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장교를 대상으로 한 생명존중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Life Respect Enhancement Program for Nursing Officer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50 no.4, 2020년, pp.599 - 610  

황선영 (국군간호사관학교 임상간호학처) ,  최희승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resent study was conducted to develop the Life Respect Enhancement Program and test its effectiveness on suicide knowledge, suicide intervention skills, self-efficacy in suicide prevention, and gatekeeper behaviors among nursing officers. Methods: The program was developed according t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자살 사망자수는 2018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얼마인가? 국내 자살 사망자수는 2018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26.6명이고, 10대부터 30대까지 청년층 사망원인의 1위가 자살이다[1]. 대다수 자살자들은 자살 시도 전에 일차 의료기관 방문 경험이 있는데, 이는 정신과 진료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신체 문제에 더 집중하는 것과 관련된다[2-5].
10대부터 30대까지 청년층 사망원인의 1위는 무엇인가? 국내 자살 사망자수는 2018년 기준 인구 10만 명당 26.6명이고, 10대부터 30대까지 청년층 사망원인의 1위가 자살이다[1]. 대다수 자살자들은 자살 시도 전에 일차 의료기관 방문 경험이 있는데, 이는 정신과 진료에 대한 부정적 인식으로 인해 신체 문제에 더 집중하는 것과 관련된다[2-5].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조성을 위한 법률 제 4장과 시행규칙 제 4조에는 무엇이 명시되어 있는가? 국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고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하여 2011년에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조성을 위한 법률이 제정되었다. 위 법률 제4장과 시행규칙 제4조에 병원급 의료기관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생명존중을 바탕으로 한 위기상담, 자살위기 응급처치가 명시되어 있다. 생명존중은 우리 사회가 합의한 자살예방을 위한 지향점이며, 용어가 주는 긍정적이고 가치 지향적인 이미지로 인해 자살예방을 목적으로 한 다양한 연구에서 생명존중 프로그램명을 사용하고 있다[1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Korea Suicide Prevention Center (SPC). Statistics of suicide [Internet]. Seoul: Korea SPC; c2020 [cited 2020 Jan 6]. Available from: http://www.spckorea.or.kr/index.php. 

  2. Feldman MD, Franks P, Duberstein PR, Vannoy S, Epstein R, Kravitz RL. Let's not talk about it: Suicide inquiry in primary care. The Annals of Family Medicine. 2007;5(5):412-418. https://doi.org/10.1370/afm.719 

  3. Wu CY, Lin YY, Yeh MC, Huang LH, Chen SJ, Liao SC, et al. Effectiveness of interactive discussion group in suicide risk assessment among general nurses in Taiwa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Nurse Education Today. 2014;34(11):1388-1394. https://doi.org/10.1016/j.nedt.2014.03.015 

  4. Bertolote JM, Fleischmann A, De Leo D, Wasserman D. Psychiatric diagnoses and suicide: Revisiting the evidence. Crisis. 2004;25(4):147-155. https://doi.org/10.1027/0227-5910.25.4.147 

  5.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Preventing suicide: A global imperative [Internet]. Geneva: WHO; c2014 [cited 2017 Mar 12]. Available from: http://www.who.int/mediacentre/factsheets/fs398/en/. 

  6. Ministry of National Defense (MND). National statistical yearbook. Seoul: MND; 2016 Aug. Report No.: 2016-08. 

  7. Kim HL, Keum R, Kim SA, Park SI, Park JY. Military stress, stress coping, and mental health status among soldiers who need intensive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3;22(4):285-294. https://doi.org/10.12934/jkpmhn.2013.22.4.285 

  8. Republic of Korea Army (ROKA) Headquarters. Army regulation. Gyeryong: ROKA; 2017. p. Regulation Capter 3 Clause 17-2. 

