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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차량용 네트워크 활용을 위한 5GHz WiFi 설계 및 분석
5GHz Wi-Fi Design and Analysis for Vehicle Network Utiliz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18 - 25  

유환신 (호원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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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 기술의 발전에 따라 사물 간 데이터 통신이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관련 기술을 차량에 접목하고자 하는 차량간 데이터 통신기술과 관련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동식 단말의 데이터 통신을 위해서는 데이터 안정성과 신뢰성, 실시간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무선 네트워크의 대역폭과 통신 속도, 무선 포화도에서 유리한 5GHz Wi-Fi 대역을 차량간 데이터 통신 네트워크로 선정하였다. 5GHz Wi-Fi 네트워크를 차량용 네트워크에 설계 및 구현하기 위한 분석을 진행한다. 이동통신 단말장치의 특성을 고려하고 고속데이터 스위칭이 가능하도록 연속적 가변 통신 구조를 제안한다. AP접속 절차를 단순화해 무선 단말 간 접속시간 지연을 줄인다. TCP/IP기반 DHCP 서버 기능을 제한하고 동보전송 프로토콜 방식으로 구현함으로써, 단말장치간의 통신지연을 개선한다. 일반적인 상용 Wi-Fi 통신 방식과 대비하여, 접속 동작 및 반응속도가 5초 이상 향상되었다. 이 방식을 활용하여 차량 간 다양한 이벤트 데이터 통신에 확장 적용이 가능하다. 또한 무선 데이터 기반 지능형 도로망과 자율주행을 위한 체계로 확장이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development of water internet technology, data communication between objects is expanding. Research related to data communication technology between vehicles that incorporates related technologies into vehicles has been actively conducted. For data communication between mobile terminals, da...

주제어

표/그림 (1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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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5GHz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차량 간 네트워크의 설계로 진행하였다. 제안된 방식은 상용 ISM 대역의 무선 Wi-Fi 네트워크를 활용하였지만, 다양한 주행환경에서 차량 간의 통신을 위한 절차를 정립하였다.
  • 제안 단말장치는 미들웨어를 사용하지 않고 디바이스 드라이버 레벨에서, AP Association 이후, UDP 프로토콜을 송신할 수 있도록 Transmitter 전용의 환경을 구성하였다. Fig. 7, Fig. 8과 같이 단말 장치를 일반용과 제안용 각각 4대씩 차량 간 통신모델로써 구성하고 AP에 연결된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송신하는 방식으로 10회 동안 동작 속도를 Table 2와 같이 측정하였다.
  • 네트워크의 통신 대역은 5GHz Wi-Fi 대역으로써, 2.4GHz Wi-Fi 보다 활용 측면에서 기술적인 우수성을 제안하였다. Table.
  • Table 1은 데이터 통신에 필요한 자료구조를 보여준다. 데이터 통신에 필요한 헤더와 전체 데이터의 안정성을 담보하는 CRC를 기본 구조로 설계된다.
  • 모바일 네트워크인 4G/5G 등은 이동통신사에 네트워크 환경에 제약을 받는다. 따라서 ISM 상용 무선 네트워크 대역을 사용하는 5GHz Wi-Fi 기술을 이용하며 차량 간의 데이터 통신을 연동하는 구성설계 방법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차량 단말 간 네트워크 방식을 통한 데이터 전송을 검증하기 위해서 TCP/IP Wi-Fi 네트워크 기반의 단말장치와 BSP를 제안과제로 수정한 단말장치와 통신 속도, 데이터 신뢰성, 전파 속도 등의 관점에서 비교분석 하였다.
  • 최초의 관제용 AP이거나 전달을 수행하는 차량 N일 수 있다. 이 데이터로 부터 주변 차량 또는 관제소 AP의 위치를 파악하여, 현재 운행 중인 차량의 상대적 좌표정보와 비교함으로써, 차량 간 거리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즉 이벤트 발생 제공자가 사고 차량이라면, 사고 차량의 위치와 거리를 파악함으로써, 도로상의 지체와 관련된 정보를 네비게이션과 연계하여 검토할 수 있다.
  • 일반 단말장치에서는 WPA_SUPPLICANT 미들웨어 프로그램과 DHCP 서버가 작동하여 AP모드 및 단말장치 모드로 사용이 가능하다. 제안 단말장치는 미들웨어를 사용하지 않고 디바이스 드라이버 레벨에서, AP Association 이후, UDP 프로토콜을 송신할 수 있도록 Transmitter 전용의 환경을 구성하였다. Fig.
  • 5GHz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차량 간 네트워크의 설계로 진행하였다. 제안된 방식은 상용 ISM 대역의 무선 Wi-Fi 네트워크를 활용하였지만, 다양한 주행환경에서 차량 간의 통신을 위한 절차를 정립하였다.
  • 제안된 방식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데몬 서비스 동작에서 기존의 TCP/IP 드라이버로 연동하기 위한 동작을 수정하여야 한다. 또한 디바이스 드라이버에서는 커널 서비 스와 연결되는 동작에서 기존의 채널 스캔 동작과 무선 접속 정보를 처리하는 부분을 수정한다.

