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8, 2020년, pp.33 - 38
이영석 (강남대학교 KNU참인재대학)
Modern society needs to think in new directions and solve problems by grafting problems from diverse fields with computers. Abstraction and automation of various problems using computing technology with your own ideas is called computational thinking. In this paper, we analyze how to diagnose and i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 학습해야하는 것은 무엇인가? | 컴퓨팅 사고 기반의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다[7]. 컴퓨팅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의 동작 원리와 같은 기본 개념과 함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해야 한다[8]. | |
지식 발견과 추론을 하기 위해선 무엇을 해야하는가? | 지식 발견과 추론은 복잡한 문제의 조건을 진단하고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기법이다. 지식 발견을 위해 인간이 생각하는 방법과 유사한 형태로 지식을 표현하고, 표현된 지식을 정형화하여 다양한 조건에 맞는 추론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20, 22]. | |
지식 발견과 추론은 무엇인가? | 지식 발견과 추론은 복잡한 문제의 조건을 진단하고 적합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기법이다. 지식 발견을 위해 인간이 생각하는 방법과 유사한 형태로 지식을 표현하고, 표현된 지식을 정형화하여 다양한 조건에 맞는 추론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20, 22]. |
S. H. Kim. (2015). Analysis of Non-Computer Majo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8(3), 49-57.
KERIS. (2016). Research report KR 2016-4, http://lib.keris.or.kr/search/detail/CATLAB000000012086.
Y. Lee. (2018). Analyzing the effect of software education applying problem-solving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3), 95-100. DOI : 10.14400/JDC.2018.16.3.095
J. J. Lee & S. W. Kim. (2019). Analysis of Informatics Curriculum and Teaching Cases for Digital Literacy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5), 11-25. DOI : 10.32431/kace.2019.22.5.002
G. Chen, J. Shen, L. Barth-Cohen, S. Jiang, X. Huang, & M. Eltouhky. (2017). Assessing Elementary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in Everyday Reasoning and Robotics Programming. Computer and Education, 109, 162-175. DOI : 10.1016/j.compedu.2017.03.001
K. Kim & H. Kim. (2014).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11), 339-348.
Y. Lee. (2018). Python-based Software Education Model for Non-Computer Majo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3), 73-78. DOI : 10.15207/JKCS.2018.9.3.073
Atmatzidou, S. & Demetriadis, S. (2016). Advancing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skills through educational robotics: A study on age and gender relevant differences. Robotics and Autonomous Systems, 75, 661-670. DOI : 10.1016/j.robot.2015.10.008
J. K. Shim & D. Y. Kwon. (2019), Development of an Educational Tangible Coding Tools for Algorithmic Thinking Focused on Programming Activiti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6), 77-90. DOI : 10.32431/kace.2019.22.6.002
O. H. Kang. (2020). Analysis of the Organization Structure and Learning Objectives of High School Informatics Textbook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3(3), 9-15. DOI : 10.32431/kace.2020.23.3.002
Y. Lee & J. Cho. (2019). 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of Software Education Based on Problem-solving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2), 49-54. DOI : 10.22156/CS4SMB.2019.9.2.049
M. Lee & S. Kim. (2019).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General-Purpose Computational Thinking Scale for Programming Education on Problem Solv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5), 66-77. DOI : 10.32431/kace.2019.22.5.006
S. Kim, Y. J. Kim, A. Jo & M. Lee. (2019). Development of a Tool for Computational Thinking Assessment in Problem-Solving Programming Education: Paper Type Inspection and Self-Report Questionnaire.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2(3), 89-99. DOI : 10.32431/kace.2019.22.3.008
B. Kim, Y. Jeon, J. Kim & T. Kim. (2016).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Real Life Problem Solving Lesson Content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for Informatics Integrated-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s' Creativity.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2(1), 159-186. DOI : 10.14333/KJTE.2016.32.1.159
J. Y. Ki. (2018). A Study on UX Design Process Lecture Based on Modified PBL(Problem-Bas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117-131. DOI : 10.15207/JKCS.2018.9.1.117
J. H. Ku. (2017). Designing an App Inventor Curriculum for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Non-majors Software Educa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1), 61-66. DOI : 10.22156/CS4SMB.2017.7.1.061
Y. Lee & J. Cho. (2020). Knowledge representation for computational thinking using knowledge discovery computing.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21(1), 15-28. DOI : 10.1007/s10799-019-00299-9
Agustinaningsih, W. (2020, July). Personalized Learning Modeling for the Control of Student Creativity in Physics Learning Media. I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Learning Innovation 2019 (ICLI 2019) (pp. 88-95). Atlantis Press. DOI : 10.2991/assehr.k.200711.016
Meghji, A. F., Mahoto, N. A., Unar, M. A. & Shaikh, M. A. (2020). The Role of Knowledge Management and Data Mining in Improving Educational Practices and the Learning Infrastructure. Mehran University Research Journal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39(2), 310-323. DOI : 10.22581/muet1982.2002.08
Danny Yaroslavski. (2018). Lightbot, http://Lightbot.co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