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원손상심층조사자료를 이용한 노인 입원 환자의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 Association Between Transport Accident Type And Mortality In Elderly Inpatients : Using Korean National Hospital Discharge In-depth Injury Survey Dataset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 운수사고 입원 환자의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노인 운수사고 입원 및 사망 환자를 줄이기 위한 운수사고 유형에 따른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정책 개발 및 수립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2013-2017년의 질병관리본부 퇴원손상심층조사 데이터세트 중 운수사고를 입은 노인 입원환자를 추출하여 기술통계분석, 카이제곱검정과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사회학적, 의료기관, 의료이용 특성을 보정한 상태에서 분석한 결과 운수사고로 인한 노인의 입원 사망은 승용차 사고에 비하여 보행자 사고(OR : 2.522 95% CI 1.291-4.927), 자전거/카트 사고(OR : 2.809 95% CI 1.328-5.942), 오토바이 사고(OR : 2.330 95% CI 1.126-4.819)로 인한 사망이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이와 같이 노인의 경우 승용차 사고로 인한 사망에 비하여 다른 유형의 운수사고로 인한 사망의 위험이 높지만, 우리나라 노인의 운수사고 관련 정책은 승용차 사고에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증가하는 노인 집단의 운수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하여 노인 집단의 운수사고 유형별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정책적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 운수사고 입원 환자의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노인 운수사고 입원 및 사망 환자를 줄이기 위한 운수사고 유형에 따른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정책 개발 및 수립에 기여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방법은 2013-2017년의 질병관리본부 퇴원손상심층조사 데이터세트 중 운수사고를 입은 노인 입원환자를 추출하여 기술통계분석, 카이제곱검정과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구사회학적, 의료기관, 의료이용 특성을 보정한 상태에서 분석한 결과 운수사고로 인한 노인의 입원 사망은 승용차 사고에 비하여 보행자 사고(OR : 2.522 95% CI 1.291-4.927), 자전거/카트 사고(OR : 2.809 95% CI 1.328-5.942), 오토바이 사고(OR : 2.330 95% CI 1.126-4.819)로 인한 사망이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이와 같이 노인의 경우 승용차 사고로 인한 사망에 비하여 다른 유형의 운수사고로 인한 사망의 위험이 높지만, 우리나라 노인의 운수사고 관련 정책은 승용차 사고에 집중되어 있다. 따라서 증가하는 노인 집단의 운수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하여 노인 집단의 운수사고 유형별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정책적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analyzed the association between the type of transport accident and the associated mortality of elderly inpatients. The findings will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and establishment of a systematic and effective policy according to the type of transport accident to reduce the mortality of...
This study analyzed the association between the type of transport accident and the associated mortality of elderly inpatients. The findings will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and establishment of a systematic and effective policy according to the type of transport accident to reduce the mortality of inpatients. The data on elderly inpatients with transport accidents was extracted from the 2013-2017 Korean National Hospital Discharge In-depth Survey dataset. The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chi-square tests and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After adjustment for sociodemographic, disease, injury and policy factors, the elderly inpatient deaths due to transport accidents were significantly higher for pedestrian accidents (OR: 2.522 95%, CI: 1.291-4.972), bicycle/cart accidents (OR: 2.809, 95% CI: 1.328-5.942) and motorcycle accidents (OR: 2.330, 95% CI: 1.226-4.819) rather than that for car accidents. Likewise, elderly inpatients have a higher risk of death from other types of transport accidents than those caused by car accidents. However, Korean policies related to transport accidents of elderly inpatients are concentrated on car accidents. Effective policy is needed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of transport accident to reduce the transport accident mortality of elderly inpatients.