대상 데이터

  • 단말장치는 Grain-Media사의 GM8238S SoC 기반으로 설계하였다. 리눅스 커널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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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단말장치는 조작의 실시간 반응성을 위해 무엇을 기반으로 설계되고 있는가? 차량의 데이터 통신을 위한 단말장치[2]는 조작의 실시간 반응성을 위해 RTOS(Real-Time Operating Ssystem) 기반의 시스템[3]으로 설계하거나 고사양의 CPU자원을 활용하는 Linux OS 또는 Window CE 기반으로 설계되고 있다.
차량 간 데이터 통신을 위해 모바일 네트워크 또는 사물인터넷 기술이 활용되고 있는데,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차량 간 데이터 통신을 위해, 모발일 네트워크 또는 사물인터넷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LTE-m(LTE Machine Type Communication), NB-IoT(Narrow Band Internet of Things), LoRa(Long Range)등의 위치 추적용 데이터 통신 체계가 있으며, 5세대 이동통신 기반 V2X(Vehicle to Everything)기술은 산업 표준화 및 요구사항을 정립 중에 있다. 모바일 네트워크인 4G/5G 등은 이동통신사에 네트워크 환경에 제약을 받는다.
이동식 단말장치간의 통신에서 상호 통신을 위한 접속이 지연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동식 단말장치간의 통신에서 상호 통신을 위한 접속이 지연되는 이유는 Beacon 데이터를 수신받지 못하거나 AP 대상을 학인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Fig 4와 같이 TCP/IP 기반의 데이터 네트워크 체계에서 IP획득을 완료한 이후, TCP 수준의 연결지향 프로토콜을 올린다면 매우 많은 시간이 소비되고 이로 인해 최대 15초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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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yuhwang An, Teayeon Won, Sangmin Park, Kyoungbae Jane and Hwajeong Seo, "Vehicle black box system win LINK blockchai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de of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ume 23 Issue 8, pp. 1018-1023, Aug. 2019.. 

  2. Hwan-Shin Yu, "The lane departure warning algorithm optimized for automotive black-boxes and compact system", Journal of KIIT, Volume 13 Issue 10, pp. 9-15, Oct. 2015. 

  3. Eui-Seok Nahm, "Development of Progressive Download Video Transmission EDR based RTOS on Wireless LAN",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de of Electrical Engineers, Volume 66 Issue 12, pp. 792-798, 1, Dec. 2017. 

  4. Hwan-Shin Yu and Eui-Bung Joeung, "The optimized file system designed for vehicle black box system", Journal of KIIT, Volume 14 Issue 2, pp. 1-6, Feb. 2016. 

  5. Young-Joo Oh, Sangjin Lee, "A Study on Efficient Image Recovery For Format-free Technology in black box", Journal of Digital Forensics, Volume 13 No.4 Issue 26, pp. 317-330, 2019 

  6. Hwan-Shin Yu, "File syste recovery and search enhancement algorithm of automotive Black-boxes", Journal of KIIT, Volume 14 Issue 10, pp. 133-140, Oct. 2016. 

  7. Hwan-Shin Yu and Eui-Bung Joeung, "The lane recognition enhancement algorithms of around view monitoring system based on automotive black boxes", Journal of KIIT, Volume 15 Issue 1, pp. 45-53, Jan. 2017. 

  8. Hwan-Shin Yu,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ti-collision Algorithm Using Bluetooth 4.0 Technology", Journal of KIIT, Volume 15 Issue 5, pp. 31-36, Oct. 2017. 

  9. Leiming Mao, SamTaek Kim and Dongwoo Lee, "The auxiliary system of traffic regulation based on blackbox(vehicle DVR)", Journal of KIIT, Summer Conference, pp. 1-3, 2015. 

  10. Hwan-Shin Yu, "Design of Vehicle security authentication system Using Bluetooth 4.0 Technology", Journal of KIIT, Volume 18 Issue 7, pp. 325-330, Oct. 2017. 

  11. Jong-Wuk Son, Kookrae Cho and Bokyu Jang, "Bacon-Management Scheme using the moving route", Journal of KSC, Winter Conference, pp. 379-380, 2015. 

  12. Junho Kim and Sungwon Lee, "The development of automatic boarding and alighting bus system", Journal of KICS, Summer Conference, pp. 1390-1391, 2015. 

  13. Young-Hwang Joo, Seung-Cheol Lim, "Study on Improvement of LTE-WiFi Vertical Handover Efficiency", The Journal of the Institud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olume 17, Issue 2, pp. 127-134, Apr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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