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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기초 코딩 교육에서 학습자의 시각적 문해력과 사고 유형이 프로그램 이해와 작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Analysis of the Effects of Learners' Visual Literacy and Thinking Patterns on Program Understanding and Writing in Basic Coding Education for Computer Non-major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3 no.2, 2020년, pp.1 - 11  

박찬정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현정석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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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이 점차 중요하게 다루어지면서 2019년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2년까지 초·중등학교에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을 필수교육으로 확대하는 계획을 발표하였다. 초·중등학교에서는 물론, 대부분 대학교에서도 컴퓨터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한 소프트웨어 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지만, 컴퓨터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코딩 교육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대학의 교양 과목으로 컴퓨터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한 코딩 교육에서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찾고자 한다.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로 불리는 요즘 대학생들은 시각적 정보를 선호하고 디지털 네이티브로 컴퓨터에 익숙하다. 이런 특징을 기반으로 대학생들의 시각적 문해력과 사고 유형을 조사한 후, 기초 코딩 과목에서 학생들의 시각적 문해력과 사고유형이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작성하는 코딩 기반의 문제해결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코딩이 처음인 컴퓨터 비전공자 학생들을 위한 코딩 활동에 대해서 보다 효율적인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oftwar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became more and more important, in December 2019, the Ministry of Science and ICT announced plans to expand software and AI education to mandatory educatio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by 2022. In addition to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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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요인들에 대한 측정항목들을 분석하여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작성하는 코딩 기반 문제해결력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 분석한다. 또한, 시각적 문해력 요인과 사고 유형 요인 간 상호작용 효과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여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효과적인 수업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이처럼 국내·외에서 Python 언어는 대학의 컴퓨터 비전공자에게 적합한 언어로 판단할 수 있다[15]. 본 논문에서는 Python 프로그래밍을 다루는 한 대학의 교양 과목을 수강한 컴퓨터 비전공자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작성하는 코딩 기반의 문제해결력을 측정한다. 이를 위해 Python 프로그래밍 요소를 부분적으로 묻는 <문제해결력 측정문항군 1>과 전체 프로그래밍 요소를 포함한 <문제해결력 측정문항군 2>를 바탕으로 어떤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높은 문제해결력을 갖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시각적 정보를 찾는 요즘 Z세대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시각적 문해력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였다. 한 연구에서 시각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은 시각적 메시지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그러한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이라 정의하였다[40].
  • 본 논문은 시각적 문해력이 컴퓨터 과학 교육 중 하나인 코딩 교육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시각적 문해력을 고려하지 않았던 이전 연구[21][22]에서는 프로그래밍 초보자의 경우에는 구체적인 사고 유형을 가진 학습자가 더 유리하였다.
  • 2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적용한 시각적 문해력의 개념과 설문 문항을 기술하였다. 아울러 추상적/구체적 사고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설문 문항을 제시한다. 3장에서는 설문에 사용될 측정 문항을 기술한다.
  • 이를 위해 Python 프로그래밍 요소를 부분적으로 묻는 과 전체 프로그래밍 요소를 포함한 를 바탕으로 어떤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높은 문제해결력을 갖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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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3)

  1. 교육부 (2015). 2015 개정 교육과정 보도자료. http://www.moe.go.kr/web/100063/ko/board/view.do?bbsId316&boardSeq62381& modeview에서 인용. 

  2.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2015).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 2015 개정시기. http://ncic.go.kr/mobile.dwn.ogf.inventoryList.do#에서 인용. 

  3. 손병국.송상호 (2018). 초등학교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에듀테인먼트 특성에 대한 주관성 유형 탐색.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2(2), 177-193. 

  4. 주현재.이현민.최성경 (2019). 4Cs 역량 증진을 위한 코딩 교양 교과목 개발 - S 전문대학 교양 교육을 중심으로-. 문화와융합, 41(6), 817-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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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https://cacm.acm.org/blogs/blog-cacm/176450-python-is-now-the-most-popular-introductory-teaching-language-at-top-u-s-universities/fulltext에서 인용. 

  15. 이영석 (2018). 컴퓨터 비전공자를 위한 파이썬 기반 소프트웨어 교육 모델. 한국융합학회논문지, 9(3), 7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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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박찬정.현정석 (2018). 컴퓨팅 사고력을 위한 시각적 다이어그램 구조화의 성별 및 추상적 사고 성향 차이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1(3),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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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Entry. https://playentry.org/#!/에서 인용. 

  40. https://www.thecampbellinstitute.org/wp-content/uploads/2017/09/Campbell-Institute-Visual-Literacy-WP.pdf 에서 인용. 

  41. 박소라.김정선 (2011). 시각적 문해력 향상을 위한 그 림책의 그림 읽기 전략 연구. 미술교육연구논총, 30, 27-53. 

  42. Lohr, L. L. (2007). Creating graphics for learning and performance: Lessons in visual literacy. Prentice Hall Press. 

  43. https://www.pathstoliteracy.org/blog/recognizing-and-building-abstract-thinking-child-visual-impairment#에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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