몰입의 영향요인으로 예측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연구 설계이다.
본 연구는 교과목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야 하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전공 만족도가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전공 몰입을 향상하기 위한 학습활동의 방향과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의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의 수준은 비교적 높은 편이었으며, 학교생활 만족도와 진학 동기 등에 따라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에게 전공 만족도는 간호사 준비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경험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공 만족도를 구체적으로 조사하고자 하였다. 각 하위요인의 특성을 살펴보면 인식만족은 전공학과의 사회적 인식에 대한 만족도이다[13].
셋째,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가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공 몰입을 결과 변인으로 하고, 간호학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원인 변수로 하여 이들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전공 몰입을 향상하기 위한 학습활동의 방향과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둘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의 차이를 파악한다.
간호대학생의 전공 몰입을 조사하기 위해 Kim[21]이 제작한 척도를 Kim[22]이 대학생의 전공 몰입을 조사하기 위해 수정·보완한 것이다. 설문의 구성은 단일변인 7개 문항이다. 응답의 범주는 ‘전혀 아니다’ 1점에서 ‘매우그렇다’를 5점으로 하는 Likert Scale 척도로 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Ha[19]가 작성한 34개 문항 중 Lee[20]가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추출하여 타당화 한 18개 문항이다. 설문의 구성은 일반만족 요인 6개 문항, 인식 만족 요인 6개 문항, 교과 만족 요인 3개 문항, 교수와 학생 간의 관계 만족 요인 3개 문항으로 되어 있다. 응답의 범주는 ‘전혀 아니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하는 Likert Scale 척도로 하였다.
이 전에 D 대학교 생명 윤리위원회의 IRB(Institutional Research Board, IRB) 승인(DIRB-201803-HR-E-10)을 받았다. 연구 대상자의 윤리적 측면을 고려하여 조사 시 연구의 취지를 설명하고, 연구 참여 동의서를 첨부하여 동의를 득한 후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에서 수집된 자료는 연구 목적으로만 사용할 것을 고지하였으며, 응답 중 설문 참여를 거부할 의사가 있으면 언제라도 철회할 수 있으며, 연구 참여자의 비밀보장과 익명으로 처리됨을 설명하였다.
응답의 범주는 ‘전혀 아니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를 5점으로 하는 Likert Scale 척도로 하였다.
응답의 범주는 ‘전혀 아니다’ 1점에서 ‘매우그렇다’를 5점으로 하는 Likert Scale 척도로 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8년 9월 11일부터 9월 21일까지 실시되었으며, 사전에 협조를 구한 학교에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배부하고 회수하였다. 이 전에 D 대학교 생명 윤리위원회의 IRB(Institutional Research Board, IRB) 승인(DIRB-201803-HR-E-10)을 받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자는 B 광역시와 K 도에 소재한 간호학과 재학생을 근접 모집단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필요 한 표본 수를 G-POWER 3.
85로 설정하여 계산한 결과 목표 표본 수가 109명으로 산출되었다. 탈락률 10%를 고려하여 총 130부를 배부하였고 모두 회수되었으며, 그 중 부적절한 3부를 제외한 127명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활용되었다.
데이터처리
간호대학생이 지각하고 있는 수준을 5점을 만점으로 하여 평균값을 구하였다. 전공 만족의 하위변인 인식 만족 4.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program을 이용하여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 분석을 하고, 기술통계를 통하여 평균값을 파악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t-test와 ANOVA를 실시하고 사후검정으로 Scheffe test를 하였다.
0 program을 이용하여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빈도 분석을 하고, 기술통계를 통하여 평균값을 파악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하여 t-test와 ANOVA를 실시하고 사후검정으로 Scheffe test를 하였다.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실시하였고, 전공 만족도가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예측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실시하였고, 전공 만족도가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예측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Ha[19]가 작성한 34개 문항 중 Lee[20]가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해 추출하여 타당화 한 18개 문항이다. 설문의 구성은 일반만족 요인 6개 문항, 인식 만족 요인 6개 문항, 교과 만족 요인 3개 문항, 교수와 학생 간의 관계 만족 요인 3개 문항으로 되어 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 몰입을 조사하기 위해 Kim[21]이 제작한 척도를 Kim[22]이 대학생의 전공 몰입을 조사하기 위해 수정·보완한 것이다.
성능/효과
Model Ⅰ에서는 일반적 특성에 따라 전공 몰입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특성을 더미화 하여 분석한 결과 회귀식은 F=12.042(p<.001)로 유의미하였으며, 학교생활 만족도의 만족(β=.320, t=3.961,p<.001), 진학 동기의 본인 의사(β=.268, t=3.349,p=.001), 평균성적의 상위권(β=.168, t=2.129, p=.035)순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이에 대하여 26.0% 설명하였다.
Model Ⅱ에서 독립변수인 전공 만족도 하위변인을 추가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 회귀식은 F=34.965(p<.001)로 유의미하였으며, 일반만족(β=.507, t=7.281, p<.001), 교과·관계 만족(β=.397, t=6.323, p<.001)이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설명력은 Model Ⅰ보다 39.4%(R² Change) 증가한 65.4%이었다[Table 5].