This study analyzed the association between the type of transport accident and the associated mortality of elderly inpatients. The findings will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and establishment of a systematic and effective policy according to the type of transport accident to reduce the mortality of inpatients. The data on elderly inpatients with transport accidents was extracted from the 2013-2017 Korean National Hospital Discharge In-depth Survey dataset. The data was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chi-square tests and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analysis. After adjustment for sociodemographic, disease, injury and policy factors, the elderly inpatient deaths due to transport accidents were significantly higher for pedestrian accidents (OR: 2.522 95%, CI: 1.291-4.972), bicycle/cart accidents (OR: 2.809, 95% CI: 1.328-5.942) and motorcycle accidents (OR: 2.330, 95% CI: 1.226-4.819) rather than that for car accidents. Likewise, elderly inpatients have a higher risk of death from other types of transport accidents than those caused by car accidents. However, Korean policies related to transport accidents of elderly inpatients are concentrated on car accidents. Effective policy is needed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of transport accident to reduce the transport accident mortality of elderly inpati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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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전국 노인 운수사고 입원 환자의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노인 운수사고 입원 및 사망 환자를 줄이기 위하여 운수사고 유형에 따른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정책 개발 및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보고된 5년 간의 퇴원손상심층조사 원시 자료를 이용하여 운수사고로 인한 노인 입원 환자 7,350명을 대상으로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Disease, 7th edition)코드로 구성되어 있고, 주처치 및부처치는 국제의료행위분류(ICD-9-CM Procedure VOL. Ⅲ)로 분류하였다.
노인 운수사고 입원 환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은 의료 보장 형태, 성별, 연령, 거주 지역을 고려하였다. 연령은 65-74세(연소노인), 75-84세(고령노인), 85세 이상(초고령노인)으로, 의료보장 형태는 국민건강보험, 의료급여(1 종, 2종), 자동차 보험, 기타로 구분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이용한 인구사회학적 변수, 의료이용 변수, 의료기관 변수 등의 특성 별로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였다. 이 변수들을 바탕으로 노인 운수사고 입원 환자 중 사망의 위험이 높은 특성을 지닌 집단을 파악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한 효율적인 예방 정책이 제시되어야 한다.
모집단(survey population)은 100병상 이상의 일반 병원에서 퇴원한 모든 환자로 정의하였으며, 단일과만 진료하는 100병상 이상의 병원과 요양 병원, 노인 전문병 원, 국군 병원 등은 제외하였다. 병상 규모에 따라 2단계 층화이단집락추출법을 사용하여 병상수를 기준으로 추출 틀을 층화한 후 병상 규모 별 층 내에서 병상수를 기준으로 병원을 정렬한 후 네이만배분법으로 추출된 170개의 의료기관에서 입원 치료를 받고 퇴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연 퇴원환자 수의 9%를 임의 추출하여 의무기록을 통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망 여부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운수사고 유형을 독립변수로 하였다.
의료이용 특성은 입원경로, 재원일수, 수술여부, 부 진단 여부, 음주 여부, 계절을 고려하였다. 입원경로는 응급, 외래, 기타로 구분하였고, 재원일수는 1-5일, 6-10 일, 11-15일, 16-20일, 21-25일, 26일 이상으로 구분하 였다.
의료이용 특성은 입원경로, 재원일수, 수술여부, 부 진단 여부, 음주 여부, 계절을 고려하였다. 입원경로는 응급, 외래, 기타로 구분하였고, 재원일수는 1-5일, 6-10 일, 11-15일, 16-20일, 21-25일, 26일 이상으로 구분하 였다.
조사 항목은 의료기관 정보, 인구사회 지리학적 정보, 환자의 내원 정보, 질병 및 치료에 관한 정보로 구성되어 있고, 손상 퇴원환자인 경우는 손상 및 중독의 외인코드와 손상 관련 심층정보를 추가적으로 조사하였다. 주 진단 1개와 부 진단 20개는 세계보건기구의 ICD-10 (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10th edition) 한글 버전인 한국 표준 질병사인분류 (Korean Classification of
퇴원손상심층조사는 복합 표본설계로 되어 있어 원시 자료 분석 시 가중치를 적용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므 로, 각 층의 표본 추출렬의 역수로 계산된 1차 가중치와, 각 표본 병원의 퇴원 환자 추출렬의 역수로 계산된 2차 가중치를 적용하여 전국 규모 환자를 추정 및 통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모집단 자료는 손상감시사업 홈페이지에서 원시자료 이용을 위한 동의서에 서명한 후 요청절차를 거쳐 허가를 받고 획득하였다.
본 연구는 노인 입원 환자의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보고된 5년의 퇴원손상심층조사 자료를 이용하였으며, 같은 기간 운수사고로 입원한 노인 입원 환자 7,697 명 중 우편번호와 부진단 및 입원경로에 대한 결측치와 이상치를 제외한 7,5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노인 입원 환자의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알아보고자 보건복지부가 2005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퇴원손상심층조사 자료 중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보고된 5년의 자료를 이용하였다. 퇴원손상 심층조사는 비용 효과적인 국가 단위 보건 정책 수립 및 손상예방사업의 기초 자료 생산을 위하여 질병관리본부 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가 단위의 보건의료통계이다.
