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8, 2020년, pp.359 - 369
은선경 (케이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is study was an explorator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a competency-based social welfare curriculum. This study was conducted through a literature review focused on guidelines for social welfare published by the KCSWE (Korean Council for Social Welfare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이란? | 대학의 학부과정에서의 사회복지교육은 사회복지 전문인력(전문가)양성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국립국어원의 표준국어대사전은 전문가를 어떤 분야를 연구하거나 그 일에 종사하여 그 분야에 상당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사회복지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함은 사회복지분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의 영역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 및 훈련을 시킨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라 하겠다. | |
대학교육이란 무엇인가? | 대학교육은 보편적 지식의 탐구와 가르침을 통한 교양인 양성과 사회에서 요구하는 직업훈련과 전문인 양성이라는 대학의 목적과 역할에 따라 교양교육과 전공교육을 수행한다[13,20]. 주로 핵심역량에 따라 대학의 교과목을 매핑하게 되면서 일반적이고 보편적 역량을 중심으로 생애능력향상을 추구하는 교양교육은 핵심역량에 따른 매핑에 큰 무리가 없지만, 전공교육의 경우 학과의 전공역량과 대학의 핵심역량이 일치하지 않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었다[20]. | |
역량기반 사회복지교육과정의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결과는? |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외국의 사례와는 달리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는 사회복지전공역량을 제시하지 않고 각 대학에서 자체적으로 전공역량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그리고 전공역량을 개발하여 제시하고 있는 대학은 자체적으로 전공역량과 교과목의 목표를 매칭하여 제시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다. 둘째, 사회복지교과목지침서에 제시된 교과목의 목표는 지식, 기능, 태도의 요소들을 모두 포함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이들 목표는 대학별로 설정한 전공역량과 매칭되고 있었다. 셋째, 교과목지침서에 교과목 목표달성을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고 있으며 토론 등을 활용한 참여적 학습환경 제공하도록 하고 있었다. 그러나 다양한 교수방법이 핵심역량과 전공역량 달성에 효과적인지는 교수방법의 구체성과 개념화 부족으로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이후에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표준화된 교육과정을 제시할 필요가 있고, 이를 위해 사회복지교육의 전공역량을 설정하고, 그 역량에 따른 교육과정 및 교과목의 교육목표 제시, 효과적이고 구체화된 강의방법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통해 모델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교육성과의 평가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
K. L. Kang, "Study on the Direction and Practice of University Education Innovation in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0, No.3, pp.195-220, 2020.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3.195
S. S. Paek, "Search for Directrion of Liberal Arts Education in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11, No.2, pp.13-51, 2017.
Partnership for 21st century learning (2016). Framework for 21st century learning. Retrieved from http://static.battelleforkids.org/documents/p21/P21_framework_0816_2pgs.pdf
J. I. Kim, "2018 Davos Forum, Presents 'Skills Revolution'" Brain, Vol.68, pp.64-67, 2018.
Enforcement Rules of Social Welfare Service Acts http://www.law.go.kr/lsInfoP.do?lsiSeq213259&efYd20200103#0000 2020.05.
S. K. Kim, H. Kim, Y. H. Won, S. Choi, J. Ahn, J. H. Bae, S. Kim, "A Study of Developing Social Work Competency Model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Vol.43, pp.1-27, 2018. DOI: https://doi.org/10.31409/KJSWE.2018.43.1
J. H. Bae, "A Exploratory Study in Field Need for Improving Field Adaption of the Social Welfare Undergraduate Education: Focused on Core Competency",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Vol.14, pp.25-44, 2011.
S. Hong, M. M. Choi, "Social Work Education in Korea: the Evaluation of the Current System and Suggestions for Quality Assuranc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Vol.11, pp.1-31, 2010.
A. J. Chu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Understanding and Practices of Competency-Centered Curriculum in Accordance with the 2015 Revisions,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2018.
K. H. Lee, M. K. Lee, J. Y. Seo, H. H. Byun, K. C. Kim, C. W. Yoo, J. Y. Lee, J. Y. Kim, K. J. Yoon, A Comparative Study of Competency-Based Curriculum According to the Curriculum Survey from OECD Education 2030 Project.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7.
