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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the success of total six sigma innovation, it is necessary to improve the suppliers' quality in the supply chain. This paper presents the deployment and support system of six sigma innovation for supply chain quality improvement, with the application to an aerospace production company. The pro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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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협력업체의 추진전략은 6시그마 활동을 통해 자체 혁신문화를 정착시키고, 원가(Cost), 납기(Delivery), 품질(Quality) 등의 개선 과제를 추진하여 성과를 창출하고, 업체의 재무구조를 개선하며,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모기업과 협력업체가 함께 발전하는 상생의 협력문화를 구축하여 공급망 자체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공급망관리 측면에서 협력업체와의 상생협력을 위한 6시그마 혁신활동의 적용방법과 지원체계를 K-기업의 사례를 통하여 제시하였다. K-기업은 공급망 내 협력기업에 혁신활동을 지원하기 이전에, 우선 2005년부터 본격적으로 6시그마 기법을 전사차원의 경영혁신의 Tool로서 도입하여 기업 내부의 혁신 역량을 강화하였으며, 함양된 혁신역량과 양성된 MBB(Master Black Belt)를 통해, 2006년도 희망업체를 우선 대상으로 시범과제 수행을 시작으로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협력업체에 6시그마활동을 전파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대기업이 공급망관리의 일환으로 협력업체에 대한 혁신활동을 전개하는 사례를 다루어 협력업체의 6시그마를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에 직접적인 가이드역할을 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전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K-기업의 협력업체에 대한 혁신활동 추진 방법론을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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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기업의 공급망 내 협력기업의 6시그마 추진 프로세스 각 단계 별로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가? (1) 과제선정: Q(품질), C(원가), D(납기)에 입각하여 업체를 선정하고 모기업의 MBB 및 관련부서가 검토를 통해 확정한다. (2) 과제수행: 협력업체 리더가 6시그마 단계인 DMAIC(Define-Measure-Analyze-Improve-Control)에 맞춰 과제를 수행하며 모기업 MBB가 과제지도를 한다. (3) 성과검증: 모기업의 재무평가원(Financial Effects Analyst; FEA)이 성과 평가기준에 의거 실시한다. (4) 성과공유(BS; Benefit Sharing): 협력업체 자체의 원가절감 분과 모기업의 원가절감 분에 대해 상호 공유하는 것으로 구성하였다.
공급망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경쟁우위를 점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라면 공급망(공급사슬, Supply Chain) 측면에서 경영환경을 진단하고, 소재공급에서부터 고객까지의 전체 공급망 최적화를 통하여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공급망은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모든 관계자로 구성된다. 즉 생산자와 공급자뿐만 아니라 운송, 창고관리, 도매업자 그리고 심지어는 고객까지도 포함한다. 생산자와 같은 조직 내부에서의 공급망은 고객요구를 받고 이를 충족시키는 모든 기능을 포함한다.
공급망 관리는 무엇인가?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란 제품 생산에서 유통에 이르는 전체 프로세스에 걸쳐 협력업체와의 정보공유, 협업을 통한 재고관리 등 공급망과 관련된 의사결정의 최적화를 추구하는 관리기법이다(정호상 외, 2008; Chopro and Meindl,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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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김기찬, 김수욱, 박건수, 박성태, 박지윤, 송창석, 이종옥, 임일, 강호영, 한정화 (2006),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의 이론적 모형 설계: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기업생태계 구축", 중소기업연구, 28권, 3호, pp.381-410. 

  2. 류제현 (2010), "도요타 리콜사태와 시사점", IE 매거진, 17권, 1호, pp.18-21. 

  3. 박형진, 김영태, 윤정기, 양홍모, 정방환, 가철순, 박홍욱 (2006), "SCM과 6 Sigma를 결합한 혁신 방법론 개발", 대한산업공학회지, 32권, 4호, pp.323-337. 

  4. 성수경, 김준석 (2010), "지속적인 혁신과 동기부여를 위한 성과평가와 보상", 청문각. 

  5. 성수경, 김준석, 윤태홍, 김창열, 변재현 (2009), "전사적 혁신을 위한 소집단활동에 대한 사례연구", 산업공학, 22권, 2호, pp. 135-143. 

  6. 성수경, 윤태홍, 변재현 (2008), "수주산업의 6시그마 성과평가체계와 사례", 품질경영학회지, 36권, 3호, pp.45-54. 

  7. 아시아경제 (2009), 포스코 - 앞선 기술 나누고 성과도 공유 '상생 교과서', 2009. 3. 16, 아시아경제. 

  8. 정호상, 한일영, 문지원 (2008), "경쟁우위의 새로운 원천 : SCM", CEO Information, 제668호, 2008. 8. 20, 삼성경제연구소. 

  9. 파이낸셜뉴스 (2006), 우수협력 사례와 개선점(http://www.fnnews.com), 2006. 10. 22, 파이낸셜뉴스. 

  10. Chopro, S. and Meindl, P. (2007), "Supply Chain Management - Strategy, Planning & Operations, 3rd Edition", Pearson Education. 

  11. Haywood, M. (2002), "An Investigation into Supply Chain Vulnerability Management within UK Aerospace Manufacturing Supply Chains", MS Thesis, Cranfield CLSCM. 

  12. Lee, H. L. (2004), "The Triple-A Supply Chain", Harvard Business Review, October, pp.102-112. 

  13. Yang, H. M., Choi, B. S., Park, H. J., Suh, M. S., Chae, B. (2007), "Supply Chain Management Six Sigma: a Management Innovation Methodology at the Samsung Group", Supply Chain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Vol.12, No.2, pp.88-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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