의료기관 특성으로 병상 규모는 100-299병상, 300-499병상, 500-999병상, 1,000병상 이상, 의료기관 소재지는 서울을 포함한 경기도와 6개 광역시, 지방자치 도로 구분하였다.
데이터처리
노인 입원 환자의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 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 카이제곱검정과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값은 빈도와 백분율로 표시하였다. 통계적 유의수준은 P-value ≤ 0.
성능/효과
3가지 운수사고 유형 중 노인 입원 환자의 경우 무동력 교통수단(자전거/카트) 사고 입원 환자의 사망의 위험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가장 높았다. [Table 2]
연령을 기준으로 층화 분석 하였을 때, 85세 이상 초고령노인 집단에서는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통계 적으로 유의한 연관성은 없었다. 75~84세 고령노인 집단에서는 승용차 사고에 비하여 보행자 사고 입원 환자는 3.206배(OR : 3.206 95% CI 1.177-8.733), 65~74세 연소노인 집단에서는 승용차 사고에 비하여 무동력 교통수단(자전거/카트) 사고 입원 환자는 3.940배(OR : 3.940 95% CI 1.315-11.801), 보행자 사고 입원 환자는 3.864배(OR : 3.864 95% CI 1.174-12.716) 통계적 으로 유의하게 사망의 위험이 높았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로 파악된 노인 운수사고 환자의 사망 위험은 ‘승용차 사고’ 입원 환자에 비하여 ‘오토바이 사고’, ‘무동력 교통수단(자전거/카트) 사고’, ‘보행자 사고’ 입원 환자의 경우가 높았다.
또한, 성별을 기준으로 남성과 여성 두 집단으로 층화 분석을 하였을 때, 남성에서는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연관성이 없었지만, 여성에서는 ‘보행자 사고’ 입원 환자 집단에서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연관성이 있었다.
여 성별, 연령, 거주 지역, 의료기관 소재지, 의료보장 형태, 입원경로, 병상규모, 수술여부, 부진단 여부, 음주 여부, 재원일수, 계절 변수들을 보정한 후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승용차 사고’ 입원 환자에 비하여 ‘오토바이 사고’, ‘무동력 교통수단(자전거/카트) 사고’, ‘보행자 사고’ 입원 환자는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사망의 위험이 높았다.
연령을 기준 으로 ‘65~74세’, ‘75~84세’, ‘85세 이상’ 세 집단으로 층화 분석을 하였을 때, 85세 이상에서는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연관성이 없었지만, 65~74세 집단에서는 ‘보행자 사고’와 ‘무동력 교통수단 (자전거/카트) 사고’ 입원 환자 집단에서, 75~84세 집단에서는 ‘보행자 사고’ 집단에서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연관성이 있었다.
동일 운수사고 유형으로 인한 입원 및 사망 환자이더라도 동반 질환의 중증도에 따라 사망에 이르는 치료 결과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 고, 본 연구는 운수사고로 인하여 입원한 환자들의 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한 초기 연구로써 의의를 갖으며, 성별과 연령 집단에 따라 층화 분석을 하였으므로, 관련 정책 수립 시 노인 집단에서 사망의 위험이 높은 운수사고의 유형을 파악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의미가 있다.
첫째, 기존 연구에서 운수사고 입원 환자의 사고 유형별 손상 부위 및 양상의 분포를 살펴본 것이 많았으나, 본 연구를 통하여 각각 운수사고 유형에 따라 사망의 위험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추후 연구를 통하여 사망의 위험이 높은 운수사고 유형에 집중하여 운수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한 정책적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지만 여성 무동력 교통수단(자전거/카트) 환자의 사망의 위험이 6.486배로 매우 높았다. [Table 3]
후속연구
본 연구의 결과는 고령화에 따라 늘어나는 노인 손상 환자를 위한 시스템 및 정책이 필요하다는 연구[16], 코호트 연구 결과 75세 이상 노인들의 손상 치료 결과가 젊은 사람들에 비하여 좋지 못하였다는 연구[17] 및 같은 유형의 젊은 운수사고 환자들에 비하여 노인 환자들은 약 2배 정도 많이 사망한다는 선행 연구[18], 노인 운수 사고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에도 관련된 실증 연구가 부족하고 예방 대책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연구의 결과와[19]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결과는 노인의 운수사고 유형과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여 관련 정책의 마련이 시급하다는 고려의 근거일 뿐, 사회적으로 기여할 기회와 시간이 노인에 비하여 많이 남아있는 청소년 및 청, 장년층의 운수사고 예방 관련 정책에 대한 중요성을 낮추는 근거로 이해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다.
