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여고생의 구강건강자각증상과 학업스트레스의 관련성
The Relationship between Oral Health Symptoms and Academic Stress in Some High School Girls 원문보기

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4 no.2, 2020년, pp.93 - 104  

박소영 (원광보건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oral health awareness symptoms and academic stress in some high school girls and to find out existing improvement plans. Methods: This study conducted a self-reported survey on 303 high school girls from four high sch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여고생의 구강건강자각증상과 학업스트레스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하고자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부 여고생의 구강건강자각증상과 학업스트레스와의 관련성을 알아보고 유의한 변인에 대한 추이변화를 살펴보고자 실시하였다. 함축적인 결과로는 여고생의 학업스트레스는 높은편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며, 학업스트레스와 구강건강자각증상은 긴밀한 연관성이 있었다.
  • 본 연구의 시사점은 입시를 준비하는 여고생들이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와 구강건강관련증상이 개연되어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고등학교 시기의 교육환경에 적합하며, 구강병을 조기 발견·치료할 수 있는 실천 가능한 학교구강보건사업이 절실히 요구된다.
  • 그러나 아직까지는 여고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관련된 구강건강자각 증상을 다양한 변인으로 조사한 자료가 미비하다. 이에 저자는 여고생들의 학업스트레스와 구강건강 증상 관련 조사가 보건학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판단되며 학교구강보건사업 및 구강보건교육에 도움이 되는 실현성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B.W. Kang, I.Y. Gu, H.M. Kwon, M.J. Kim, I.S. Kim, H.J. Kim et al(2019), Public Oral Health. 5th ed, Seoul:Komoonsa, pp.67-70. 

  2.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6/1/index.board?bmode 

  3. A.R. Heo, I.S. Park, K.S. Song(2016), Influence of Stress on Oral Health Practice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16)1;45-52. 

  4. J.K. Kim(2018), The Effects of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Stress on Suicidal Ideation : Moder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The Graduate School of Kukje Theological University and Seminary, pp.1-113. 

  5. M.S. Kim(2015), The Subjective Well-being of Korean Children and Its Policy Implications,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pp.14-26. 

  6. S.R. Kim, S.J. Han(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Oral Health Status and Entrance Exam Stress Levels in High School Students, The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15(4);509-517. 

  7. A. Cruz, B. Carvalho, J. Lacerda, M. Carneiro, P. Santos, A. Carneiro, R. Resende(2020), Association of Stress and Oral Lesions, Oral Surgery, Oral Medicine, Oral Pathology and Oral Radiology, Vol.129(1);137-138. 

  8. S.H. Shin(2014), Relationship between Employment Stress and Oral Symptoms in Health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14(4);519-526. 

  9. M.J. Jun, J.S. Kim(2017), The Convergence Impact of Oral Health Behaviors, Health behaviors to Stress in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8(4);139-148. 

  10. K.H. Yang, Y.H. Kim, K.S. Park(2013), Factors Related to Stress, Coping, and Physical Symptom in High School Girls, The Journal of Oriental Medical Preventive, Vol.17(1);13-25. 

  11. G. MacKerron, S. Mourato(2013), Happiness is Greater in Natural Environments, Global Environmental Change, Vol.(23)5;992-1000. 

  12. S.Y. Park(2019), Effects of Mental Health and Oral Health Symptoms of the Myself Generation on Orientation to Happines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3)2;93-105. 

  13. O.S. Cho, J.A. Paik(2014), The Effects of Adolescent's Academic Stress and School Bullying Victim on Suicidal Idea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8)2;233-244. 

  14. C.M. Park, H.S. Yoon(2018), Perceived Oral Subjective Symptoms According to Stress Level of Adult Femal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8)9;837-846. 

  15. Y.Y.Jung, J.T. Hong(2013), A Study of the Relation of Stress to Oral Parafunctional Habits of Mal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13)4;471-479. 

  16. E.S. Jeon, J.H. Lee(2009), Relation between Maxillofacial Trauma Experience and Temporomandibular Disorder Prevalence among Some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9)7;218-224. 

  17. M.H. Hong, M.A. Jeong(2010), A Study on Oral Symptoms and Oral Health Behavior among Second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1(4);1534-1539. 

  18. I.S. Kim, O.J. Sook, E.S. Lee, Y.H. Jang, S.H. Jung, M.A. Jung(2013), Dental Nutrition, Seoul:Komoonsa, pp.27-3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