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한·중 문화관광산업 비교 연구 - 지역 문화관광상품 중심으로 - Comparative study of cultural tourism industry in Korea and China - Focusing on local cultural tourism products -원문보기
본 논문에서는 한·중 양국의 다양해진 문화관광산업에 대해 개념 정리를 하고 이를 통해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문화관광산업의 특징과 현황을 분석하였다. 한·중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특징으로 공연, 테마파크, 축제, 박물관 등 유사한 문화관광 형태를 보였으며, 한국은 한류문화관광이라는 특유의 문화관광 형태가 있었고, 중국 또한 한국에서 희소한 문화예술 단지를 세워 문화관광을 발전시켜 왔다. 한국 문화관광산업의 강점은 문화자원이 풍부하며 문화적 내용을 담은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중국 문화관광산업의 강점은 풍부한 관광자원과 거대한 경제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유사점이 많은 한·중 양국은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는 문화관광산업에 많은 관심과 가능성이 높은 나라임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문화관광산업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양국이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과 관심, 그리고 그에 합당한 연구가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한·중 양국의 다양해진 문화관광산업에 대해 개념 정리를 하고 이를 통해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문화관광산업의 특징과 현황을 분석하였다. 한·중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특징으로 공연, 테마파크, 축제, 박물관 등 유사한 문화관광 형태를 보였으며, 한국은 한류문화관광이라는 특유의 문화관광 형태가 있었고, 중국 또한 한국에서 희소한 문화예술 단지를 세워 문화관광을 발전시켜 왔다. 한국 문화관광산업의 강점은 문화자원이 풍부하며 문화적 내용을 담은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중국 문화관광산업의 강점은 풍부한 관광자원과 거대한 경제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유사점이 많은 한·중 양국은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는 문화관광산업에 많은 관심과 가능성이 높은 나라임을 알 수 있었다. 아울러 문화관광산업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양국이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과 관심, 그리고 그에 합당한 연구가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In this paper, the concept of the diversified cultural tourism industry in Korea and China was summarized and the research direction was suggested. Also, the characteristics and status of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were analyzed. As a characteristic of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in both Korea ...
In this paper, the concept of the diversified cultural tourism industry in Korea and China was summarized and the research direction was suggested. Also, the characteristics and status of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were analyzed. As a characteristic of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in both Korea and China, it exhibited similar cultural tourism forms such as performances, theme parks, festivals, and museums. Korea had a unique cultural tourism form called Hallyu cultural tourism, and China is also a rare cultural arts complex in Korea. And has developed cultural tourism. The strength of the Korean culture and tourism industry is that it is rich in cultural resources and possesses many assets with cultural contents, and the strength of the Chinese culture and tourism industry is that it has abundant tourism resources and huge economic power. As such, Korea and China with many similarities were found to be a country with high interest and potential in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which is growing into a high value-added industry in the future. In addition, in order to continuously and stably develop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continuous efforts and interests and proper research must be conducted so that the two countries can coexist with each other.
In this paper, the concept of the diversified cultural tourism industry in Korea and China was summarized and the research direction was suggested. Also, the characteristics and status of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were analyzed. As a characteristic of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in both Korea and China, it exhibited similar cultural tourism forms such as performances, theme parks, festivals, and museums. Korea had a unique cultural tourism form called Hallyu cultural tourism, and China is also a rare cultural arts complex in Korea. And has developed cultural tourism. The strength of the Korean culture and tourism industry is that it is rich in cultural resources and possesses many assets with cultural contents, and the strength of the Chinese culture and tourism industry is that it has abundant tourism resources and huge economic power. As such, Korea and China with many similarities were found to be a country with high interest and potential in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which is growing into a high value-added industry in the future. In addition, in order to continuously and stably develop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continuous efforts and interests and proper research must be conducted so that the two countries can coexist with each oth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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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최근 한·중 양국에 문화관광산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대책도 제시하고자 한다.
