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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3 no.3, 2020년, pp.17 - 30
김성원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이영준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Although the importa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AI) education is increasing, research on the development of test tools has not been conducted in AI education research in Korea has not been conducted. Accordingly, there is a limit to designing AI curriculum and analyzing the effect of the educati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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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도란 무엇인가? | 선행 연구를 종합하면, 태도는 특정한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경향성이며, 지속적이며 규칙적인 패턴을 보이며, 학습을 통해 형성되며 후천적인 변화가 가능한 요인 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 |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된 이유는 무엇인가? | 이은경(2020)은 AI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한국보다 미국의 AI 교육이 심화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하였다. 4차산업혁명에서 인공지능은 핵심 기술이므로 전 세계적으로 인공지능 관련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지만, 한국의 AI 교육은 지능정보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기에는 부족하였다. 따라서 인공지능 교육을 위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5]. | |
중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검사 도구의 구성요인은 무엇인가? | 첫째, 중학생의 인공지능에 대한 태도 검사 도구의 구성요인은 인공지능의 사회적 영향, 인공지능과 의사소통, 인공지능과 상호작용, 인공지능과 감정적 교류, 인공지능의 특성이었다. 기존의 로봇과 컴퓨터에 대한 태도를 조사하는 검사 도구 분석 결과와 인공지능 전문가 협의를 통하여 구성요인과 검사 문항을 개발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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