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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원손상심층조사자료를 이용한 노인 입원 환자의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
Association Between Transport Accident Type And Mortality In Elderly Inpatients : Using Korean National Hospital Discharge In-depth Injury Survey Datase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7, 2020년, pp.616 - 624  

류한준 (단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  강선희 (공주대학교 의료정보학과) ,  부유경 (단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보건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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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 운수사고 입원 환자의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노인 운수사고 입원 및 사망 환자를 줄이기 위한 운수사고 유형에 따른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정책 개발 및 수립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2013-2017년의 질병관리본부 퇴원손상심층조사 데이터세트 중 운수사고를 입은 노인 입원환자를 추출하여 기술통계분석, 카이제곱검정과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사회학적, 의료기관, 의료이용 특성을 보정한 상태에서 분석한 결과 운수사고로 인한 노인의 입원 사망은 승용차 사고에 비하여 보행자 사고(OR : 2.522 95% CI 1.291-4.927), 자전거/카트 사고(OR : 2.809 95% CI 1.328-5.942), 오토바이 사고(OR : 2.330 95% CI 1.126-4.819)로 인한 사망이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이와 같이 노인의 경우 승용차 사고로 인한 사망에 비하여 다른 유형의 운수사고로 인한 사망의 위험이 높지만, 우리나라 노인의 운수사고 관련 정책은 승용차 사고에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증가하는 노인 집단의 운수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하여 노인 집단의 운수사고 유형별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정책적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association between the type of transport accident and the associated mortality of elderly inpatients. The findings will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and establishment of a systematic and effective policy according to the type of transport accident to reduce the mortality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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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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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전국 노인 운수사고 입원 환자의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노인 운수사고 입원 및 사망 환자를 줄이기 위하여 운수사고 유형에 따른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정책 개발 및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보고된 5년 간의 퇴원손상심층조사 원시 자료를 이용하여 운수사고로 인한 노인 입원 환자 7,350명을 대상으로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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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유형의 교통 수단 수요가 폭발적을 증가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의 도시화, 산업화, 교외화에 따른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운수사고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보건사회학적 문제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으며[1], 한국 역시 급격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편리함을 추구하는 심리가 커짐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교통 수단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2].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120만명이 운수사고로 인하여 사망하고, 약 5,000만명 이상이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중증 손상을 입는다고 알려져 있다[3].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노인의 사회적 활동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하였을 떄 늘어나는 것은? 선행 연구에 따르면 노령화로 인한 운동 및 감각 기능, 인지적 능력의 저하와 지각 반응 시간의 지체로 운수사고로 인하여 사망할 위험이 나이가 많아질수록 높아진다[11]. 한국의 빠른 고령화 속도와 노인의 사회적 활동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운수사고로 인한 노인 사망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량의 증가로 인한 전 세계 연간 사상자는 어떻게 되는가? 현대 사회의 도시화, 산업화, 교외화에 따른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운수사고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보건사회학적 문제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으며[1], 한국 역시 급격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편리함을 추구하는 심리가 커짐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교통 수단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2].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120만명이 운수사고로 인하여 사망하고, 약 5,000만명 이상이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중증 손상을 입는다고 알려져 있다[3]. 2018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운수사고에 의한 사망은 한국의 사망 원인 중 10번 째로 흔하며, 특히 운수사고로 인한 사망자의 40% 이상이 65세 이상 노인이며, 이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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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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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KoROAD, Statistical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in 2016 Edition (2015 Statistics). 2016. Available from : https://www.seoulsolution.kr/ko/content/3020 

  3. Saeed Lotfi, Ali Rez Honarvar, and S. Gholamzadeh, Analysis and identification the hidden relationships between effective factors in the mortality rate caused by road accidents: A case study of Fars Province, Iran. Chinese Journal of Traumatology, 2018: p. 1008-1275. Available DOI: https://doi.org/10.1016/j.cjtee.2018.11.004 

  4. Korea, S., Statistical annual report of the cause of death. 2018. Available from :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6/1/index.board?bmoderead&bSeq&aSeq377606&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earchInfo&sTargettitle&s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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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Comparison of traffic accidents in OECD member countries in 2017. Available from : http://taas.koroad.or.kr/web/bdm/srs/selectStaticalReportsList.do?menuIdWEB_KMP_IDA_SRS_OTC 

  7. Traffic Accident Analysis System, Estimation and evaluation of road traffic accident costs in 2018 [2019 edition], 2019. Available from : http://taas.koroad.or.kr/web/bdm/srs/selectStaticalReportsList.do?menuIdWEB_KMP_IDA_SRS_TAA 

  8. KOSTAT, Estimated future population. 2017. Available from : https://www.kostat.go.kr/portal/korea/kor_nw/1/2/6/index.boa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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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Pedestrian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analysis for 2016 edition (2013-2015). Available from : http://taas.koroad.or.kr/web/bdm/srs/selectStaticalReportsList.do?menuIdWEB_KMP_IDA_SRS_T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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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Chung, Y., T.J. Song, and B.J. Yoon, Injury severity in delivery-motorcycle to vehicle crashe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2014. 62: p. 79-86. DOI: https://doi.org/10.1016/j.aap.2013.08.024 

  29. Choi, J.W. and K.J. Kim,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Severity of Motorcycle Accidents using Ordered Probit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2014. 16(5): p. 143-154. Available from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9214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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