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K-12 학생 및 교사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고찰
Review o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K-12 Students and Teache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3 no.4, 2020년, pp.1 - 11  

김수환 (총신대학교) ,  김성훈 (고려대학교 대학원) ,  이민정 (중앙대학교) ,  김현철 (고려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초중등 교육에 도입되고 있는 인공지능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등을 교육과정의 측면과 교사교육에 필요한 요인 측면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우리나라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1차 문헌으로는 국내외 논문 9편, 2차 문헌으로는 11편의 국내외 정책 보고서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수집된 문헌을 서술적 고찰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문헌의 다각도 분석을 위해 교육과정 구성요소 측면과 TPACK 요소 측면에서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인공지능 교육 대상을 인공지능 사용자, 활용자, 개발자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에서는 사용자와 활용자 단계가 적합하고, 사용자 교육을 위해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포함해야 한다. 활용자 교육을 위해 현재의 컴퓨팅 사고력코딩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인공지능의 기능을 적용하여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을 목표로 삼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교사는 교수 지식 및 플랫폼 사용 능력 외에도 문제해결, 추론, 학습, 인식 영역 및 일부 응용수학, 인지/심리학/윤리에 대한 내용 지식이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연수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irection of AI education in K-12 education through investigating and analyzing aspects of the purpose, content, and methods of AI education as the curriculum and teacher training factors. We collected and analyzed 9 papers as the primary literature and 11...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의 동향과 논의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초중등 학생과 교사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한국에서는 2019년 12월 17일 제53회 국무회의를 통해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발표하였다[14]. 전 생애 모든 직군에 걸쳐 AI 교육 실시 및 세계 최고의 AI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 중 초중고관련 아젠다는 <표 1>과 같다.
  • 가령, ④⑤ 항목은 기본적인 ‘인공지능 리터러시(소양) 교육’에 해당한다. 통상적으로 우리 주변과 산업에서는 인공지능 서비스와 제품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사용하여 해당 분야의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역량을 목표로 한다. 인공지능 사용자 수준에 필요한 역량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이정원.문형돈 (2018). 국내 인공지능 인식 현황 연구. 한국통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1396-1397. 

  2. 교육부 (2015). 소프트웨어 운영 지침. 

  3. 성정숙.김현철 (2015). 국외 컴퓨터 교육과정의 변화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8(1), 45-54. 

  4. 김현철 (2019). 정보적 사고에서 인공지능까지. 서울: 한빛아카데미. 

  5. 교육부 (2015). 초중등 교육과정 총론. 

  6. 한국과학창의재단 (2019). 2019 AI 융합교육정책자료집.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7. Wollowski, M., Selkowitz, R., Brown, L. E., Goel, A., Luger, G., Marshall, J., & Norvig, P. (2016, March). A survey of current practice and teaching of AI. In Thirtieth AAAI Conference on Artificial Intelligence. 

  8. Kandlhofer, M., Steinbauer, G., Hirschmugl-Gaisch, S., & Huber, P. (2016, October). Artificial intelligence and computer science in education: From kindergarten to university. In 2016 IEEE Frontiers in Education Conference (FIE) (pp. 1-9). IEEE. 

  9. Han, X., Hu, F., Xiong, G., Liu, X., Gong, X., Niu, X., & Wang, X. (2018). Design of AI+ Curriculum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in Qingdao. In 2018 Chinese Automation Congress (CAC) (pp. 4135-4140). IEEE. 

  10. Yu, Y., & Chen, Y. (2018). Design and development of high school artificial intelligence textbook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Open Access Library Journal, 5(9), 1-15. 

  11. 미국 Executive Office of the President (2016). Artificial Intelligence, Automation and the Economy. 2020.03.10. 검색. https://obamawhitehouse.archives.gov/sites/whitehouse.gov/files/documents/Artificial-Intelligence-Automation-Economy.PDF 

  12. 미국 NSTC (2019). 2019 Executive Order on Maintaining American Leadership in Artificial Intellignece. 2020.02.20. 검색 https://www.whitehouse.gov/presidential-actions/executive-order-maintaining-american-leadership-artificial-intelligence/ 

  13. 미국 AI4K12 사이트. 2020.02.20. 검색. https://github.com/touretzkyds/ai4k12/wiki 

  14. 관계부처합동 (2019). 인공지능 국가전략. 2020.03.10. 검 색. http://www.korea.kr/news/pressReleaseView.do?newsId156366736 

  15. 이은경 (2020). 국내외 초중등학교 인공지능 교육과정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3(1), 37-44. 

  16. 한국과학창의재단 (2019). 차세대 소프트웨어 (SW)교육 표준모델 개발.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17. 류미영.한선관 (2019). 딥러닝 개념을 위한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6), 583-590. 

  18. 이영호 (2019). 블록형 프로그래밍 언어 기반 인공지능 교육이 학습자의 인공지능 기술 태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3(2), 189-196. 

  19. 김영천 (역) (2016). 질적연구방법론1. Denzin, N, K의 The research act: A theoretical instruction to sociological methods. 3rd ed. 파주: 아카데미프레스 

  20. Mishra P., Koehler M. J. (2006). Technological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A Framework for Integrating Technology in Teacher Knowledge. Teachers College Record. 108(6), 1017-1054. 

  21. 최현종.이태욱 (2015). TPACK 모형에 기반한 예비 교사의 테크놀로지 지식 교육 프로그램 적용과 분석.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0(2), 231-239. 

  22. 미국 AI4All Open Learning. 2020.02.20. 검색. http://ai-4-all.org/open-learning 

  23. 미국 ECS 사이트. 2020.02.20. 검색. http://www.exploringcs.org/ 

  24. 현성은 (2017). 중국의 인공지능(AI) 전략 :'차세대 인공지능 발전계획'을 중심으로. NIA Special Report 2017-10, 한국정보화진흥원. 

  25. 백병화.안인희 (2018). 중국 인공지능 정책 분석 및 시사점. 정보통신기획평가원. 

  26. 중국 인공지능 실험교재 목차. 2020.02.20. 검색. https://m.blog.naver.com/entrylabs/221602290971 

  27. 중국, 인공지능 교과서. 2020.02.20. 검색. https://item.jd.com/12461281.html 

  28. 일본 종합과학기술.혁신회의(CSTI) 이슈별 논의. KISTEP(2018.12.) 

  29. 김용성 (2019). 인공지능(AI) 시대의 주요국의 인재양성 정책동향. 소프트웨어 정책 연구소. 

  30. 이소율 (2017). TPACK 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이 초등 교사의 정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31. 미국 Machine Learning for Kids - IBM.org. 2020.02.20. 검색. https://www.ibm.org/activities/machine-learning-for-kids 

  32. 미국 Teachable Machine. 2020.02.20. 검색. https://teachablemachine.withgoogle.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