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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해 환경 하에서 내파 충격파를 받는 내압 선체의 동적 좌굴 평가 기법
Dynamic Stability Assessment of Pressure Hull in Deep Sea against Implosion Pressure Pulse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7 no.4, 2020년, pp.198 - 206  

노인식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조상래 ((주)울산랩) ,  조윤식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dynamic structural behavior of pressure vessels due to pressure pulse initiated by implosion of neighbouring airbacked equipments including Unmanned Underwater Vehicles (UUV), sensor system, and so on were dealt with for the structural design and safety assessment of pressure hu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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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국내에서는 아직 이와 같이 수중 무기체계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는 내파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조차 이루어진 사례가 없어 관련된 기반 연구 활성화가 시급한 상황이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심해의 높은 정수압 하에서 내압용기의 내파로 인하여 발생된 근접 충격파의 전파 그리고 인접한 내압 선체의 동적 안정성 상실에 대한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잠수함 부가 장비의 내파에 대비한 구조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막대한 계산 노력이 필요한 정밀한 비선형 유체 구조 상호작용 해석 기법을 설계 초기 단계부터 적용하기는 어렵다.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잠수체의 안전 설계를 위해서 초기 설계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좀 더 간편한 해석 및 안전성 평가 방법을 개발 함으로써 정, 동적 외압에 의한 내압 구조의 붕괴현상 자체만 아니라 발생되는 압력 충격파의 발생과 전파뿐만 아니라 구조-유체 상호작용과 초기 정수압이 내압 구조의 내 충격 강도에 미치는 영향 등 상호 관계를 포괄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내파실험에서 얻어진 내파 충격파 시계 열들을 검토함으로써 내파 충격파 시계열의 전형적인 특성을 분석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주어진 내파 충격파 에너지로부터 내파 충격파 시계열을 모델링함으로써 내파 충격파의 피크치 크기및 지속시간 추정할 수 있는 이상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 진동좌굴은 구조물의 진동 진폭이 반복적으로 작용하는 어떤 특정 주파수와 진폭을 갖는 하중(oscillatory loads)에 의해 허용수준 이상으로 커지는 현상을 말하며, 충격좌굴(pulse buckling) 문제는 충격파 (single pulse)와 같은 과도 하중(transient loads) 에 의해 발생되는 구조물의 동적 변형, 진동모드 및 지속시간과 함께 구조물의 구조적 안전성 문제를 검토한다. 본 연구에서는 내파 충격파에 의한 내압선체의 구조적 안정성 문제에 관심이 있으므로 충격좌굴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 또한 수중에서 거동하게 되므로 유체와 구조 사이의 동적 상호작 용(유탄성 거동)을 고려해야 한다. 비정상 상태의 유탄성 거동을 정확히 다루기는 어렵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통상적인 부가수 질량(added mass) 문제로 접근 하고자 한다.
  • 잠수함 부가장비의 내파 상황을 상정하여 초기 정수압이 작용 하고 있는 심해 정수압 하에서 내파 충격파를 받는 내압선체의 동적 좌굴 거동을 해석적으로 추정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초기 정수압이 충격파를 받는 내압 선체의 구조 거동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추정하여 부가장비 내파 시 발생되는 충격 파에 의해 인접한 내압 선체가 급속한 동적 좌굴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이 때, 압력파의 시간에 따른 전파 현상은 무시하고 전 영역에서 동시에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한다. 해석 순서는 축대칭 진동 응답을 나타내는 식 (14)을 먼저 풀고, 이 결과로 계산된 W0를 이용하여 식 (19)의 비 축대칭 변형 성분 Wn을 시간영역에서 구한다.
  • 현재까지 얻어진 해석해는 실린더가 원주 방향으로 균일하게 축대칭으로 작용하는 내파에 의한 충격 압력을 받는 것으로 가정 하고 있다. 내파 충격파의 크기는 내파 원점에서 떨어진 거리에 반비례하게 되므로 내압 선체가 내파 원점에서 조금 떨어진 경우 라면 큰 문제없이 적용될 수 있으나 매우 근접한 상태라면 원주 방향 위치에 따라 내파 원점과의 거리가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있기 때문에 비 축대칭 문제로 확장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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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잠수체의 안전 및 효율적 설계에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수중 내파의 기전 특히 압력 충격파 형태의 에너지 전달 현상은 잠수체의 안전 및 효율적 설계에 중요한 요소이다. 아직 잠수체 내압선체 구조설계 과정은 보수적인 측면에서 다루어지고 있어 내압구조가 비교적 무거운 설계로 귀착되고 상대적으로 고비 용, 비효율 설계가 되기 쉽다.
잠수함에서 연쇄적 급속붕괴 즉 내파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2016)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잠수함 내압선체의 구조안전성 문제에 있어서 외부에 장착된 센서시스템, 무인잠수정 등 특수 부가 장비들의 내파로 인한 충격은 인접 잠수함 내압 선체에 매우 인접한 근접 충격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통상적인 원거리 수중폭발 보다 잠수함의 동적 안정성 에 더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 그 동안 내파 충격파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는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세계적인 관점에서 볼 때도 2000년대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진동좌굴이란 무엇인가? 구조물의 동적 좌굴문제는 진동좌굴(vibration buckling) 문제와 충격좌굴(pulse buckling)문제로 구분할 수 있다. 진동좌굴은 구조물의 진동 진폭이 반복적으로 작용하는 어떤 특정 주파수와 진폭을 갖는 하중(oscillatory loads)에 의해 허용수준 이상으로 커지는 현상을 말하며, 충격좌굴(pulse buckling) 문제는 충격파 (single pulse)와 같은 과도 하중(transient loads) 에 의해 발생되는 구조물의 동적 변형, 진동모드 및 지속시간과 함께 구조물의 구조적 안전성 문제를 검토한다. 본 연구에서는 내파 충격파에 의한 내압선체의 구조적 안정성 문제에 관심이 있으므로 충격좌굴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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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itter, N.P. & Shepherd, J.E., 2014. Dynamic buckling and fluid - structure interaction of submerged tubular structures In: Shukla, A., Rajapakse, D.S., Hynes, M.E. (Eds.), Blast Mitigation -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ies. Springer, NewYork, pp.189-227. 

  2. Damazo, J., Porowski, R., Shepherd, J.E. & Inaba, K., 2010. Fluid-structure interaction of submerged tubes subjected to impact generated stress waves, 16th US National Congress of Theoretical and Applied Mechanics, June 27-July 2, 2010, State College, Pennsylvania, USA. 

  3. Lindberg, H. & Florence, A., 1987. Dynamic Pulse Buckling-Theory and Experiment, Martinus Nijhoff Publishers. 

  4. Matos, H., Gupta, S. & Shukla, A., 2018. Structural instability and water hammer signatures from shock-initiated implosions in confining environments, Mechanics of Materials, 116, 169-179. 

  5. Nho, I.S., Ryu, J.W., Lim, S.J., & Cho, S.R., 2017. Buckling analysis of circular cylinders with initial imperfection subjected to hydrostatic pressure.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4(3), pp.267-273. 

  6. Nho, I.S., Cho, S.R., Kim, Y.Y., Han, S. & Cho, Y.S., 2020. Implosion Analysis of Circular Cylinder using Simplified Mode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7(1), pp.8-14. 

  7. Turner, S. & Ambrico, J., 2013. Underwater implosion of cylindrical metal tubes. Journal of Applied Mechanics, 80, 011013, pp.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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