  9. Song J, Kim SA. Job learning needs of nursing officers in division medical facilitie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016;34(1):15-29. https://doi.org/10.31148/kjmnr.2016.34.1.15 

  10. Chagnon F, Houle J, Marcoux I, Renaud J. Control-group study of an intervention training program for youth suicide prevention.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2007;37(2):135-144. https://doi.org/10.1521/suli.2007.37.2.135 

  11. Luebbert R, Popkess A. The influence of teaching method on performance of suicide assessment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American Psychiatric Nurses Association. 2015;21(2):126-133. https://doi.org/10.1177/1078390315580096 

  12. Bandura A. Self-efficacy in Changing Societies. New York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5. p. 1-38. 

  13. Ganz D, Sher L. Educating medical professionals about suicide prevention among military veterans. International Journal of Adolescent Medicine and Health. 2013;25(3):187-191. https://doi.org/10.1515/ijamh-2013-0051 

  14. Hwang SY, Choi HS. A systematic review of suicide prevention programs for healthcare personne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6;25(4):386-398. https://doi.org/10.12934/jkpmhn.2016.25.4.386 

  15. Lee GS, Ko JS, Kim JK, Yoon SJ, Lee HJ, Lee MS. A study on effects of the gatekeeper training in Seoul. The Mental Health. 2014;5:79-85. 

  16. Lee YJ. Development of the education programs on suicide prevention for the physicians and the health care providers. Seoul: National Center for Mental Health; 2011 p. 75-86.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054159 

  17. Yun MK. Development and the effects of the life-respect program for adolescents: Based on ABCDE model by Albert Ellis [dissertation]. Suwon: Ajou University; 2017. p. 1-94. 

  18. Creswell JW.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 approaches. 4th ed. Los Angeles (CA): Sage Publication; 2014. p. 215-237. 

  19. Yoo MR, Seo YS, Kang MS, Park JY. Development of job standards for nursing officers' works in the medical battalion of a division.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2013;31(2):1-30. 

  20. Ghoncheh R, Gould MS, Twisk JW, Kerkhof AJ, Koot HM. Efficacy of adolescent suicide prevention e-learning modules for gatekeeper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JMIR Mental Health. 2016;3(1):e8. https://doi.org/10.2196/mental.4614 

  21. Hwang SY.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the Life Respect program for nursing officers [dissertation].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8. p. 1-127. 

  22. Branch RM. Instructional design: The ADDIE approach. Boston (MA): Springer; 2009. p. 17-163. 

  23. Wyman PA, Brown CH, Inman J, Cross W, Schmeelk-Cone K, Guo J, et al. Randomized trial of a gatekeeper program for suicide prevention: 1-year impact on secondary school staff.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2008;76(1):104-115. https://doi.org/10.1037/0022-006X.76.1.104 

  24. Neimeyer RA, Bonnelle K. The Suicide Intervention Response Inventory: A revision and validation. Death Studies. 1997;21(1):59-81. https://doi.org/10.1080/074811897202137 

  25. Lee JE, Chang SJ. Validation of the Korean Suicide Intervention Response Inventory-2 Scale. Crisisonomy. 2016;12(8):105-119. https://doi.org/10.14251/crisisonomy.2016.12.8.105 

  26. Lee HS. The development and outcome evaluation of the Korean military suicide prevention program based on the community whole system approach [dissertation]. Seoul: Korea University; 2009. p. 1-135. 

  27. Chan SW, Chien WT, Tso S. Provision and evaluation of a suicide prevention and management programme by frontline nurses in Hong Kong. Hong Kong Medical Journal. 2009;15 Suppl 6:4-8. 

  28. An YH, Back HJ, Ham OK, Kim MW, Lee IS, Lee BY, et al. Health education. Seoul: Hyunmoonsa; 2013. p. 52-195. 

  29. Morriss R, Gask L, Battersby L, Francheschini A, Robson M. Teaching front-line health and voluntary workers to assess and manage suicidal patients.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999;52(1-3):77-83. https://doi.org/10.1016/s0165-0327(98)00080-9 

  30. Gundlach MJ, Martinko MJ, Douglas SC. Emotional intelligence, causal reasoning, and the self-efficacy development proces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zational Analysis. 2003;11(3):229-246. https://doi.org/10.1108/eb028974 

  31. Sol YH. Effective review methods based on the Ebbinghaus' forgetting curve. Journal of Learning Strategy Intervention. 2016;7(1):1-18.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