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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변형량의 무선 계측 시스템 구현
Implementation of Wireless Measurement System for Tire Deformation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5 no.4, 2020년, pp.671 - 678  

박상수 (발레오오토모티브코리아) ,  곽성우 (부경대학교 제어계측공학과) ,  양정민 (경북대학교 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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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트레인게이지 센서와 Zigbee 무선 통신 기술을 활용하여 차량 주행 시 타이어의 변형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는 무선 계측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차량 타이어의 내부에 스트레인게이지 센서를 장착하고 DSP 모듈을 이용하여 차량이 주행 중 발생하는 타이어의 변형량을 취득하였다. 취득된 센서 값은 무선 통신으로 차량 내부로 전송된다. 차량내부에 장착된 무선 수신 모듈은 타이어의 변형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이와 같이 취득된 타이어의 변형량은 각 타이어에 가해지는 하중 또는 타이어의 속도 측정에 이용할 수 있다. 타이어에 가해지는 하중 또는 속도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정성 있는 제어를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파라메타들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wireless measurement system has been developed which can measure the deformation of a tire in real time by utilizing strain gauge sensors and Zigbee wireless communication. A strain gauge sensor is mounted inside the tire and then the strain on the tire is obtained using the DSP mod...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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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차량이 주행 중에 타이어의 변형량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회전 운동을 하는 타이어 휠과 고정된 차량 차체사이를 유선으로 연결시켜주는 슬립 링(slip-ring) 과 같은 고가의 장치가 요구된다[5]. 본 논문에서는 슬립 링과 같은 고가의 장치 대신 타이어 내부[6-7] 에 스트레인게이지 센서[8]를 부착하고 센서 신호 측정 모듈을 이용하여 변형량을 측정한 후, 그 결과를 무선으로 차량내의 수신 모듈로 전송하여 타이어의 변형량을 실시간으로 계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하였다. 무선 계측 시스템으로 측정한 데이터의 신뢰 성을 검증하기 위해 별도의 유선 계측 시스템을 구성 하고 실험결과를 비교하여 제안된 무선 계측시스템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9-10].
  • 자율주행 기술은 미국 방위고등연구계획국(DARPA: Defenc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이 군사적인 용도로 사용 하기 위해 지상 차량에 대한 연구를 처음 시작하였다 [3]. 본 논문에서는 자율 주행 자동차의 주행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타이어의 변형량을 무선으로 계측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VDC(: Vehicle Dynamic Control), AWD(All Wheel Drive)등의 차량 운동 제어시스템에서는 타이어와 노면 간의 접지력, 노면 마찰계수, 강성, 슬립각 등은 차량 동역학을 이용한 추정 값들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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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슬립 링(slip-ring)은 무엇인가? 차량이 주행 중에 타이어의 변형량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회전 운동을 하는 타이어 휠과 고정된 차량 차체사이를 유선으로 연결시켜주는 슬립 링(slip-ring) 과 같은 고가의 장치가 요구된다[5]. 본 논문에서는 슬립 링과 같은 고가의 장치 대신 타이어 내부[6-7] 에 스트레인게이지 센서[8]를 부착하고 센서 신호 측정 모듈을 이용하여 변형량을 측정한 후, 그 결과를 무선으로 차량내의 수신 모듈로 전송하여 타이어의 변형량을 실시간으로 계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하였다.
본 논문에서 개발한 타이어의 변형량을 무선으로 계측하는 시스템은 무엇인가? 차량이 주행 중에 타이어의 변형량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회전 운동을 하는 타이어 휠과 고정된 차량 차체사이를 유선으로 연결시켜주는 슬립 링(slip-ring) 과 같은 고가의 장치가 요구된다[5]. 본 논문에서는 슬립 링과 같은 고가의 장치 대신 타이어 내부[6-7] 에 스트레인게이지 센서[8]를 부착하고 센서 신호 측정 모듈을 이용하여 변형량을 측정한 후, 그 결과를 무선으로 차량내의 수신 모듈로 전송하여 타이어의 변형량을 실시간으로 계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 하였다. 무선 계측 시스템으로 측정한 데이터의 신뢰 성을 검증하기 위해 별도의 유선 계측 시스템을 구성 하고 실험결과를 비교하여 제안된 무선 계측시스템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9-10].
차량 운동 제어시스템은 어떤 값들을 사용 하고 있는가? 본 논문에서는 자율 주행 자동차의 주행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타이어의 변형량을 무선으로 계측하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VDC(: Vehicle Dynamic Control), AWD(All Wheel Drive)등의 차량 운동 제어시스템에서는 타이어와 노면 간의 접지력, 노면 마찰계수, 강성, 슬립각 등은 차량 동역학을 이용한 추정 값들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유동적인 도로의 상황에 따라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한 자율 주행 자동차의 주행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변형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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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 Ann and S. Kwak, "Long Distance Vehicle Recognition and Tracking using Shadow,"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4, no. 1, 2019, pp.251-256. 

  2. Y. Ann, S. Kwak, J. Lee, H. Lee, H. Liu, H. Jo, S. Park, I. Lee, E. Lee, J. Song and S. Kim, "Long Distance Vehicle Recognition using Mono-Camera," Proc.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Spring Conf., Jeju, Korea, Apr. 2017, pp.235-236. 

  3. S. Thrun, "Stanley: The Robot that Won the DARPA Grand Challenge," J. of Field Robotics, vol. 23, no. 9, 2006, pp. 661-692. 

  4. Y. Seo, S. Kwak, J. Lee, H. Lee, H. Liu, H. Jo, S. Park, and E. Lee, "Vehicle Load Measurement using Tire Deformation Values," J. of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8, no. 2, 2018, pp. 170-176. 

  5. H. Jo, M. Yeom, J. Lee, K. Park, and J. Oh, "Development of Intelligent Tire System," SAE 2013 World Congress & Exhibition, Technical paper 2013-01-0744, Apr. 2013. 

  6. B. Choi, S. Kim, and S. Hwang, "Performance Analysis of TPMS Beamformer According to Variance of Antenna Interelement Spacing,"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8, no. 6, 2013, pp.907-916. 

  7. S. Kim and S. Hwang, "Computational Complexity Comparison of TPMS Beamformers for Interference Suppression,"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7, no. 6, 2012, pp.1327-1335. 

  8. S. Choi, Y. Jeon, and W. Cho, "The Development of Torque Sensor for Electric Bicycle,"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6, no. 6, 2011, pp.873-880. 

  9. W. Choi and K. Seok, "Survey on ways to improve the system in preparation for changes in the radio management system,"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3, no. 6, 2018, pp. 1145-1154. 

  10. J. Yang, K. Seok, and H. Sin, "Technological and Social Significance of the Revision of the Radio Law," J.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4, no. 4, 2019, pp. 627-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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