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가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on their Engagement in the Majo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136 - 145  

신승호 (동의대학교 보건의과학과) ,  이정원 (동의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김창태 (동의대학교 의료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 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전공에 대한 만족이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부산·경북지역 소재 각각 1개 대학교 간호학과 학생 127명의 설문조사를 SPSS 22.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전공 만족도 3.91점, 전공 몰입 3.69점으로 5점 리커트 척도에서 중간값 보다 높았다. 둘째, 학교생활에 만족하고, 건강 상태가 양호하며, 진학 동기가 본인의 의사일 때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의 정도가 높았다. 셋째, 전공 몰입의 영향요인으로는 학교생활 만족도의 만족, 진학 동기의 본인 의사, 평균성적의 상위권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26.0%를 설명하였다. 전공 만족도 하위변인을 추가로 투입하여 분석한 결과에서는 일반만족과 교과·관계 만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예측되었으며 이에 대하여 65.4% 설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들의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 향상을 위한 논의를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how the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with their chosen major affected the outcome of their future engagement in the major. The survey included 127 nursing students at two nursing colleges, each located in Busan and Gyeongsangbuk-do, and results were analyzed using SPSS 22.0.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렇지만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학업 과정에서 경험하는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간호 학업 수행에 중요한 전공 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공 몰입을 결과 변인으로 하고, 간호학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원인 변수로 하여 이들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전공 몰입을 향상하기 위한 학습활동의 방향과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가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된 서술적 연구이다. 연구 결과 학교생활 만족과 평균성적 상위권, 본인의 의사로 간호학을 결정하였을 때와 일반만족도와 교과·관계 만족이 전공 몰입의 영향요인으로 예측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연구 설계이다.
  • 본 연구는 교과목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해야 하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전공 만족도가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전공 몰입을 향상하기 위한 학습활동의 방향과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대상자의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의 수준은 비교적 높은 편이었으며, 학교생활 만족도와 진학 동기 등에 따라 전공 만족도와 전공 몰입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에게 전공 만족도는 간호사 준비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경험 과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전공 만족도를 구체적으로 조사하고자 하였다. 각 하위요인의 특성을 살펴보면 인식만족은 전공학과의 사회적 인식에 대한 만족도이다[13].
  • 셋째, 간호대학생의 전공 만족도가 전공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학업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공 몰입을 결과 변인으로 하고, 간호학 전공에 대한 만족도를 원인 변수로 하여 이들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전공 몰입을 향상하기 위한 학습활동의 방향과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 몰입이란? 전공 몰입이란 전공 분야에 대해 빠져 있는 애착의 상태로[6], 전공 몰입 경험은 배움의 열망과 호기심을 일으켜 새로운 과제에 도전하고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유발의 원동력이 된다[7]. 간호 교육은 성과 중심 교육 강조에 따라 학습에 대한 심리적 현상을 나타내는 전공 몰입의 개념에 관심이 쏠렸고[8], 높은 학업성취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였다[9].
인식만족에 대한 하위요인의 특성은? 각 하위요인의 특성을 살펴보면 인식만족은 전공학과의 사회적 인식에 대한 만족도이다[13]. 일반만족은 전공학과에 대한 일반적이고 전체적인 만족도이며, 교과 만족은 전공과목의 편성이나 교과의 내용 그리고 교과목 간의 연계성을 의미한다[14]. 관계 만족은 학교생활에서 학생과 학생, 학생과 교수와의 관계에 대한 만족이다[15]. 이러한 의미들은 전공 만족도를 측정하는 중요한 요인들로서 각각의 특성에 따라 측정되기 때문이다.
전공 만족도가 미치는 영향? 전공 만족은 다양한 기회로부터 자아 인식이나 진로 인식이 자기성찰을 통하여 결정되는 과정으로[10], 자신 의 이상이나 진로, 미래 직업에 대한 기준이 된다[11]. 전공 만족도는 긍정적인 가치관을 형성하게 하지만, 불만족은 추후 간호사가 되었을 때 효율적 직무수행을 위한 신념과 태도 형성에 장애가 된다[12].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에게 전공 만족도는 간호사 준비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경험 과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K. W. Sung, O. G. Kwag, W. H. Lee, "Comparison of anger expression, assertive behavior, and self-esteem between a nursing student group and an educational student group,"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21, No.1, pp.1-11, 2010. 

  2. E. H. Choi, Y. K. Kwag, "Application of a Simulation in Core Basic Nursing Skills Training for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5, No.6, pp.133-141, 2015. DOI: https://doi.org/10.35873/ajmahs.2015.5.6.013 

  3. H. J. Shin, H. J. Park, "The effect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2, pp.643-664,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22.643 

  4.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5, pp.2178-2186,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5.2178 

  5. J. S. Kang, "The effects of major satisfaction and major commitment of under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social welfare on the intention to have a social welfare job,"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0, pp.393-400,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0.393 

  6. S. H. Nam, "Major commitment and work values.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19, No.1, pp.223-242, 2005. 