첫째, 본 연구는 퇴원손상심층조사 원시 자료를 이용하여 횡단면적 분석을 진행한 연구이기 때문에 변수들 사이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기 힘들다. 둘째, 운수사고와 관련하여 본 연구가 고려한 보정 변수들 외에 더 많은 변수들을 보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2차 자료를 이용한 연구이기 때문에, 질환의 중증도 차이를 보정하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 파악한 현황과 통계 분석 결과 및 제언을 바탕으로 증가하는 노인 집단의 운수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하여 노인 집단의 운수사고 유형별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정책적 고려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둘째, 운수사고와 관련하여 본 연구가 고려한 보정 변수들 외에 더 많은 변수들을 보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본 연구는 2차 자료를 이용한 연구이기 때문에, 질환의 중증도 차이를 보정하지 못하였다. 동일 운수사고 유형으로 인한 입원 및 사망 환자이더라도 동반 질환의 중증도에 따라 사망에 이르는 치료 결과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아래와 같은 제한점이 있다. 첫째, 본 연구는 퇴원손상심층조사 원시 자료를 이용하여 횡단면적 분석을 진행한 연구이기 때문에 변수들 사이의 인과 관계를 파악하기 힘들다. 둘째, 운수사고와 관련하여 본 연구가 고려한 보정 변수들 외에 더 많은 변수들을 보정할 필요가 있다.
첫째, 기존 연구에서 운수사고 입원 환자의 사고 유형별 손상 부위 및 양상의 분포를 살펴본 것이 많았으나, 본 연구를 통하여 각각 운수사고 유형에 따라 사망의 위험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 추후 연구를 통하여 사망의 위험이 높은 운수사고 유형에 집중하여 운수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한 정책적 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셋째, 운수사고로 인한 사망의 위험을 고려하여 세분화된 집단으로 나누어 고려한 선행 연구가 매우 적다.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세분화된 인구집단, 본 연구의 결과에서 확인된 여성 노인의 보행자 사고 집단을 운수사고 사망 고위험군으로 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집중된 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양한 유형의 교통 수단 수요가 폭발적을 증가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현대 사회의 도시화, 산업화, 교외화에 따른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운수사고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보건사회학적 문제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으며[1], 한국 역시 급격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편리함을 추구하는 심리가 커짐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교통 수단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2].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120만명이 운수사고로 인하여 사망하고, 약 5,000만명 이상이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중증 손상을 입는다고 알려져 있다[3].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노인의 사회적 활동이 증가하는 점을 고려하였을 떄 늘어나는 것은?
선행 연구에 따르면 노령화로 인한 운동 및 감각 기능, 인지적 능력의 저하와 지각 반응 시간의 지체로 운수사고로 인하여 사망할 위험이 나이가 많아질수록 높아진다[11]. 한국의 빠른 고령화 속도와 노인의 사회적 활동이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운수사고로 인한 노인 사망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교통량의 증가로 인한 전 세계 연간 사상자는 어떻게 되는가?
현대 사회의 도시화, 산업화, 교외화에 따른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운수사고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보건사회학적 문제 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으며[1], 한국 역시 급격한 경제성장과 더불어 편리함을 추구하는 심리가 커짐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교통 수단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2]. 교통량의 증가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매년 약 120만명이 운수사고로 인하여 사망하고, 약 5,000만명 이상이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한 중증 손상을 입는다고 알려져 있다[3]. 2018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운수사고에 의한 사망은 한국의 사망 원인 중 10번 째로 흔하며, 특히 운수사고로 인한 사망자의 40% 이상이 65세 이상 노인이며, 이들이 차지하는 비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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