여가와 휴식의 고효율적 방법인 문화관광산업은 과거 관광산업과 문화산업에서 서로의 융합으로 더욱 다양해졌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해진 문화관광산업에 대해 개념 정리를 하고 이를 통해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한·중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특징과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관광산업에 대한 많은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한·중 양국의 비교 연구로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활성화에 관심을 갖게 하며 양국이 서로의 장단점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 아울러 관련 기업가에 좋은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법으로 한국과 중국의 문화관광산업과 관련 서적을 통해 자료를 분석하여 개념을 정리하고,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현황과 특징을 알아본다. 다음으로 문화관광산업의 현황은 양국의 연구기관 등의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4-6].
시장조사분석과 여행자원 가치 보호에 중점을 두지 않아 각 지방별 여행계획의 구체적인 대책이나 방법을 내세울 수 없다는 문제점도 있다. 이상과 같이 중국 문화관광산업의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은 그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몇 가지 제시해 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관광산업에 대한 많은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한·중 양국의 비교 연구로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활성화에 관심을 갖게 하며 양국이 서로의 장단점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 아울러 관련 기업가에 좋은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통계자료의 부족과 양국의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한·중 양국을 직접적으로 비교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양국의 문화관광산업 발전에 대한 추세를 설명하려 한다.
제안 방법
다음으로 한·중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특징과 현황을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이 한·중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에 대해 비교 연구를 하였다.
제3장에서는 각종 통계자료를 근거로 하여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현황을 살펴보고 한·중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특징을 분석해 본다.
대상 데이터
중국은 무형 문화 자원이 풍부하고 수량이 많으며, 종류도 다양하다. 2014년 7월 16일에 제4차 국가 무형유산의 대표적인 항목 목록 명단 306건 중 153개가 새로 선정됐다. 대표적인 항목은 민속 문학, 전통음악, 전통 무용, 전통연극, 가곡, 전통체육, 전통미술, 민속 등 있다.
다음으로 문화관광산업의 현황은 양국의 연구기관 등의 통계자료를 활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4-6]. 본 논문은 총 4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본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방법을 서술하고 주요 연구 방향을 제시한다.
성능/효과
셋째, 문화관광자원은 전통적인 경승관광에 비하여 체제기간이 길고 그 내용에 있어서도 다양하다는 것이다. 넷째, 문화관광자원은 자연경승관광에 비하여 이동성, 기변성이 있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문화관광자원은 특별한 축제나 제천의식을 제외하면 계절적 제한이 없어도 문화관광객이 원하면 언제든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이다[14].
경승이나 풍치는 만들어 질 수 없는 것이나 문화관광자원은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변화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둘째, 문화관광자원은 문화적 욕구를 가진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므로 타 관광형태보다는 역사적․ 교육적․체험적 효과가 강하다는 것이다. 셋째, 문화관광자원은 전통적인 경승관광에 비하여 체제기간이 길고 그 내용에 있어서도 다양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한 부분의 보완을 위해서는 조직을 조금 더 세세한 부분까지 나누고 또한 관광관련 협회를 개인이나 사기업이 운영할 수 있도록 법규를 제정해야 한다. 둘째, 중국의 긴 역사를 이용한 유구성과 독특성을 잘 이용해야 한다. 세계 4 문명고국에 속하는 중국은 5천년의 긴 역사 속에서 자기만의 풍경을 보존해왔으며, 역사유산, 민속풍토, 식문화 심지어는 자연 명승지에도 고대 문명의 흔적이 남아 있다.
동시에 세계인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한류'문화의 발상지이다. 또 체계적이고 저렴한 교통시스템을 들었고, 단점으로 천연자연자원의 부족과 관광단가가 높음을 예로 들었다. 또 문화관광에 대한 전 세계적인 경쟁에서 문화관광의 지역적 기반이 약함을 예로 들었다.
중국의 경우에도 중국의 독특한 문화관광 브랜드 창출과 정부의 주도적인 지원 하에서 문화관광 발전을 위한 기구 개편 및 환경 조성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또한 홍보와 국가이미지 제고를 통한 문화관광의 활성화, 그리고 문화관광 상품의 다양화, 마지막으로 문화콘텐츠에 대한 높은 이해력을 갖춘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을 융합할 수 있는 인력자원의 육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이상과 같이 한·중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에 대해 비교 연구를 하였다.