  7. S. J. Lee,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2), pp.235-253, 2011. 

  8. S. H. Kim, S. Y. Park,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5, No.3, pp.1557-156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57 

  9. J. H. Lee,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s among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to learn, metacognition, srlf-directed learn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school achievement,"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48, No.2, pp.67-92, 2010. 

  10. A. Milsom, J. Coughlin, "Satisfaction with college major: a grounded theory study," NACADA Journal, Vol.35, No.2, pp.5-14, 2015. DOI: https://doi.org/10.12930/NACADA-14-026 

  11. S. K. Park, H. S. Lee, "The effect of perceived work values of university students' on major satisfaction and major commitment: focused on university students of the hotel tourism management department,"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Vol.12, No.1, pp.219-235, 2016. 

  12. D. Barron, E. West, & R. Reevers,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Vol.12, No.1, pp.S1-46-51, 2007. DOI: https://doi.org/10.1258/135581907780318419 

  13. Y. J, Song,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Dep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2014. 

  14. H. J. An, "The influence of self-esteem and physical attraction awareness upon major satisfaction: focusing on cosmetology majors at graduate schools," Major in Cosmetology The Graduate School of Food & Drug Administration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2011. 

  15. H. Y. Jeong, "A study on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aturity according to values and self-efficacy of college students majoring in beauty," Department of Fashion Design & Merchandising, Graduate School Kyungsung University, Busan Korea, 2010. 

  16. J. H. Kong, E. Y. Jung, S. A. Ahn, "A relationship among learning interest, major satisfaction, learning flow of nursing freshmen,"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8, No.2, pp.1-16, 2017. DOI: https://doi.org/10.22143/HSS21.8.2.1 

  17. J. H. Yang, M. Y. Lee, "The effect of class satisfaction on dance flow according to personal characteristics of practical dance major students," Korean Journal of Dance, Vol.17, No.3, pp.1-11, 2010. DOI: https://doi.org/10.26743/kaod.2017.17.3.001 

  18. T. H. Choi, "The effects of major selecting motivation of culinary college students on learning commitment and major satisfaction," Korean Academy of Foodservice Industry and Managemant, Vol.13, No.2, pp.5-24, 2017. 

  19.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00. 

  20. D. J. Lee,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Department of Nursing Education Graduate School,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4. 

  21. H. J. Kim,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Major in Departmen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Korea, 2007. 

  22. K. M. Kim, "Effects of determining factors for selecting tourism major on major satisfaction, major commit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2015. 

  23. K. S. Kang, Y. S. Ko, "Effects of self-efficacy,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Health Commun, vol.11, no.2, pp.179-189, 2016. DOI: http://dx.doi.org/10.15715/kjhcom.2016.11.2.179 

  24. H. S. Lee, S. M. Ahn, "The influence of learning self-efficacy, confidence in performance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and satisfaction with practicum on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in major,"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8. No.4, pp.251-262, 2020. 

  25. K. E. Lee, S. M. Kim, E. H. Choi, "Problem solving ability, learning flow, and debriefing satisfaction according to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simulation train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7. No.2, pp.219-234, 2017.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7.17.2.219 

  26. S. E. Jeong, J. H. Han,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self-leadership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5. No.4, pp.393-404, 2019.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4.393 

  27. I. H. Kim, Y. E. Kim, "Major related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according to type of major selec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8. No.23, pp.53-63, 2018.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18.18.23.53 

  28. M. H. Nam, H. O. Kim,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i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4, No.1, pp.263-273, 2016. DOI: https://doi.org/10.14400/JDC.2016.14.1.263 

  29. Y. J. Kim, H. N. Yoo, M. J. Park, "Effect of motive for major selection on major satisfaction, campus-life satisfac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7, No.10, pp.261-270,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10.261 

  30. E. Y. Chin, C. H. Jung, "The effect of mental well-being, professor trust, and learning flow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Health & Welfare, Vol.22, No.1, pp.151-176, 2020. DOI: https://doi.org/10.23948/kshw.2020.03.22.1.151 

  31. M. K. Seol, "Influence of health promoting lifestyle and school adjustment on learning fiow among adolescents" Major in Counseling Psychology Department of Counseling Psychology Graduate School of Sahmyook University, Seoul Korea, 2016. 

  32. H. J. Choi, "Moderating and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life adapta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6, pp.68-77,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6.68 

  33. I. S. Park, Y. J. Han,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career attitude maturity, career identity, stress management, and satisfaction for major classes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Vol.7, No.1, pp.145-167, 2017. DOI: http://dx.doi.org/10.35273/jec.2017.7.1.007 

  34. Y. J. Song, G. P. Cho,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learning flow on thei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5, No.4, pp.355-374, 2015. 

  35. S. J. Lee,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25. No.2, pp.235-253,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