대상자의 전공 만족도는 5점 만점에 3.91점으로 높은 편이었으며, 하위변인 인식 만족 4.23점, 일반만족 3.80 점, 교과·관계 만족 3.70점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과목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야 하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전공 만족도가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전공 몰입을 향상하기 위한 학습활동의 방향과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의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의 수준은 비교적 높은 편이었으며, 학교생활 만족도와 진학 동기 등에 따라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전공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일반적 특성에서 더미 처리된 학교생활 만족, 평균 성적, 진학 동기가 예측되었고 설명력은 26.
독립변수에서는 일반만족과 교과·관계 만족이 예측되었고 설명력은 39.4%가 증가한 65.4%이었다.
본 연구에 필요 한 표본 수를 G-POWER 3.1 프로그램으로 산출하였을 때, 다중 선형 회귀분석에서 유의수준 α는 유의수준 0.05, 효과 크기는 0.15, 검정력 0.85로 설정하여 계산한 결과 목표 표본 수가 109명으로 산출되었다.
001). 사후 검정 결과에서는 보통의 집단보다 만족한다는 집단이 높았다. 인식 만족에서 만족(M=4.
001). 사후 검정 결과에서는 보통의 집단보다 만족한다는 집단이 높았다. 인식 만족에서 만족(M=4.
003). 사후검정 결과에서는 가족의 권유보다 본인 의사로 진학을 선택하였을 때 높았다.
001). 사후 검정 결과에서는 보통의 집단보다 만족한다는 집단이 높았다. 인식 만족에서 만족(M=4.
연구 결과 학교생활 만족과 평균성적 상위권, 본인의 의사로 간호학을 결정하였을 때와 일반만족도와 교과·관계 만족이 전공 몰입의 영향요인으로 예측되었다.
이 연구의 주요 변수인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전공 만족도(r=.776, p<.01) 그리고 하위변수 일반만족(r=.727, p<.01), 인식 만족(r=.460,p<.01), 교과·관계 만족(r=.622, p<.01)이 전공 몰입 과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Table 4].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 만족도의 차이에서 남학생과 학교생활에 만족하고, 건강 상태가 양호하며, 진학 동기가 본인 의사일 때 높았다. 성별에서 Lee와 Ahn[24]은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전공 만족도 수준이 높다 하였고, Kim과 Kim[27]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없다고 하였다.
대상자의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의 수준은 비교적 높은 편이었으며, 학교생활 만족도와 진학 동기 등에 따라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전공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일반적 특성에서 더미 처리된 학교생활 만족, 평균 성적, 진학 동기가 예측되었고 설명력은 26.0%이었다. 독립변수에서는 일반만족과 교과·관계 만족이 예측되었고 설명력은 39.
전공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예측한 결과 일반적 특성 요인 중에는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평균성적이 상위권이며, 진학 동기가 본인의 의사로 결정하였을 때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다. 전공선택 동기가 자신의 적성 또는 흥미에 의해 선택한 그룹이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고[29], 학업성취능력으로 대변되는 적성에 따라 학과를 선택하고 진학하지 않으면 전공 몰입을 저하하는 결과를 낳는다[6].
후속연구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은 향후 국민 보건증진이나 의료서비스에 이바지하는 정도가 매우 크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인과관계를 지속해서 연구하여 제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들 변수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검정하는 후속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 몰입이란?
전공 몰입이란 전공 분야에 대해 빠져 있는 애착의 상태로[6], 전공 몰입 경험은 배움의 열망과 호기심을 일으켜 새로운 과제에 도전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유발의 원동력이 된다[7]. 간호 교육은 성과 중심 교육 강조에 따라 학습에 대한 심리적 현상을 나타내는 전공 몰입의 개념에 관심이 쏠렸고[8], 높은 학업성취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9].
인식만족에 대한 하위요인의 특성은?
각 하위요인의 특성을 살펴보면 인식만족은 전공학과의 사회적 인식에 대한 만족도이다[13]. 일반만족은 전공학과에 대한 일반적이고 전체적인 만족도이며, 교과 만족은 전공과목의 편성이나 교과의 내용 그리고 교과목 간의 연계성을 의미한다[14]. 관계 만족은 학교생활에서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수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이다[15]. 이러한 의미들은 전공 만족도를 측정하는 중요한 요인들로서 각각의 특성에 따라 측정되기 때문이다.
전공 만족도가 미치는 영향?
전공 만족은 다양한 기회로부터 자아 인식이나 진로 인식이 자기성찰을 통하여 결정되는 과정으로[10], 자신 의 이상이나 진로, 미래 직업에 대한 기준이 된다[11]. 전공 만족도는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하게 하지만, 불만족은 추후 간호사가 되었을 때 효율적 직무수행을 위한 신념과 태도 형성에 장애가 된다[12].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에게 전공 만족도는 간호사 준비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경험 과정이다.