둘째, 문화관광자원은 문화적 욕구를 가진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므로 타 관광형태보다는 역사적․ 교육적․체험적 효과가 강하다는 것이다. 셋째, 문화관광자원은 전통적인 경승관광에 비하여 체제기간이 길고 그 내용에 있어서도 다양하다는 것이다. 넷째, 문화관광자원은 자연경승관광에 비하여 이동성, 기변성이 있다는 것이다.
셋째, 중국은 4계절이 분명한 아열대와 온대에 위치해 있는 국가이므로 계절성의 특징을 잘 살려 인 바운드 관광을 더욱 발전시켜야 한다. 이러한 특성에 의해, 여름, 가을, 겨울 등 계절에 따라 자연경관의 변화가 생긴다.
첫째, 문화관광자원은 자연관광자원과 달리 인위적이라는 것이다. 경승이나 풍치는 만들어 질 수 없는 것이나 문화관광자원은 인간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변화되는 것이 대부분이다.
한·중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현황을 5개 부문으로 나누어 각각 분석한 결과, 한·중 양국 모두 경제발전으로 인한 소득의 증가와 여가시간의 증가 등으로 인해 문화관광산업은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
후속연구
이와 같이 유사점이 많은 한·중 양국은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는 문화관광산업에 많은 관심과 가능성이 높은 나라임을 알 수 있다. 아울러 문화관광산업을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양국이 서로 상생할 수 있도록 부단한 노력과 관심, 그리고 그에 합당한 연구가 진행 되어야 할 것이다.
축제는 중국의 다양한 문화를 바탕으로 다양한 축제가 열리고 있고 이미 많은 축제가 세계적으로 인지도를 얻고 있다. 앞으로 좀 더 특색 있는 축제개발을 통한 지역경제의 발전을 꾀해야 할 것이다[1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의 문화 관광산업 발전 가능성이 큰 이유는?
최근 우리나라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중국정부는 21세기에 들어 ‘세계관광대국’이라는 전략목표를 설정하고 경제성장의 주력 산업으로 선정하였다. 중국은 문화관광자원이 풍부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문화관광산업의 발전 가능성 또한 매우 크다. 한국 정부 역시 ‘문화대국’의 목표로 문화콘텐츠산업 발전에 역점을 두고 있고, 2000대부터 시작된 한류열풍을 이용한 문화관광산업에 많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1].
한국과 중국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강점은 어떻게 되는가?
한·중 양국의 문화관광산업의 특징으로 공연, 테마파크, 축제, 박물관 등 유사한 문화관광 형태를 보였으며, 한국은 한류문화관광이라는 특유의 문화관광 형태가 있었고, 중국 또한 한국에서 희소한 문화예술 단지를 세워 문화관광을 발전시켜 왔다. 한국 문화관광산업의 강점은 문화자원이 풍부하며 문화적 내용을 담은 많은 자산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중국 문화관광산업의 강점은 풍부한 관광자원과 거대한 경제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이와 같이 유사점이 많은 한·중 양국은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는 문화관광산업에 많은 관심과 가능성이 높은 나라임을 알 수 있었다.
문화관광이란 무엇인가?
문화관광산업(cultural tourism industry)은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의 통합된 개념으로서 때로는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을 구별하여 사용하기도 하지만 지금은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을 구별하기보다는 연계성을 강조하고 있다. 문화관광이란 자연관광, 휴양관광, 레저스포츠관광 등과 같이 관광활동의 주요한 목적으로서 세계관광기구(WTO)는 문화관광의 협의로 연구, 예술문화, 축제, 기타 문화 행사 참여, 유적지 방문, 자연 민속 예술연구, 성지 순례 등 본질적으로 문화적 동기에 의한 인간들의 이동을 의미하며, 광의로는 개인의 문화수준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지식, 경험, 만남 등을 증가시키는 인간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킨다는 의미에서 인간의 모든 행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8,9]. 앞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관광산업에 대해 정의한 것을 토대로 살펴본 결과 관광산업은 관광객의 기대와 요구를 부흥하는 모든 구성요소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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