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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社會科學硏究 : 慶星大學校 社會科學硏究所, v.24 no.3, 2008년, pp.223 - 247
안정선 , 윤철수 , 진혜경
본 연구는 지역사회교육전문가들에 대한 표준화된 교육과정이 부재한 상황에서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직무교육현황을 분석하고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직무와 역량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선행문헌고찰 및 직무와 역량분석, 교육과정1차 개발 단계, 포커스그룹을 통한 교육과정 피드백, 교육현황 설문조사, 최종 교육과정 개발의 총 5단계로 연구가 이루어졌다. 포커스그룹을 통한 교육과정 피드백은 현장 전문가들의 피드백과 욕구를 수렴하기 위해 교육복지 사업의 실무자인 프로젝트 조정자와 지역사회교육전문가 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직무교육현황과 최종 교육과정안에 대한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61명의 프로젝트조정자에게 이메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직무 교육의 지역 간 편차가 매우 크고 신규 교육과 보수 교육의 차별적인 운영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교육전문가의 직무와 핵심 역량은 학생 지원, 교육복지사업운영 및 행정, 지역사회, 교육 및 교사지원, 가족지원 등의 5개 영역의 지식, 기술, 태도의 내용으로 신규 교육과 보수 교육 과정을 제시하였다.
This study is intended to evaluate the job training status of the community social education welfare specialists and provide the curriculum based on the job and competence under the condition that there are no the standardized education course for the community education welfare specialists. This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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