참고문헌 (35)
K. W. Sung, O. G. Kwag, W. H. Lee, "Comparison of anger expression, assertive behavior, and self-esteem between a nursing student group and an educational student group,"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21, No.1, pp.1-11, 2010.
E. H. Choi, Y. K. Kwag, "Application of a Simulation in Core Basic Nursing Skills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5, No.6, pp.133-141, 2015. DOI: https://doi.org/10.35873/ajmahs.2015.5.6.013
H. J. Shin, H. J. Park, "The effect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2, pp.643-664,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22.643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5, pp.2178-2186,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5.2178
J. S. Kang, "The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and major commitment of under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social welfare on the intention to have a social welfare job,"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0, pp.393-400,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0.393
S. H. Nam, "Major commitment and work values.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9, No.1, pp.223-242, 2005.
S. J. Lee,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2), pp.235-253, 2011.
S. H. Kim, S. Y. Park,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3, pp.1557-156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57
J. H. 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r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48, No.2, pp.67-92, 2010.
A. Milsom, J. Coughlin, "Satisfaction with college major: a grounded theory study," NACADA Journal, Vol.35, No.2, pp.5-14, 2015. DOI: https://doi.org/10.12930/NACADA-14-026
S. K. Park, H. S. Lee, "The effect of perceived work values of university students' on major satisfaction and major commitment: focused on university students of the hotel tourism management department,"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Vol.12, No.1, pp.219-235, 2016.
D. Barron, E. West, & R. Reevers,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Vol.12, No.1, pp.S1-46-51, 2007. DOI: https://doi.org/10.1258/135581907780318419
Y. J, Song,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Dep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2014.
H. J. An, "The influence of self-esteem and physical attraction awareness upon major satisfaction: focusing on cosmetology majors at graduate schools," Major in Cosmetology The Graduate School of Food & Drug Administr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11.
H. Y. Jeong, "A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values and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beauty," Department of Fashion Design & Merchandising, Graduate School Kyungsung University, Busan Korea, 2010.
J. H. Kong, E. Y. Jung, S. A. Ahn, "A relationship among learning interest, major satisfaction, learning flow of nursing freshme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8, No.2, pp.1-16, 2017. DOI: https://doi.org/10.22143/HSS21.8.2.1
J. H. Yang, M. Y. Lee, "The effect of class satisfaction on dance flow according to personal characteristics of practical dance major students," Korean Journal of Dance, Vol.17, No.3, pp.1-11, 2010. DOI: https://doi.org/10.26743/kaod.2017.17.3.001
T. H. Choi, "The effects of major selecting motivation of culinary college students on learning commitment and major satisfaction," Korean Academy of Foodservice Industry and Managemant, Vol.13, No.2, pp.5-24, 2017.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00.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Department of Nurs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4.
H. J. Kim,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Major i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007.
K. M. Kim, "Effects of determining factors for selecting tourism major on major satisfaction, major commit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015.
K. S. Kang, Y. S. Ko, "Effects of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Health Commun, vol.11, no.2, pp.179-189, 2016. DOI: http://dx.doi.org/10.15715/kjhcom.2016.11.2.179
H. S. Lee, S. M. Ahn, "The influence of learning self-efficacy, confidence in performance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and satisfaction with practicum on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in maj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8. No.4, pp.251-262, 2020.
K. E. Lee, S. M. Kim, E. H. Choi, "Problem solv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debrief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simulation trai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 pp.219-234,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2.219
S. E. Jeong, J. H. Han,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self-leadership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5. No.4, pp.393-404, 2019.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4.393
I. H. Kim, Y. E. Kim, "Major related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according to type of major selec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23, pp.53-63, 2018.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23.53
M. H. Nam, H. O. Kim,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i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1, pp.263-273, 2016. DOI: https://doi.org/10.14400/JDC.2016.14.1.263
Y. J. Kim, H. N. Yoo, M. J. Park, "Effect of motive for major selection on major satisfaction, campus-life satisfac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0, pp.261-270,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10.261
E. Y. Chin, C. H. Jung, "The effect of mental well-being, professor trust, and learning flow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Health & Welfare, Vol.22, No.1, pp.151-176, 2020. DOI: https://doi.org/10.23948/kshw.2020.03.22.1.151
M. K. Seol, "Influence of health promoting lifestyle and school adjustment on learning fiow among adolescents"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Department of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Sahmyook University, Seoul Korea, 2016.
H. J. Choi,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6, pp.68-77,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6.68
I. S. Park, Y. J. Han,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career attitude maturity, career identity, stress management, and satisfaction for major classes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Vol.7, No.1, pp.145-167, 2017. DOI: http://dx.doi.org/10.35273/jec.2017.7.1.007
Y. J. Song, G. P. Cho,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learning flow on thei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5, No.4, pp.355-374, 2015.
S. J. Lee,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5. No.2, pp.235-253, 201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