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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sigma 방법론을 적용한 종합설계 교육모델 개발
Development of Capstone Design Education Model Using 6-sigma Methodology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4, 2020년, pp.28 - 36  

유경현 (군산대학교 기계융합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pstone design education is essential in the engineering design process according to the certification standards of ABEEK. Capstone design process should be properly trained in undergraduate courses in order to increase the design ability of systems, components and processes within realistic cons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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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현재 기업에서 운영되고 있는 제품개발 프로세스인 6 시그마 방법론을 적용한 공학설계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그러나 공학교육인증원에서는 종합설계를 통하여 팀워크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도 배양하도록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주어진 공학설계 절차를 고려하면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단계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고학년 학생들에게 공학 설계 절차를 준수하면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DMADV 방법론을 기초로 종합설계프로젝트 진행 절차를 제안하고자한다.
  • 본 교과목은 자동차공학전공 공학자의 설계 능력에 부합하도록 2018년 한국자동차공학회에서 주최하는 대학생자작자동차 대회에 출품 가능한 자작자동차를 설계, 제작, 시험 및 평가하는 것에 설계 목표를 두고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 소개된 설계교육의 방법론을 검토해 보고, 내실 있는 공학교육인증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현실적인 설계교육으로서 6 Sigma를 적용한 설계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종합설계 교육을 위한 방법론으로 6-Sigma 모델을 수정한 DMADVR 설계방법론을 새로운 설계방법 모델로 제안하고 그에 대한 적용 사례를 살펴보았다. 제안된 DMADVR 설계방법론은 문제 정의, 측정, 분석, 설계, 검증 및 보고서 작성 등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고, 각 단계별 수행 도구들과 결과물을 창출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공학설계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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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김종빈(2005). Commercial 6시그마 실천 매뉴얼. 디에스알아이. 

  2. 김종원(2008). 공학설계-창의적 신제품 개발방법론. 문운당. 

  3. 노재범.이팔훈.이승훈(2005). 서비스 이노베이션 엔진, 6시그마. 삼성경제연구소. 

  4. 창원특수강6시그마연구회(2003). 실행하기 쉬원 6시그마 DFSS 기법. 한국능률협회. 

  5. 한국공학교육인증원. 공학교육인증기준2015. ABEEK-2014-ABE-010 

  6. 한국공학교육인증원. KEC2015 인증평가 판정가이드. 

  7. Dieter G.E. & Schmidt L.C.(2007). Engineering Design. McGraw-Hill. 

  8. Dym. C. L. et al.(1994). Engineering Design. Wiley. 

  9. Eggert R.J.(2005). Engineering Design. Pearson Education, I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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