C. Y. Jyung, W. S. Seo, S. I. Na, B. K. Song, K. J. Kang, "Strengthening Strategies of Key Competencies Needed for the Workforce Through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The Journal of Va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19, No.2, pp.1-22, 2000.
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 (K-CESA) Homepage https://www.kcesa.re.kr/intro.do 2020.05.
J. H. Leem, Y. H. Park, M. H.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petency Model for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17, No.2, pp.125-153, 2015. DOI: https://doi.org/10.18211/kjhrdq.2015.17.2.005
H. Kim, K. Lim, Y. Choi, "Analysis of Teachers Perceptions on the Application of Course Accreditation System in Univers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20, No.2, pp. 1087-1105. 2020. DOI: 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2.1087
K. So, J. K, J. Han, "Review on Competency-Model for Subject Curriculum: Focusing on Curriculum of England, Germany, and Canada", Korean Journal of Comparative Education, Vol.23, No.3, pp. 153-175, 2013.
K. W. Lee, K. Baek, S. J. Lee, "Key Competencies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The Relationship with the Idea of the Educated Person, Educational Goals, and Subject Competencie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35, No.2, pp. 67-94, 2017.
H. Han, E. J. Park, "Re-stipulating the Nature and Status of Theoretical Knowledge By Focusing on the Arguments of M. Young and R. Pring",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33, No.3, pp.29-49, 2015. DOI: https://doi.org/10.15708/kscs.33.3.201509.002
M. Young, D. Lambert, C. Robertsm M. Roberts, Knowledge and the Future School Curriculum and Social Justice, Bloomsbury Academic, pp.89-110. DOI: http://dx.doi.org/10.5040/9781472593405.ch-004
K. T. Seo, Y. K. Yun, "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Curriculum Focused on the Key Competencies of University and Departm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ciology, Vol.9, No.7, pp.163-173, 2019. DOI: http://dx.doi.org/10.35873/ajmahs.2019.9.7.015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Center for Colleges Evaluation and Consulting Homepage http://uce.kedi.re.kr/introduce3.do 2020.06.
CSWE Accreditation Homepage https://www.cswe.org/Accreditation 2020.05.
S. Kim,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Social Welfare Curriculum", Journal of Social Welfare History, Vol.2, pp.50-70. 2019.
Council on Social Work Education, Educational Policy and Accreditation Stand.ards approved by the CSWE Commission on Accreditation, 2015.
Council on Social Work Education(CSWE), 2022 Educational Policy(EP) with Track Change Developed by Commission on Educational Policy(COEP) and Commission in Accreditation(COA) Joint EPAS 2022 Subcommittee, 2019.
BASW, PCF-Social Worker https://www.basw.co.uk/professional-development/professional-capabilities-framework-pcf/the-pcf/social-worker 2020.05.
S. K. Kim, H. Kim, Y. H. Won, S. Choi, J. Ahn, J. H. Bae, S. kim, "A Study of Developing Social Work Competency Model For Competency-Based Curriculum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Vol.43, pp.1-27, 2018. DOI: http://dx.doi.org/10.31409/KJSWE.2018.43.1
Institute for Apprenticeships & Technical Education Homepage https://www.instituteforapprenticeships.org/apprenticeship-standards/social-worker-degree/ 2020.06.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Kangnam University Homepage https://knusw.kangnam.ac.kr/menu/2fbf74ea79f017448adf45fbcc1d387e.do 2020.06.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Seoul Theological University Homepage http://www.stu.ac.kr/CmsHome/stu03_01_04.eznic 2020.06.
The Guidebook for Social Welfare Subjects(2018) by Korea Counci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http://kcswe.kr/bbs/board.php?bo_tableb0401&wr_id17 2020.05.
The Guidebook for Social Welfare Subjects(2012) by Korea Counci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http://kcswe.kr/bbs/board.php?bo_tableb0401&wr_id15 2020.05.
The Guidebook for Social Welfare Subjects(2015-2016) by Korea Counci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http://kcswe.kr/bbs/board.php?bo_tableb0401&wr_id16 2020.05.
J. Chang, J. Kim, I. Park, " Undergraduate Students' Identofocation of Types, Performance and Effectiveness of Teaching-Learning Activities in Class", The Korean Journal of Educaional Methodology Studies, Vol.29, No.2, pp.371-396, 2017. DOI: http://dx.doi.org/10.17927/tkjems.2017.29.2.37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