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소집단 활동에서 성별 구성에 따른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과 안정성 분석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Types and Stability according to Gender-Grouping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mall Group Activitie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9 no.3, 2020년, pp.323 - 337  

임수민 (경북대학교) ,  양가인 (경북대학교) ,  김영신 (경북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achieve effective learning, knowledge must be shared and developed through interaction with peer learners. Therefore, science education emphasizes small group inquiry activities that solves tasks through the interaction of members. The effect of small group inquiry activities depends on how to co...

주제어

표/그림 (1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적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은 어떻게 일어나는가? 사회적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은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얻은 지식을 학습자 개인이 스스로 내적으로 재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고 한다(Vygotsky, 1978). 즉, 개인의 성장을 위해서는 그가 속한 사회 및 그 사회를 구성하는 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반드시 일어나야 하며, 이러한 상호작용은 지식의 구성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Russell, 1993).
소집단 탐구 학습의 효과는 무엇인가? 소집단 탐구 학습은 4∼6명 정도를 하나의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소집단 별로 탐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 방법이다. 이는 동료 학습자들과의 의사소통 능력뿐 아니라,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Ministry of Education, 2015). 뿐만 아니라 공동의 목표 및 과제를 모든 구성원들이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 개념 검증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지식의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Palincsar, 1998). 그러나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학습하게 하는 것만으로 학생들이 공동의 목표를 인식하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의 효율성이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이를 증명하듯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소집단을 구성하는 일부의 학생들만이 학습을 주도하거나 다른 학생들은 방관하는 등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발한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Chang & Lederman, 1994).
소집단 탐구 학습이란 무엇인가? 학생들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과제를 해결하는 과학 탐구 학습(Watson, Swain & McRobbie, 2004)에 협동학습이 접목된 소집단 탐구 학습이 과학 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다. 소집단 탐구 학습은 4∼6명 정도를 하나의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소집단 별로 탐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학습 방법이다. 이는 동료 학습자들과의 의사소통 능력뿐 아니라,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Ministry of Education, 201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Alexopoulou, E. & Driver, R. (1996). Small­group discussion in physics: Peer interaction modes in pairs and four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10), 1099-1114. 

  2. Baker, D. & Leary, R. (1995). Letting girls speak out about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1), 3-27. 

  3. Chang, H. P. & Lederman, N. G. (1994). The effects of levels of cooperation within physical science achievement.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1(2), 167-181. 

  4. Choi, K. & Cho, H. (2003). Ethical teaching/learning methods of scienc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3(2), 131-143. 

  5. Choi, E. & Kim, J. (2018). Interaction analysis in elementary english classes by grades through FLINT.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 523-539. 

  6. Guzzetti, B. & Williams, W. O. (1996). Gender, tewt, and discussion: Examining intellectual safety in the scienc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3(1), 5-20. 

  7. Hogan, K. (1999). Sociocognitive roles in science group discours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8), 855-882. 

  8. Hopper, T. B. (1992). Middle school ability grouping and student achievement in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14(3), 205-227. 

  9. Jang, H. & Kim, Y. (2017). An analysis of effect for grouping methods corresponding to ecological niche overlap of 7th graders’ photosynthesis concept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41(2), 195-212. 

  10. Johnson, D. & Johnson, R. T. (1989). Learning tower and alone: Cooperation, competition and individualization (2nd ed). NJ: Prentice-Hall. 

  11. Kang, S., Kim, C. & Noh, T. (2000).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in small group discuss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3), 353-363. 

  12. Kim, H., Choi, B. (2009). Development of the instructional model emphasizing discussion and the characteristics of verbal interactions during its implementation in a science high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4), 359-372. 

  13. Kim, J. & Kim, B. (2004). The effects of group size on science process skills and attitudes toward science in middle school students, science labortary clas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Chengju, Korea. 

  14. Kim, M. & Kim, Y. (2015). An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pattern of science gifted students in science inquiry activit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5(2), 333-342. 

  15. Kim, S., Kim, K., Park, J. & Park, J. (2007). A case study on social interaction according to gender-group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7), 559-569. 

  16. Kim Y. (2018). Analysis of verbal interaction types and stability in science inquiry activities in 7th grade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6), 563-584. 

  17. Kim, Y. (2019). Verbal interaction types and stability by science process skills in science gifted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6), 335-353. 

  18. Kim, Y., Kim, M., Ha, M. & Lim, S. (2017). Analysis of changes in verbal interaction types of science-gifted student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3(6), 2441-2457. 

  19. Knoke, D. & Kuklinski, J. H. (1982). Network analysis. Quantitative applications in the social sciences; Vol. 28. Sage Publications. 

  20. Lee, S. (2001). Survey on teachers' attitudes toward coeducation: For the teachers with experience in both coeducation and non-coeducation.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21. Lee, S. (2013). Network analysis methodology. Seoul: Nonhyung. 

  22. Lee, Y., Yoo, J. (2003). Effect of gender grouping on cooperative learning in middle school science. Th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4(3), 141-149. 

  23. Lee. H., Chang, S., Seong, S., Lee, S., Kang, S. & Choi, B. (2002). Analysis of student-student interaction in interactive science inquiry experi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2(3), 660-670. 

  24. Lim, S., Park, K., Ha, M., Lee, H. & Kim, Y. (2019). Verbal interaction types in science inquiry activities by group size.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15(7). 

  25. Ministry of Education (2015). Science curriculum. Notification No. 2015-74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Supplement No. 9. 

  26. Mortimer, E. F. & Scott, P. (2003). Meaning making in secondary science classroom. Maidenhead-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27. Noh, T., Lim, H., Park, S. & Cha, J. (1998). The effects of grouping in cooperative learning strategy.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8(1), 61-70. 

  28. Palincsar, A. S. (1998). Social constructivist perspectives on teaching and learning. Annual Review of Psychology, 49(1), 345-375. 

  29. Peltz, W. H. (1990). Can girls+ science? stereotypes success? Subtle sexism in science studies. The Science Teacher, 57(9), 44-49. 

  30. Russell, D.(1993). Vygotsky, Dewey, and externalism: Beyond the student/discourse dichotomy. Journal of advanced Composition, 13(1), 173-197. 

  31. Ryu, S. (1999). A study on the role of social interaction of Piaget and Vygotsky i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in Science Mathematics Education, 22, 109-131. 

  32. Savery, R. E. & Duffy, T. M. (2001). Problem based learning: An instructional model and its constructivist framework. Educational Technology, 35(5), 31-38. 

  33. Seong, S. (2005). Change and characteristics of verbal interaction in science inquiry experiments emphasizing social interaction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ju. 

  34. Shin, Y. (2000). The effects of problem-oriented interdisciplinary science program based girl friendly I3E science teaching strategy, The Korean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28(2), 100-109. 

  35. Sohn, D. (2010). Social network analysis. Seoul: Kyungmunsa. 

  36. Vygotsky, L. S. (1978).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ssachusetts: Harvard University Press. 

  37. Watson. J., Swain, J. & McRobbie, C. (2004). Students’ discussion in practical scientific inquirie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1), 24-45. 

  38. Webb, N. (1991). Task related verbal interaction and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2(5), 366-389. 

  39. Yang, J., Lee, H., Oh, C., Jeong, J., Kwon, Y. & Park, K. (2007). An analysis of social interaction according to students’ preference for groups in science instruction of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6(1), 1-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